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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홍
이종린 | 경성: 성문사, 1914
만강홍 , 소설 , 희곡
제국신문의 기자였던 이종린은 소설가이기도 했다. 주로 종교인, 언론인, 독립운동가로 활동했던 이종린은 상당수의 문학 작품을 남겼는데, 한시 200여수, 국문단편소설 5편, 장편소설 3편 등이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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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도서관 소장

 

내용

<제국신문>의 기자였던 이종린은 소설가이기도 했다. 주로 종교인, 언론인, 독립운동가로 활동했던 이종린은 상당수의 문학 작품을 남겼는데, 한시 200여수, 국문단편소설 5편, 장편소설 3편 등이 전해진다. 이종린은 1914년 5월 회동서관에서 『만강홍(滿江紅)』을 출판하는데, 이 작품은 희곡체 구성을 구비한 유일무이한 한문소설로 규정되기도 하고, 고전희곡으로 규정되기도 한다. 『만강홍』이 출판된 지 4개월 후인 1914년 9월 이종린은 『연산홍(映山紅)』을 세상에 내놓는다. 『영산홍』은 『만강홍』을 한글로 번역한 이본이다. 『만강홍』은 모두 21편(篇)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번역한 『영산홍』은 23절로 구성되어 있다. 

『영산홍』은 공연을 염두에 두고 쓴 소설이자 희곡이다. 그 줄거리를 따라가며 『영산홍』을 읽도록 하자.
여주인공 영산홍은 “일시의 풍류남아로 남북촌의 한 자리를 부여 쥐던 김오위장”(2쪽)의 딸이다. 김오위장이 영산홍을 아끼는 마음은 다른 집에서 아들을 아끼는 것보다 더 애지중지했다. 화창한 봄날 영산홍은 하녀 녹란과 함께 한강으로 뱃놀이를 간다. 강가에서 놀던 녹란은 버드나무 사이에서 자신들을 지켜보는 사내를 보자, 영산홍에게도 사내가 있는 곳을 보라고 한다. 영산홍은 녹란이 가리키는 곳을 보았으나 “버들가지만 한들한들”하고 “사람은 간 곳이 없었다.”(8쪽) 버들가지 사이에 있던 사내는 영산홍과 녹란을 향해 귤을 던지고 사라진다.
얼마 후 영산홍의 어머니는 세상을 하직한다. 영산홍은 녹란과 함께 어머니의 산소에 성묘를 하러 떠난다. 성묘를 마치고 배를 타고 집으로 돌아가려는 데 어디선가 배를 멈춰달라는 소리를 듣는다. 그 사내는 다름 아니라 성묘를 하고 산에서 내려오면서부터 “반나절이나 동행하던 낯익은 총각”(21쪽)이었다. 총각의 이름은 이사남이었는데, 그가 바로 일전에 귤을 던진 사내였다. 이 사실을 안 녹란은 “사람을 속이고 희롱함이” “너무 심하다”고 꾸짖는다.(25쪽)
이사남은 영산홍과 녹란에게 지난날의 일에 대해 사과를 한다. 그러던 중 영산홍은 갑자기 배 멀미가 심해져서 “눈썹은 까칠”, “뺨은 싸늘”해지고, “휘늘어진 버들가지 거꾸러진 꽃송이처럼” 쓰러지며 가는 목소리로 “나 죽는다, 나 죽어”라고 말한다.(29쪽) 이 광경을 지켜본 이사남은 녹란에게 “죽는 병에 사는 약”인 청심환을 주며 영산홍에게 먹이라 한다.(30)
다행히 영산홍의 멀미는 멈췄으나, 또 다시 강풍이 심하게 불어온다. 이번엔 영산홍과 녹란이 배 멀미를 견디지 못하고 둘 다 쓰러지고 만다. 이사남은 만병통치 비상약으로 영산홍과 녹란의 의식을 회복시킨다. 바람은 멈출 줄 모르고, 배는 강풍에 밀려 떠내려간다. 영산홍과 녹란과 이사남은 풍랑으로 표류를 하게 되고 배는 흘러 흘러 어언도라는 섬에 다다르게 된다.
영산홍 일행은 뱃사공의 안내를 받아 어언도에 내리려 한다. 이사남은 “사공 아범 나는 조금도 염려치 말고 저 여랑부터 먼저 내리”게 하라고 말한다. 이 말을 들은 영산홍은 속으로 생각한다. 이사남은 “정이 있는 듯” 한데, 그가 “나를 부축한다”고 말하니 이는 나를 “부끄러워 죽게” 만드는 말이구나.(57쪽)
사공이 먹을 것을 찾으러 떠난 사이 영산홍과 녹란은 깊은 잠에 빠진다. 꿈에서 깨어난 영산홍과 녹란은 서로의 꿈 풀이를 하는데, 이때 마침 음식을 찾아 떠난 사람들이 돌아온다. 사공은 산 위에 어언사라는 절을 발견하고 일행은 어언사로 향한다. 어언사에 도착한 영산홍은 아버지의 오랜 친구인 장별감을 만난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영산홍 일행은 이존위의 도적 무리를 만나 곤경에 빠진다. 영산홍과 녹란은 장삼랑과 김이동이란 도적에게 끌려가고, 이사남은 이존위가 끌고 간다.

