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기본이미지
성인을 위한 건강법
성인 , 동의보감 , 건강 , 건강법
성인을 위한 건강법으로써 잠,말가짐,두통 등에 대해 정리하였다.

블릿편안한 잠을 자려면

첫째, "반드시 옆으로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자라." 이렇게 하면 심기가 더해지기 때문이다. 반대로 만약 몸을 펴서 누우면 헛것들이 몰려든다. 공자가 "죽은 사람처럼 하고 자지 말라고 한 것"은 이를 말한 것이다. 보통 하룻밤 잘 때 다섯 번 정도 돌아 눕는 것이 좋다.

둘째, "밤에 잘 때는 늘 입을 다물고 자라." 입을 벌리고 자면 기운이 이리로 빠져나오고, 사기가 들어가서 병이 생기기 때문이다.

셋째, "더울 때에는 엷은 이불을 덮고, 추울 때에는 두텁게 덮어라." 밤에 잘 때 편안치 않은 것은 이불이 두터워 열이 몰렸기 때문이므로, 이 때에는 빨리 이불을 걷고 땀을 닦은 다음 엷은 이불로 갈아야 한다. 반대로 추울 때에는 더 덮어야 편안하게 잠들 수 있다.

넷째, "배가 고파서 잠이 오지 않으면 조금 더 먹고, 배가 불러 잠이 오지 않으면 반드시 차를 마시거나 조금 걸어다니다가 누워라."

다섯째, "잠을 잘 때에는 등불을 꺼라." 등불이 켜 있으면 정신이 불안해지기 때문이다.

여섯째, "손을 가슴에 올려 놓고 자지 마라." 그러면 반드시 가위눌리어 잘 깨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다. 만일 어두운 곳에서 가위눌렸을 때에는 불을 켜지 말고, 앞에 가서 갑자기 부르지 말며, 가슴 위에 올린 손을 내려준 다음 천천히 불러 깨워야 한다.

블릿건강에 좋은 평소의 말가짐

"말을 적게 하라. 불필요한 말을 하지 말라." 속에 있는 기를 보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을 때에는 언제나 배꼽 아래쪽에서 소리가 올라온다는 생각을 갖고 읽어라." 건강에 도움이 된다.

"밤늦게까지 큰 소리로 글을 읽거나 외우지 말라." 건강을 해친다.

"밥먹거나 잠 잘 때는 말하지 말라." 음식을 먹을 때 말을 하면 가슴과 등이 아프기 때문에 옛 사람들은 밥먹을 때나 잠잘 때 말하지 말라고 했다.

"누워서 말을 많이 하거나 말을 크게 하거나 웃지 말라." 기력이 상하기 때문이다. 매달리지 않으면 종소리가 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오장이 제대로 매달려 있지 않으면 좋지 않기 때문이다.

"길을 가면서 말을 하지 말라." 기운이 빠지기 때문이다. 만약 말을 하고 싶으면 걸음을 잠깐 멈추고 하라.

블릿건강을 위해 함부로 침을 뱉지 말라

『동의보감』에서는 침을 함부로 뱉는 것이 침뱉는 사람 자신의 손해이기 때문에 뱉지 말라고 권한다. 입안에 있는 진액은 매우 귀한 것이다. 그러므로 『동의보감』은 하루종일 침을 침을 뱉지 않고 입안에 머금고 있다가 다시 삼키면 정기가 늘 보존되어 얼굴과 눈에 광채가 돈다고 한다.

사람의 몸에서는 진액이 기본이다. 이것이 피부에서는 땀이 되고 기육에서 혈액이 되고 신(腎)에서는 정액이 되고 입에서는 침이 되고 비(脾)에서는 담(痰)이 되고 눈에서는 눈물이 된다. 땀, 혈액, 눈물, 정액 등은 한 번 나와버리면 다시 들어가게 할 수 없지만 오직 침만은 다시 삼킬 수 있다. 침은 삼키면 인체에 유익하게 작용되고 다시 분비된다.

『동의보감』에서 침을 삼키는 것을 회진법(廻津法)이라 하여 특기한 까닭은 바로 여기에 있다.

블릿두통

정두통이란 머리 전체가 쑤시는 것을 말한다. 족태양경맥에 병이 생기게 되면 정두통이 된다. 이 때에는 머리가 치받치는 것 같이 아프고 눈이 쏟아지는 것 같으며 목이 빠지는 것과 같은 통증을 느낀다.

편두통이란 한 쪽 머리가 차면서 아픈 것을 말한다. 편두통은 담(痰)이나 열, 풍(風)과 혈 등이 원인이 된다. 오른쪽 머리가 아픈 것은 담이나 열 때문이며, 왼쪽 머리가 아픈 것은 풍이나 혈이 부족해서이다. 편두통은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해 되어도 낫지 않고 대변이 몹시 굳고 눈에 핏발이 서고 어지럽기도 한다. 이는 폐의 기운이 간의 기운을 억제하여 기가 한쪽으로 몰리고 혈이 막혔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병의 특정 원인 또는 특정 증상에 따라 『동의보감』은 두통을 풍한두통, 습열두통, 궐역두통, 담궐두통, 기궐두통, 열궐두통, 습궐두통 등으로 나누어 보았다.

블릿살찌게 하는 약

하수오는 가루를 내어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오가피는 술을 빚어 먹거나 달여 먹는다.

잣은 죽을 쑤어 늘 먹으면 매우 좋다.

붕어는 국을 끓여 먹거나 쪄서 먹는다.

자라는 살을 발라 국을 끓여 늘 먹는다. 또는 자라등딱지를 발라 구운 다음 가루를 내어 술에 타먹기도 한다.

