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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와 현재의 유쾌한 만남, 익선동
#한옥마을#서울#익선동#종로3가#예술#전통

과거와 현재의 유쾌한 만남, 익선동

 

익선동은 낙원상가 동쪽, 자그마한 한옥들이 오밀조밀 모여 있는 일대를 가리킨다. 이 동네는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한옥지구로 동네를 연결하는 낡은 골목은 성인 두 명이 간신히 지날 정도로 좁다. 서울 한복판, 시간이 멈춘 것처럼 고요한 이 동네에 요즘 활기가 돌기 시작했다. 오래된 한옥을 개성 있게 개조한 펍, 카페, 문화복합공간 등 트렌디한 공간들이 하나둘 들어서기 시작한 것. 익선동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1920, 그 시절 서민들의 삶을 엿보다

 

 

그림 1. 위에서 바라본 익선동 한옥마을

 

 

익선동은 종로3가역 6번 출구, 고깃집 골목을 지나면 당도하게 된다. 근처에 있는 한옥마을인 북촌과 달리 한옥의 형태가 수수하고 아담한 것이 특징이다. 익선동은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형 한옥 단지로 1920년 대, 조선 최초의 부동산 개발업자인 정세권(1888~1965)’이 계획적으로 개발했다.

 

 

그림2. 정세권

그림3. 익선동에 자리한 공방을 표시한 지도와 현대적으로 그린 정세권 초상화

 

 

정세권은 어떠한 인물이었을까? 그는 부동산 재벌로 독립운동의 후원자이자 민족 운동에 참여한 사회 운동가였다. 1888년 경남 고성에서 태어난 그는 스무 살 무렵, 경성으로 이주하여 건양사라는 주택 회사를 설립했다. 당시는 일제 강점기 초기로 조선인들은 일본인을 피해 삶의 터전을 떠나기 시작했던 때였다. 그 빈자리를 일본인과 경성에서 출세하고자 하는 이들이 차지했고 자연스럽게 주택이 부족해졌다.

 

  

그림4, 그림5 작은 마당이 있는 자 구조의 한옥과 거리

 

 

정세권은 건양사를 운영하며 익선동의 땅을 매입하고 택지 분할 작업을 한 뒤, 집을 지어 조선인에게 분양하고자 했다. 눈에 띄는 건 타깃이 부자가 아닌 서민층이었다는 것. 살림 형편이 넉넉지 못한 서민들의 집이기 때문에 유지 비용이 많이 드는 전통 한옥이 아닌 개량화된 한옥을 지었다. 규모는 66m2로 획일화했으며 전기와 수도를 설비하는 건 물론, 작은 마당과 화장실을 갖춰 채광과 환기, 위생까지 꼼꼼하게 신경 썼다. 이토록 실용적인 집이니 대박이 나는 건 당연한 일. 정세권은 여기서 발생한 수익으로 독립운동 단체를 후원하거나 직접 독립운동에 참여했다.

 

그림6. 옛 모습을 간직한 한복집과 현대적으로 탈바꿈한 카페가 마주한 풍경

 

정세권이 조성한 한옥단지의 모습은 10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하다. 미로처럼 얽히고 설켜 있는 좁은 골목을 걷다 보면 세월의 멋과 당시 서민들의 소박했던 삶이 전해진다.

또한 익선동은 청와대와 가까운 탓에 거주민이 살던 일대에서 살짝 비껴 간 곳에는 요정들이 밀집되어 있었다. 지금은 철거됐지만 야인 김두한부터 제3공화국의 실세인 이후락 정보부장의 단골집이었던 오진암이 이곳에 있었다. 지나다가 심심치 않게 보이는 한복집과 악기점, 점집이 당시 기생들의 삶을 짐작하게 해준다.

 

2017, 시간이 멈춘 익선동에 활기가 띠다

 

 

그림7. 익선동의 터줏대감 격인 카페 식물

 

 

1920년 대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던 익선동에 심상치 않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2~3년 전부터 2~30대 젊은 예술가들이 공방을 차리고, 카페와 레스토랑을 열기 시작한 것. 물론, 이러한 움직임이 있기까지에는 우여곡절도 있었다.

2004년에 지정된 재개발 계획이 주민들의 반대로 10년 가량 지체되다 결국 무산된 것이다. 이 일을 계기로 주민들은 익선동을 떠났다. 집주인 입장에선 빈집을 놀리기엔 아까웠고 때마침 젊은 예술가들은 젠트리피케이션(재개발로 인한 노후 건물의 고급화에 의해 임대료 상승 등의 이유로 기존 거주민이 쫓겨나는 현상)으로 인해 터전에서 쫓겨날 위기에 처해 있었다. 덜 유명해도 좋으니 조용하고 임대료 부담이 적은 동네가 절실했다.