“우리가 아무리 홀지풍파를 만나 그 총각과 이별한 후로 우리 작은 아씨는 장가의 집 부엌 속에 묻히고 저는 김가 놈의 집 우물가에 떨어져 뼈에 사무치는 한과 (중략) 설움을 참고 백가지 계책으로 지금껏 죽지 않고 절개를 온전히 함은 다만 그 총각과 한 가지 일이라. 고향에 돌아감을 위함이로다.”(112쪽)

영산홍과 녹란 그리고 이사남은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학수고대한다. 한편 이사남은 자신을 끌고 갔던 이존위를 설득한다. 이사남의 설득에 이존위는 과거의 잘못을 뉘우치고 어언도에는 평화가 찾아온다. 뿐만 아니라 이존위는 이사남을 위해 영산홍을 찾아 나선다. 장가와 김가에게 잡혀간 영산홍과 녹란은 “도적놈을 위하여 몸이 팔리”는 것이 수치스러워 “둘이 결심하고 저 못에 빠져 죽으려 나왔다가” 우연히 어떤 부인을 만난다.(113쪽)
영산홍과 녹란은 언젠가 좋은 날이 올 것이니 견뎌내라는 노부인의 말을 듣고 자살을 포기한다. 대신 그들은 자신들의 머리카락을 자르고 여승이 된다. 이존위는 수소문 끝에 영산홍과 녹란이 여승이 되었다는 말을 듣고 어언사로 가니 정말 연산홍과 녹란이 있었다. 이존위는 이사남에게 영산홍과 혼례를 치르는 것이 어떻겠냐고 묻자 이사남은 좋다고 한다. 이사남은 이존위와 함께 어언사로 가서 영산홍을 만나고 혼례를 치른다. 영산홍이 혼례를 치르자 녹란은 쓸쓸해 한다.
“가련타 저 녹란은 홀로 초취하여 외짝 기러기 외로운 꾀꼬리 저 모양은 진실로 곁에 사람으로 차마 볼 수 없더라.”(114-115쪽)
이사남은 영산홍에게 녹란이 우리와 함께 모진 풍파를 견뎠으니 진실로 함께 살면 어떻겠냐고 묻는다. 이에 영산홍은 “장부의 뜻을 알고 그 날로” “자기의 손으로” 녹란에게 “비나를 꼽아” 주었다.(115쪽) 이사남은 영산홍과 녹란을 아내로 맞이하여 가정을 이룬다. 그리고 드디어 그리던 고향으로 돌아간다.
『영산홍』은 표류되어 섬에 갇혀 온갖 풍상을 함께 겪어내고 마침내 한 가족을 이룬 한 남자와 두 여자의 인생역정을 다룬 작품이다. 이 작품은 판소리계 소설의 문체와 구성을 차용하여 마치 공연을 보는 듯 한 느낌을 주게 한다. 『영산홍』에는 총 23편의 ‘창(唱)’이 등장한다. 이처럼 이종린은 『만강홍』을 『영산홍』으로 번역하면서 창극무대공연이 가능한 소설로 재정비한 것이다.

참고문헌

심은경, 「『만강홍』, 『영산홍』의 실상과 의의」, 『한국고전연구』 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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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 저자 발행사항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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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저자 발행년도 소장기관 콘텐츠유형 원문
<滿江紅>과 <영산홍>의 원본확적 및 이본 개작 의도 윤일수 1993 국립중앙도서관 학술 논문 상세정보
<滿江紅>ㆍ<映山紅>의 실상과 의의 심은경 2003 국립중앙도서관 학술 논문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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