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백년한
소운(紹云), 이규용 | 경성: 회동서관, 1913
금고기관 , 왕교란백년장한 , 번안소설
17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한국의 많은 작가들에게 영향을 준 소설집이 있었다. 이름하여 금고기관이다. 금고기관은 명대 백화단편소설집인 ‘삼언(三言)’과 ‘이박(二拍)’에 수록된 작품들의 선집이다.

[관련이미지]

 img_백년한_page1 img_백년한_page2 img_백년한_판권지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내용

17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한국의 많은 작가들에게 영향을 준 소설집이 있었다. 이름하여 『금고기관』이다. 『금고기관』은 명대 백화단편소설집인 ‘삼언(三言)’과 ‘이박(二拍)’에 수록된 작품들의 선집이다. ‘삼언’은 풍몽룡(馮夢龍)이 편집한 『유세명언(喩世名言)』(1621), 『경세통언(警世通言)』(1624), 『성세항언(醒世恒言)』(1627)을 합쳐 부르는 말이다. ‘이박’은 능몽초(凌濛初)가 편찬한 소설집 『박안경기(拍案警奇)』의 초각판(1627)과 이각판(1632)을 통칭하여 부르는 명칭이다. 『금고기관』은 포옹노인(抱甕老人)이 삼언과 이박의 200편 중 40편을 선각(選刻)하여 간행한 책으로서 간행 연대는 1632-1644년 사이로 알려져 있다. 『금고기관』은 중국에서 널리 애독되던 작품집이었다. 한국의 고소설인 『채봉감별곡』도 『금고기관』에 실린 작품에서 이야기를 차용하여 창작한 작품이다.
1900년 이후 발표된 한국의 소설 중 상당수가 『금고기관』의 영향을 받았다. 대표적으로 『고목화』, 『빈상설』, 『원앙도』, 『백년한』, 『명월정』, 『월세계』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금고기관』의 인기는 수그러들지 않았다. 1918년 신구서림에서는 원작 『금고기관』에 실린 이야기 중 9편을 번안한 소설집 『금고기관』이 출간되기도 하였다. 1930년대 중반 양건식은 『금고기관』의 이야기 중 다섯 편을 『월간 야담』에 번역하여 실었으며, 해방 이후 박태원이 번역 편집한 『중국소설선』에도 『금고기관』의 이야기가 4편이나 실렸다. 특히 『추풍감별곡』과 『백년한』은 『금고기관』 권35의 동일한 이야기를 저본으로 활용하였다.

『백년한』은 『금고기관』 권35의 『왕교란백년장한(王嬌鸞百年長恨)』을 저본으로 한 번안소설이다. 국립중앙도서관에는 1913, 1917, 1923, 1924, 1926, 1929에 간행된 총 6개 판본의 『백년한』이 보관되어 있다. 『백년한』의 번안 작가는 ‘소운(紹云)’으로 표기되어 있다. 과연 소운은 누구인가? 소운은 이규용(李圭瑢)의 호이다. 이규용은 1910년대와 1920년대에 출판된 여러 책들의 저작자 및 편집자로 이름을 올린 사람이다. 이규용은 『훈몽집요』, 『벽부용』, 『한문현토 숙향전』, 『손오공』, 『홍문연』 등의 저작자이다.
이규용 번안의 『백년한』은 원작에 비해 인물의 묘사와 대화를 많이 부연하여 디테일을 높였다. 일예로 여주인공 교란이 자살하는 대목을 살펴보자. 먼저 『금고기관』에는 교란의 자살 대목을 이렇게 표현한 다.

“이모 조씨와 함께 주부인(周婦人)이 방문을 열어젖히고 보니, 그 놀라움은 적지 않았다. 부친 왕(王) 노인도 소리를 듣고 달려왔다. 온 집안이 크게 통곡하였다. 끝내 어떠한 연고인지 알 수 없었다. 관(棺)을 사서 장사를 지내는 수밖에 없었다.”(박상석 번역)

원본에서는 교란이 자살한 이유를 부모들이 모른 채 장사를 지냈다. 이에 비해 이규용의 『백년한』에는 딸이 자살한 원인을 밝혀내는 것으로 바뀐다.

“불쌍하고 가련하다. 교란아, 교란아. 날로 너를 어찌 잊고 살라함이야. 교란아, 교란아! 너의 영혼이 멀리 가지 아니하였을리니 날더러 한 마디 원통한 말이나 하여라. 교란아, 교란아.
통곡을 하며 기운이 막혀 혼도하니 일가가 황황망조하여 구호하여 정신을 차린 후 조리랑과 명하의에게 묻되,
그대는 교란과 같이 있어 그 심사를 짐작함이 있을리니 무슨 일로 이 지경이 됨을 아는 것이 있느냐.
조부인이 애곡을 하며 소저와 주생의 전후 하든 일장을 말하며 이번에 손구가 갔다 온 후에 주야 삼일을 울고 있더니 뜻밖에 이 지경이 됨을 세세히 말하고 (중략) 왕공은 인하여 병석에 누어 교란을 불으며 울어 명이 또한 수유에 있더라.”(『백년한』, 126-127쪽)

