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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麗陶磁の硏究 : 고려도자의 연구
野守健 |
고려자기 , 청자 , 고려자기의 시기구분 , 제작수법

저 작 자 : 野守健

발행사항 : 京都: 淸閑舍, 昭和19[1944] 

형태사항 : 284p. : 揷畵; 26cm 

본문언어 : 일본어

키 워 드 : 고려자기, 청자, 고려자기의 시기구분, 제작수법

 

 


 

1906년 고려청자 경매가 시작된 이후 일제강점기에 들어서도 경성미술구락부(京城美術俱樂部) 등을 중심으로 하여 대규모의 경매가 여러 차례 열리면서, 일본인들 사이에서 고려
청자가 큰 인기를 끌게 됨과 동시에 고려자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게 되었다. 그러한 배경에서 일본 지식인들은 고려청자에 대해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우선 조선총독부에 의해 도요지 조사가 이루어졌고, 고려자기에 관한 다수의 저작들이 편찬되었다. 그 중에서도 조선총독부 직원이었던 노모리 겐(野守健)이 저술한 『고려도자의 연구』가 1944년 10월에 출판되었다. 이 책은 1931년에 출판된 조선백자에 관한 저술인 아사카와 다쿠미(淺川巧)의 『조선도자명고(朝鮮陶磁名考)』와 더불어 도자기에 관한 고전이라 불릴 만큼 이후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인용된 책이었다.

 

노모리 겐은 1920~30년대 조선총독부박물관에 근무하면서 전국의 도요지(陶窯址)를 답사하고 조사하였는데, 그의 판단에는 청자도요지에 관한 학술적 조사가 아직까지는 미비한 상태에 있었던 것 같다. 뿐만 아니라 고려청자는 일본인들 사이에 인기는 있었지만, 그에 뒤따르는 학술적 연구는 아직까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었다. 게다가 일제강점기에 일본인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고려청자는 거의 대부분이 고려고분에서 불법적인 도굴에 의해 출토되어 정확한 제작연대를 알 수 없었다. 그리고 당시에 출판된 고려청자 관련 논저들은 연구의 범위가 대부분 청자의 특징과 예술적인아름다움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청자의 기원·성쇠에 관해서는 밝혀져 있는 것이 거의 없었다. 바로 그러한 아쉬움에서 노모리 겐의 연구가 이루어진 것이었다.

 

이 책에서는 당시까지 발견된 고려청자의 유품과 각 도요지에서 표면 채집한 것과 노모리가 직접 수집한 단편 등을 기본으로 하여 청자에 새겨진 문양과 제작수법과 그 추이 등을 자세히 밝히고 있다. 또한 고려자기를 네 시기로 구분하여 각 시기에 만들어진 자기의 종류와 수법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제1기는 고려 태조 19년(936)-숙종 대로, 청자 및 상감청자의 전성기보다 이전에 만들어진 소소(素燒)·연화녹유(軟火綠釉)·연화황갈유(軟火黃褐釉)·잡유(雜釉)·청자의 선구라 칭할만한‘청자순화4년명호(靑磁淳化四年銘壺)’와 같은 것이 만들어진 시기로서 청자제작의 초기에 해당한다. 제2기는 16대 예종-22대 강종대로, 한편으로는 중국자기인 월주요(越州窯)·정요(定窯)·여요(汝窯)·경덕진요(景德鎭窯) 등의 영향을 받아 그 양식을 그대로 모방한 것도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점차 고려화하여 독자적인 형태와 청자상감·백자상감이 만들어져 도자기 발달을 가장 추구했던 시대이다. 제3기는 23대 고종-25대 충렬왕대로, 주로 청자상감이 제작되었는데 이외에도 소소·잡유·청자·회고려(繪高麗)·철채수(鐵彩手)·철사유(鐵砂釉)·흑유(黑釉)·진사수(辰砂手) 등도 만들어졌다. 제4기는 26대 충선왕-34대 공양왕대로, 주로 청자상감이 만들어졌고 또한 소소·잡유·청자·회고려·철사유·백자 등도 만들어진 시기이다.

 

전체적으로 도자기의 분류, 도자기 이름, 상감청자 간지명(干支銘), 도자기 관련 문헌, 도요지와 도요(陶窯)의 구조 등으로 나누어 도판과 사진을 많이 사용하여 서술의 이해를 돕고 있어, 고려시대 자기를 이해하는 데 반드시 참고해야 할 자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승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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