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3.1운동
3.1운동 , 독립운동가 , 대한독립선언서 , 만세시위 , 대한민국임시정부

 

 

 

1910년 8월 29일, 한국은 제국주의 일본에 강제로 나라를 빼앗겼다. 일제는 강력한 무단통치를 통해 한국 민족을 탄압하였고, 독립운동가들은 나라의 독립을 위하여 다양한 생각과 방법을 통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이 와중에 유럽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과 러시아 혁명이 일어났다. 두 사건으로 인하여 국제질서에 변화가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약소국이나 식민지에 대한 관심이었다. 러시아 혁명을 주도한 레닌은 반제국주의를 주장하며 식민지나 약소국에 대한 지원을 주장하였다. 또한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모인 파리강화회의에서 윌슨 미국 대통령은 민족자결주의를 제시하였다. 
해외에서 활동하던 독립운동가들은 국제 사회에 한국의 상황을 알리고자 하였다. 중국에서 활동하던 독립운동가들은 대동단결선언을 발표하는 한편, 파리강화회의에는 상해의 김규식 이외에도 연해주, 만주 등에서 대표자들이 파견되기도 하였다.
 

1919년 1월 21일 고종(광무황제)이 승하하면서 일제에 의해 독살당하였다는 소문이 퍼졌다. 한국 민족은 크게 분노하였고, 고종의 국장에 즈음하여 거사를 준비하였다. 만주에서 대한독립선언서가, 일본에서는 2.8 독립선언이 발표되었다. 국내에서도 이 영향으로 인해 천도교, 기독교계와 학생단을 중심으로 비밀리에 비폭력 시위를 계획하게 된다.
손병희 등의 천도교계와 이승훈 등의 기독교계, 한용운의 불교계 인사들은 1919년 3월 1일 종로 태화관에 모였다. 그리고 준비한 독립선언서를 읽고 만세를 외쳤다. 이 소식이 탑골공원에 알려지자 미리 모여있던 학생단을 중심으로 한 많은 사람들은 ‘대한독립만세’를 외치기 시작하였다. 경성 시내가 만세의 물결로 덮였던 것이다.
3월 1일 경성, 평양, 선천 등을 중심으로 시작된 3.1운동은 순식간에 전국으로 퍼져나갔다. 
3.1운동은 단순히 만세를 부르고 시위행진을 하는 데만 그치지 않았다. 학생들은 등교를 거부하였고, 교사들도 독려했다. 노동자들은 파업을 실시하였으며, 시장 상인들은 가게 문을 닫았다. 관공서 한국인 직원들도 출근을 거부하며 시위에 참여하였고, 기생들까지도 시위 대열에 합류하였다. 농민들도 지역의 시장을 중심으로 장날에 많은 사람이 모여 시위를 벌였다. 평안북도 의주, 황해도 수안, 경기도 안성, 경상남도 창원 등지의 시위가 가장 격렬한 시위로 알려져 있다.
해외에서도 3.1운동의 소식이 전해졌다. 만주, 연해주 등 국내에 가까운 곳에서는 만세시위가 똑같이 일어났으며, 미주에서는 시가행진을 하며 3.1운동 정신을 계승하였다. 일본에서도 유학생들이 만세시위를 벌였다.

 

일제는 군대와 경찰을 모조리 동원하여 3.1운동에 대한 탄압을 가하였다. 기존에 주둔해 있던 병력들로도 모자라 일본에서 병력이 파견되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시위대들에게 총칼을 사용하면서 무자비한 진압을 자행하였다. 제암리교회에서의 일제의 만행은 선교사들에 의해 국제사회에 알려지기도 하였다.
한국 민족은 일제의 탄압 앞에 당장 독립을 얻어내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3.1운동은 국내는 물론 해외의 한국 민족이 있는 거의 모든 곳에서 일어났다. 또한 독립운동에 있어서 빈부귀천과 남녀의 구별이 없이 모든 계층이 참여하였다. 독립에 대한 의지가 전 민족과 전 세계에 알려질 수밖에 없었다. 결국 일제는 한국 민족에 대한 무력적인 탄압정책 대신 문화통치로 전환하게 되었다.
3.1운동의 전 민족적 참여는 한국인들에게 공화주의적 인식을 주지시키는 데도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인식은 이미 대동단결선언에서도 나타났었지만 3.1운동이 일어나면서 인식이 실제로 적용되었던 것이다. 바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이 그것이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임시헌장에도 보이듯이 민주 공화제를 천명하는 등 근대 국민 국가적인 요소를 가지려 노력하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독립운동사>> 2, 1966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독립운동사>>2․3, 1971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독립운동사자료집>> 4~6, 1972~1973
국가기록원, <<독립운동 관련 판결문 자료집>> 1~2, 2014~2015
강덕상, <<현대사자료>> 25~26 - 3.1운동 1~2, みすず書房, 1967
김정명, <<조선독립운동>> 민족주의운동편 1~3, 原書房, 1967
윤병석, <<3.1운동사>>, 국학자료원, 2004
이정은, <<3.1독립운동의 지방시위에 관한 연구>>, 국학자료원, 2009
김진호, <<충남지역 3.1운동 연구>>,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관련콘텐츠

표제 저자 발행자 발행년도 자료이용

3.1운동

민족사바로찾기국민회의  민문고 1995 원문보기

3.1운동

김진봉 교양국사편찬위원회   세종대왕기념사업회 2000 원문보기

독립운동가 12人의 생애와 사상 : 3.1운동기념물 총람 수록

 3.1운동기념사업회  3.1운동기념사업회 1998 원문보기

獨立宣言書

崔南善 刊寫者未詳 刊寫年未詳 원문보기

민족대표 33인과 서울독립선언서

- 누리미디어 - 원문보기

獨立血史

- 누리미디어 - 원문보기

우리나라 근대인물사

이현희  새문사 1994 원문보기

대한민국 임시정부사

추헌수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1989 원문보기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