또한 『백년한』은 여주인공 교란의 모습을 더욱 조신하고 정절의식이 강한 인물로 묘사하여 한국적 현실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그럼 이제부터 『백년한』의 전체적인 줄거리를 살펴보면서 번안소설 『백년한』을 읽어보자.
배경은 명나라다. 왕충은 아들 하나 딸 둘을 두었다. 아들의 이름은 왕표고, 딸들의 이름은 교란과 교봉이었다. 왕충은 아내와 사별하고 주씨부인을 맞아들인다. 주씨부인과 결혼한 왕충은 교란을 주씨부인의 의형 조씨부인과 함께 살게 한다.
어느 봄날 봄빛을 즐기려 외출한 교란은 주정장을 우연히 보고 그에게 눈길을 보낸다. 주정장은 오강현 학궁사교(學宮司敎)의 아들이었다. 주정장은 우연히 손수건 하나를 줍게 되는데 이는 다름아닌 교란이 떨어뜨린 손수건이었다. 이를 기회로 주정장과 교란은 사랑을 나눈다.
그러나 아버지의 반대로 주정장을 만나지 못한 교란은 상사병을 앓는다. 주정장은 자신이 의술에 뛰어나다고 말하며 교란과 더욱 가까이 지내다 드디어 하룻밤을 보내게 된다. 그 후 주정장의 아버지가 고향으로 돌아가자 주정장도 아버지를 따라 고향으로 돌아가면서 교란과 헤어지게 된다. 고향으로 돌아간 주정장은 부모의 뜻에 따라 다른 여인과 결혼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교란은 자신과 주정장을 이어준 손구를 주정장에게 보낸다. 주정장은 손구를 통해 둘의 인연이 되었던 손수건과 혼약서를 보내며 교란과의 이별을 통보한다.
억장이 무너진 교란은 지난날 주정장과의 맺은 사랑의 맹서를 후회하며 장한가(長恨歌)를 지어 마음을 달랜다. 교란은 결국 그동안 주정장과 화답하던 연서와 혼약서에 절명시를 보태어 주정장에게 돌려보낸다. 그리고 자신들의 인연을 맺어주었던 손수건으로 목을 매어 자살한다. 주정장이 살던 오강현의 대윤은 교란이 보낸 글을 보게 되고 주정장을 잡아들여 처형하고, 마을 사람들은 주정장의 행태에 분노하며 이를 경계로 삼는다.

참고문헌

박상석, 「번안소설 『백년한』 연구」, 『연민학지(淵民學志)』 12, 2009.
이경림, 「근대 초기 『금고기관』의 수용 양상에 관한 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27, 2013.

 

 

 

동일장르소설보기

표제 저자 발행사항 원문
안의셩 노익형 박문서관, 1914 원문보기
쳥년회심곡 홍순필 경성서적, 1926 원문보기
미남자의 눈물 신태삼 세창서관, 1935 원문보기
신일선의 눈물 신태삼 편집겸발행 세창서관, 1935 원문보기
(고대소설)추풍감별곡 지송욱 신구서림, 1918 원문보기
(특별)슉영낭자젼 조선도서 조선도서: 박문서관: 광동서국, 1924 원문보기
숙향젼 강의영 영창서관: 한흥서림: 삼광서림, 1925 원문보기
술은 눈물인가 한숨이런가 김정표 춘양사, 1934 원문보기
(大活悲劇)永遠의 사랑 강의영 저 월파 역 영창서관, 1926 원문보기
(신소셜)츄월색 고유상 회동서관, 1923 원문보기
(언문)츈향젼 강은형 대성서림, 1928 원문보기
미인도 고유상 회동서관, 1923 원문보기
부용의 상사곡 지송욱 신구서림, 1921 원문보기
(고대소셜)양산백젼 남궁설 편 유일서관: 한성서관, 1915 원문보기
(最新戀愛美談小說)산즁쳐녀 대원산사 대성서림, 1926 원문보기
(무쌍련애)옥련의 눈물 김동진 덕흥서림, 1933 원문보기
(신소셜)육션각 지송욱 신구서림, 1913 원문보기
류록의 한 지송욱 신구서림, 1914 원문보기
옥단츈젼 신귀영 저작겸발행자 박문서관, 1922 원문보기
藥山東臺 이종정 광동서국, 1913 원문보기
쌍미긔봉 이규용 저작자 회동서관, 1916 원문보기
숙녀지긔 남궁준 편집겸발행자 한성서관, 1916 원문보기

 

 

관련작품원문보기

표제 저자 발행사항 원문
백연한 고유상 회동서관, 1929 원문보기
백연한 고유상 회동서관, 1917 원문보기
백연한 소운 저; 고유상 편 회동서관, 1923 원문보기
백연한 홍순필 경성서적, 1926 원문보기
백연한 고유상 회동서관, 1924 원문보기

 

 

관련콘텐츠

서명 저자 발행년도 소장기관 콘텐츠유형 원문
彩鳳感別曲'과 '王嬌鸞百年長恨'의 比較 硏究 김영준 1992 국립중앙도서관 학술 기사 상세정보
今古奇觀 조영암 역 1963 국립중앙도서관 도서 상세정보
(졍본)채봉감별곡 석농거사 1917 국립중앙도서관 도서 상세정보
졍본 채봉감별곡 노익형 1916 국립중앙도서관 도서 상세정보
금향뎡기 刊寫者未詳 刊寫年未詳 국립중앙도서관 학술 논문 상세정보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