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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인교육)사립학교통계요람 : (朝鮮人敎育)私立學校統計要覽
朝鮮總督府內務部學務局 | 朝鮮總督府內務部學務局,
사립학교 , 외국인선교사 , 미션스쿨 , 조선인교육

저 작 자 : 朝鮮總督府內務部學務局

발행사항 : 京城 : 朝鮮總督府內務部學務局, 大正2-5 [1913-1916]

형태사항 : 2冊 ; 19cm

본문언어 : 일본어

키 워 드 : 사립학교, 외국인선교사, 미션스쿨, 조선인교육

 

 

 


 

조선총독부 내무부 학무국이 1912년과 1916년 조선에서 운영하던 사립학교에서 제출받은 학교 상황을 바탕으로 조사, 정리한 통계자료다. 여기에서는 1913년의 것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한일합방 직전 애국 계몽운동을 통해 정점에 도달했던 사립학교 설립을 통한 교육 운동은 대한제국이 식민지로 전락한 이후에도 여전히 조선인 교육에서 총독부 주도의 교육을 압도하고 있었다. 무단통치의 강경한 기조에도 조선총독부의 보통학교는 1912년 5월 현재 328개교, 학생 수 4만 2,200명에 그친 반면, 사립학교는 같은 시기 1,421개교, 학생 수 5만 7,379명이었다. 조사 시점에는 조선총독부가 본격적으로 사립학교 탄압에 나서 이미 많은 학교가 폐교당한 점, 조사 대상이 총독부에 신고한 사립학교로 한정된 점 등을 감안하면 사립학교의 수와 재적 학생 수가 총독부가 파악한 것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총독부로서 사립학교의 존재는 식민지 교육 정책의 성패와 관련해 항상 문제적 대상이 될 수밖에 없었다. 총독부가 사립학교의 현황을 끊임없이 조사하고, 사립학교가 융성했던 지역을 시찰하고 대책을 강구한 것도 이 때문이고, 이 자료 또한 그런 의미에서 식민 통치 초기의 사립학교의 현황이 어떠했으며, 식민 당국에게 어떻게 포착되었는지 잘 보여 준다.

 

자료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개별 사립학교에서 받은 보고서를 기초로 각 도ㆍ부ㆍ군별로 사립학교의 현황을 수집,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반적인 상황을 기술하고 상황통계표와 누년통계표를 작성한 부분이다. 각 사립학교의 정보는 ① 종교학교 여부, ② 교원 수, ③ 생도 수, ④ 검정 교과서나 인가 교과서 사용 여부, ⑤ 경비 등을 수집했다. 특히 교과용 도서에 대한 정보와 경비에 대한 정보는 총독부로서는 사립학교 통제를 위한 중요한 정보라고 할 수 있는데, 주로 총독부의 시정방침에 저촉하는 교과내용을 가르친다는 구실과 교육을 실시할 만한 충분한 재정적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는 구실로 사립학교를 탄압했기 때문이다. 서두의 ‘사립학교 상황 일반’은 수집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1912년 8월 현재 사립학교의 전반적인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편리하다.

 

더욱 주목할 부분은 이 자료의 후반부인 「구미인과 관계 학교조(歐米人及關係學校調)」다. 당시의 사립학교 중 583개교는 종교학교였는데, 그중에서도 미국ㆍ영국ㆍ독일ㆍ프랑스 등 구미 열강에서 파견된 외국인 선교사들이 관리하는 기독교계 미션스쿨들은 총독부가 일반 사립학교들처럼 쉽게 통제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식민화 이후에도 여전히 조선인들의 열렬한 호응을 얻었다. 총독부는 선교사를 포함해 조선에서 교육 활동에 종사하는 외국인의 동향을 파악하는 데 주력했는데, 이 자료에서는 110명의 선교사들의 동향을 파악해, 개별 선교사의 성명ㆍ한글 이름ㆍ주소지ㆍ국적ㆍ종파와 설립한 학교와 교장을 맡은 학교의 정보를 정리했다. 또 450개에 이르는 주요 미션스쿨들을 지역별ㆍ종파별로 분류해, 학교 위치ㆍ학교명ㆍ설립 인가일ㆍ설립자 학교장에 대한 정보를 수록했다.

 

1912년 시점의 사립학교의 현황뿐만 아니라 당시 교육 선교에 종사했던 외국인들의 활동 상황, 미션스쿨의 현황을 자세하고도 체계적으로 실은 이 자료는 1910년대의 조선인 교육 상황, 사립학교의 역사, 미션스쿨의 역사를 규명하는 데 일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료다. (정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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