익선동은 최신식 건물에 비해 신경 쓸 부분이 많지만 종로3가역과 가깝고, 무엇보다도 소위 핫한 동네보다 월세도 훨씬 저렴하다. 게다가 이곳은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북촌과 서촌과 달리 상업지구로 지정되어 있어 한옥을 자유롭게 개조할 수 있을뿐더러 업종에 대한 제재도 없었다. 여러 가지 상황이 맞물리면서 젊은 예술가들이 익선동으로 향했다. 자본이 풍족하지는 않지만 실험 정신은 충만한 그들에겐 익선동만 한 곳이 또 없었다.

 

  

그림8. 마당 위에 지붕을 씌워 테라스로 활용하고 있는 레스토랑

그림9. 익선동에서는 유일한 2층 구조로 고풍스러운 전망이 있는 레스토랑

 

 

 

그림10. 방문객보다 동네 주민들 사이에서 만남의 장소로 통하는 가맥집

그림11. 키 작은 소파로 한국의 좌식 문화를 재해석한 카페

 

 

   

그림12, 13 전통 한옥에서 이국적인 음식을 맛보는 즐거움이 있는 익선동

 

 

젊은 예술가들이 이곳에 자리 잡기 시작한 건 재개발 추진 위원회가 해산한 2014년 말부터였다. 대부분 기존 한옥의 멋스러운 자태에 자신만의 개성을 접목시켰다. 카보네이트 소재로 외벽을 개조하여 한옥 안으로 부드럽게 자연광을 들여놓은 카페, 새하얗게 칠한 깔끔한 외벽과 대들보, 기와가 어우러진 향수 공방, 평상에 앉아 커피와 맥주를 마실 수 있는 가맥집이 대표적인 예. 그뿐만 아니다. 한옥 특유의 자 구조로 생긴 작은 마당에 유리 천장을 씌워 사시사철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서울 하늘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곳, 2층으로 개조하여 빼곡하게 들어선 한옥 지붕을 내려다볼 수 있는 곳들은 호기심을 자극한다. 전통 한옥에서 프랑스 정통 디저트를 팔기도 하고 향신료 냄새를 가득 품은 동남아 요리를 선보이는 등 반전 매력의 명소로 거듭났다.

 


 
 
 

그림14. 과거와 현재가 어우러져 다채로운 문화가 공존하는 익선동

 

초고층 빌딩 숲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은 과거로 시간 여행을 온 기분에 골목을 누비며 한옥 한 채 한 채 들여다보고, 중년들은 어린 시절의 추억이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탄생한 모습을 보며 흥미를 느낀다. 이처럼 과거와 현재가 나란히 시간 걷는 풍경은 외국인에게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골목에는 인증 사진을 찍는 외국인들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익선동 골목 투어가 인기 있는 코스로 부상했다.

 

과거와 현재의 지속가능한 내일을 모색하다

 

 

그림15. 거주민과 상인들이 상생하는 익선동

 

 

가게들이 들어서기 시작하고 상권이 활성화되면서 사람들의 방문이 끊이질 않았다. 소위 뜨는 동네가 된 것이다. 사람들이 모이니 임대료가 상승하면서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기 시작했다. 치솟는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는 기존 세입자들이 쫓기듯이 삶의 터전에서 내몰리는 것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다행히 익선동의 내일은 긍정적이다. 이미 젠트리피케이션으로 몸살을 앓았던 망원동과 연남동, 삼청동의 사례를 바탕으로 이에 대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하기 때문이다. 6월 초, 종로구청은 젠트리피케이션 전담 태스크 포스팀을 만들어 임대료 상승에 따른 기존 세입자의 피해를 적극적으로 돕고 대응책을 모색 중이다. 우선 젠트리피케이션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동네의 상인이 뭉쳐 한 목소리로 건물주와 협상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건물주와 부동산 개발업자를 대상으로 장기적인 관점에 따른 임대료 상승의 부정적인 영향에 관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상인들 역시 지금의 익선동이 있게 한 상생 즉, 전통을 지키면서 현대와 조화를 이뤄낸 성과에 대한 자부심으로 뭉쳐 상인회를 만들어 마을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밖으로는 자영업자 전문 P2P금융기업이 임대료 상승을 막기 위한 한옥 매입 자금 상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상인은 물론 정부에서도 젠트리피케이션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모습을 통해 서울의 옛모습이 현재를 넘어 앞으로도 계속 시간 여행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이미지 출처 -

그림1. 위에서 바라본 익선동 한옥마을
KBS 다큐3일 종로구 익선동 166번지, 100년 한옥마을 편 캡처
그림2. 정세권
조선비즈(2016.06.20)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2/24/201602240067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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