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스피치 세계사

앤드루 버넷 엮음 | 정미나 옮김 | 휴머니스트 | 2017

040-17-2=2

 

사서의 추천 글

 말의 힘은 강력하다. 고대 그리스부터 이미 사람들은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고 대중을 설득하기 위해 웅변술을 활용하였고, 역사적으로 중요한 시점에 등장한 명연설은 그 자체로 하나의 전환점이 되기도 했다. 저자는 1908년 여성의 참정권을 주장한 에멀린 팽크허스트의 연설부터 2016년 영국이 유럽연합(EU)을 탈퇴하며 발표한 테레사 메이의 성명에 이르기까지 현대사의 굵직한 장면들을 대표하는 연설 50건을 선정하여 이 책에 담았다. 각 연설은 전쟁의 시작과 끝을 선포하거나, 독립 혹은 평화를 주창하며 차별을 철폐하고 평등으로 나아가기를 소망한다.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과 존 F. 케네디는 연설을 통해 공산주의와 자유주의, 양극단에 위치한 각자의 이념을 설파한다. 인종차별에 대해 마틴 루서 킹과 맬컴 X가 내는 연설의 어조가 극명히 다른 것도 흥미롭다. 끔찍했던 테러 사건에 대한 조지 W. 부시와 오사마 빈 라덴이 표한 입장 차이는 묘한 기분을 들게 한다.
 연설의 주제는 다양하고 관점도 각기 다르지만 하나같이 뜨거운 목소리를 담고 있다. 당시 상황과 배경에 대한 설명도 곁들여져 있어서 읽다 보면 그 생생한 현장감도 맛볼 수 있다.

 

 

저자 소개

 앤드루 버넷(Andrew Burnet)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 기반을 두고 작가, 편집자, 퍼블리싱 매니저로 활동하고 있다. 역사적 관광지와 박물관에 대해 50여 권의 안내서를 쓰고 편집했으며, 『Clan and Castle』, 『Rebirth of a Palace』, 『The Picts』 등을 저술하였다.

 

 

책 속 한 문장

 “국가적 무장을 통해 안전보장을 확보하려는 생각은, 현재의 군사기술 상태에서 판단컨대 위험천만한 환상입니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121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조약으로 보는 세계사 강의

함규진 

2017

909-17-45=2

일반자료실

그리스의 위대한 연설

페리클레스 [외]

2015

160.21-15-2=2

서고자료신청대

명사들의 졸업사

버락 오바마 외

2016

040-16-2=2

서고자료신청대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