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여성을 위한 건강법
여성 , 건강법 , 동의보감
여성을 위한 건강법으로 요통,태교법 등을 정리하였다.

블릿월경이 고르지 못한 것

『동의보감』에서는 월경의 부조(不調, 고르지 못한 것)을 네가지로 나누어 본다.

첫째는 월경의 시기가 앞당겨지거나 늦어지는 것과 월경의 양이 일정치 않은 것을 말한다. 월경이 앞당겨지는 것은 열이 있기 때문이며, 늦어지는 것은 허하기 때문이라 한다.

둘째는 월경의 양이 일정치 않은 것을 말한다 월경의 평소보다 적어지는 경우는 월경에 앞서 설사를 하였거나 오줌을 많이 누어 진액의 양이 적어졌기 때문이라고 본다. 월경 양이 먼저보다 많아지면 반드시 고통스럽고 피고하며, 대변이 굳어지거나 몸에 땀이 나지 않는다.

셋째는 달이 지나도록 월경이 없는 것을 말한다. 월경이 중단된 것은 심장과 연결된 포(胞)의 맥이 막혀 피가 잘 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근심과 생각이 지나칠 때 이런 경우가 생기며, 특히 처녀가 총각을 그리워하여 지나치게 생각을 많이 할 때 흔히 생긴다. 또 위가 약하고 몸이 여위고 기혈이 쇠해져 진액이 생겨나지 못할 때에도 월경이 중단된다.

넷째는 월경할 때가 아닌데도 피가 조금씩 나오는 경우를 말한다. 피가 아래로 쏟아져 나오고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한다. 이는 포락(胞絡)이 끊어지고 양기가 속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생긴다.

블릿얼굴마사지

약물 처방과 함께 『동의보감』은 피부를 곱게 하는 맛사지법을 소개한다. 그 방법은 "손바닥을 뜨겁게 되도록 비벼 이마를 자주 문지르는 방법"이다. 이는 머리 윗 부분을 수양하는 것으로 머리털이 난 경계까지 14-21번 문지르면 얼굴에 윤기가 돌게 된다. 손을 늘 얼굴에 대고 있어야 한다는 옛 말도 바로 이를 두고 한 말이다.

블릿요통

신허요통(腎虛腰痛) : 신이 허해서 생기는 요통이다. 지나친 성생활로 신을 상하면 정혈이 근육을 잘 영양하지 못하고 음이 허해진다. 이 때 은은히 아프면서 허리를 잘 쓰지 못하게 된다.

담음요통(痰飮腰痛) : 담음이 경락을 돌아다니면서 허리와 등이 아픈 것이다.

식적요통(食積腰痛) : 술에 취하고 배불리 먹고 성생활을 할 때 생긴다. 습열이 허한 틈을 타서 신에 들어가 허리가 아파 구부렸다 폈다 하기 어렵게 만든다.

좌섬요통(挫閃腰痛) : 무거운 것을 들다가 힘에 겨워 허리를 상하거나 접질려서 생긴다.

어혈요통(瘀血腰痛) : 넘어졌거나 맞았거나 떨어져서 생긴 죽은피 때문에 생긴다.

풍요통(風腰痛) : 풍(風)이 신(腎)을 손상시켜 생긴다. 일정한 곳 없이 허리가 아프다. 두 다리가 뻣뻣하면서 오그라든다.

한요통(寒腰痛) : 찬기운이 신의 경맥을 해쳐서 생긴다. 허리가 아프고 몸을 돌리지 못한다. 덥게 해주면 덜 아프고 차게 하면 더 아프다.

습요통(濕腰痛) : 지대가 낮고 습한 곳에 오랫동안 있거나 비와 이슬을 맞아서 생긴다. 허리가 찬 돌이나 얼음을 매단 것처럼 무겁고 아프다.

습열요통(濕熱腰痛) : 평소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 생긴다. 이 때 몸 속에 습열이 조장된다. 또는 날씨가 흐릴 때, 오랫동안 앉아 있으면 생긴다.

기요통(氣腰痛) : 대체로 자기의 욕망대로 되지 않아서 심혈이 왕성하지 못해서 생긴다. 이 때에는 근맥을 잘 영양하지 못하며 기가 막혀서 허리가 아프게 된다. 오랫동안 서 있지 못하고 제대로 걷지 못한다.

블릿임신 때 태교법

일반적으로 임신 때 몸조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옷은 너무 덥게 해서는 안되며, 음식을 배불리 먹어도 안되고, 술을 많이 마셔도 안된다. 함부로 달인 약을 먹어서도 안되며, 침과 뜸을 함부로 맞아서도 안된다. 무거운 것을 들거나 높은 곳으로 올라가거나 험한 데를 걸어서도 안되고 힘든 일을 지나치게 해서도 안된다. 잠을 지나치게 자거나 누워 있어도 안되고 몹시 놀라서도 안된다. 몸풀 달에 머리를 감아서도 안되고, 높은 곳에 있는 변소에 올라가서도 안된다. 특히 임신이 된 뒤에는 절대로 성생활을 해서는 안된다. 태동을 일으켜 피를 나오게 하기 때문이다.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