대두황가루는 돼지기름이나 기러기기름에 섞어서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태반은 쪄서 익힌 다음 양념을 쳐서 먹어도 좋지만, 보하는 약에 섞어 알약을 만들어 오랫동안 복용하면 더욱 좋다.우유는 죽을 쑤워 늘 먹는 것이 좋다.

누른 암탉은 잘 풀어지도록 국을 끓여 먹는다.

양고기는 삶거나 구워 먹는다.

검정소의 골수는 지황의 즙과 꿀을 같은 양으로 섞어 달여 먹으면 좋다.

블릿살빼는데 좋은 약

차는 매우 살이 많이 찐 사람이 먹으면 좋다.

붉은팥은 오랫동안 먹으면 살빛이 검어지면서 여위고 마른다. 지나치게 살찐 사람이 먹으면 좋다.

동아는 국을 끓여 먹거나 나물을 무쳐 오랫동안 먹는 것이 좋다. 살찌려고 하는 사람은 이 음식을 피해야 한다.

뽕나무가지차는 습기를 내몰아 여위게 하므로 지나치게 살찐 사람이 장기간 복용하면 좋다.

다시마는 기를 내려주는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오랫동안 먹으면 좋다. 국을 끓여 먹거나 나물을 무쳐 늘 먹는 것이 좋다.

블릿각기병 때 금기사항

첫째, "성을 내지말아라." 성을 내면 가슴이 답답해지면서 병이 도진다.

둘째, "말을 크게 하지 말라" 말을 크게 하면시 폐가 상하면서 병이 도진다.

셋째, "찬 것을 조심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라." 발을 벗고 바람을 쏘이거나 물에 들어가거나 찬물로 다리를 씻어서는 안된다. 여름이라 해도 반드시 옷을 두텁게 입고, 겨울에는 다리에 땀이 약간 날 정도로 입어서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다. 몸을 덥히기 위해 늘 안마를 하고 자주 움직여 기혈을 잘 통하게 하는 것이 좋다.

넷째, "축일(丑日)과 인일(寅日)마다 손발톱을 깎되 살이 좀 깎이도록 바투 깎아라." 각기 때에는 기를 배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음식 먹는 것에 신중을 기하라." 아침밥은 배부르게 먹고 점심밥은 조금 적게 먹고 저녁밥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밤에 밥을 먹으면 혈기가 막히기 때문에 붓는 것과 아픈 것이 더 심해진다. 특히 음식을 가려먹어야 하는데 쌀밥이나 조밥에 간장, 된장, 생강, 후추, 과일 등만을 먹어야 하고 기타 고기류는 먹지 말아야 한다.

여섯째, "음식을 먹은 다음에는 이삼백보 천천히 걸어라."

일곱째, "과도한 성생활을 삼가라."

여덟째, "성질이 더운 약과 찌거나 물에 우린 약을 삼가라." 이런 약은 사기를 몰아서 경맥으로 들어가게 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블릿소갈병 때에는 술, 성생활, 짠 음식을 삼가라

『동의보감』에서는 소갈병 때 세가지를 삼가라고 말한다. 첫째는 술을 마시는 것이고, 둘째는 성생활을 하는 것, 셋째는 짠 음식과 국수를 먹는 것이다. 이 세가지를 삼가면 약을 먹지 않아도 병이 저절로 나을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병이 생긴 지 백일이 지났으면 침이나 뜸을 놓아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만약 침뜸을 놓으면 침이나 뜸을 놓은 자리가 덧나 그곳에서 고름이 나오는데 그것이 멎지 않으면 죽을 수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소갈병의 치료에는 자음영양탕이나 위생천화원 등의 처방을 쓴다. 또한 단방(單方)으로 석고, 참대나무잎, 죽력(竹瀝), 칡뿌리, 인동초, 뽕나무가지껍질이나 잎, 홍시, 배, 우렁이, 녹두, 찹쌀, 배추, 수탉고기 국물, 흰 거위, 누런 암탉, 우유, 돼지의 위(胃) 등이 좋다고 말한다.

블릿침을 맞을 때 주의 사항- 침을 맞지 말아야 할 때

성교 후. 정기가 고갈되어 어지러움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음주 후. 침을 놓으면 기가 혼란된다.

몹시 화난 때. 침을 놓으면 기가 거슬러 올라가버린다.

지나친 피로 상태. 몸이 허약해져 있으므로 쓰러질지도 모른다.

몹시 배부른 상태. 모든 기운이 뱃속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배고픈 상태. 침뜸을 시술하면서 생기는 에너지 소모를 감당할 수 없다.

목마른 상태. 인체에 불기운이 조장되었을 때 대처할 수 없다. 몹시 놀라고 무서워한 다음. 기가 안정된 다음에 침을 놓아야 함.

수레(자동차, 전철, 버스)를 타고 온 사람은 밥먹을 동안의 시간만큼 누워서 쉬게 한 다음에 침을 놓는다.⑩ 걸어서 온 사람은 10리를 걸어갈 동안만큼의 시간동안 쉬게 한 다음에 침을 놓는다.

맥(脈)이 미(微: 미약하게 나타남)하면서 삭(數: 빠르게 나타남)한 경우. 뜸불이 사기(邪氣)가 되어 답답하게 치밀어오른다.

맥이 부(浮: 가볍게 눌렀을 때만 나타남)할 때. 맥이 부할 때는 땀을 내어 풀어주어야 하는데, 그러함에도 뜸을 떠주면 사기가 나갈 수 없게 되어 불기운이 융성해져 허리 아래가 무겁고 저리게 된다.

맥이 부하고 열이 심할 때. 뜸을 떠주면 실한 것을 더욱 실하게 하고 허한 것을 더욱 허하게 하여〔實實虛虛〕하여, 불기운 때문에 목구멍이 마르고 피를 토하게 된다.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