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얼큰~ 외암리 민속마을에 취하다
외암리민속마을 , 중요민속자료 , 취화선 , 태극기휘날리며 , 클래식 , 외암민속관 , 건재고택 , 국내여행
옛사람들은 아무 곳에나 삶의 터전을 정하지 않았다. 바람과 물, 주변 환경과 지리, 나아가 인심까지 두루 살폈다. 외암리 민속마을에서는 우리 선조들이 어떻게 삶의 터를 정해 수백 년을 살아왔는지 읽을 수가 있다. 사람이 살고 있기 때문이다

 

얼큰~ 외암리 민속마을에 취하다

 

옛사람들은 아무 곳에나 삶의 터전을 정하지 않았다.

바람과 물, 주변 환경과 지리, 나아가 인심까지 두루 살폈다.

외암리 민속마을에서는 우리 선조들이 어떻게 삶의 터를 정해 수백 년을 살아왔는지 읽을 수가 있다.

사람이 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곳을 살아 있는 민속박물관이라고 부르는 것인지도 모른다.

국가에서 중요민속자료 제236호로 지정한 마을 자체가 문화유산인 곳, 영화 《취화선》, 《태극기 휘날리며》, 《클래식》의 촬영지로 그 유명세가 남다른 '외암리 민속마을'을 찾아가 본다.

 

 

외암리 민속마을 입구 전경 

《그림1. 외암리 민속마을 입구 전경》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듯한 마을이지만 거기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어떤 원칙이 있었다.

마을의 동북쪽에 위치한 산을 주산이라 하는데, 주산인 설화산과 서남쪽에 위치한 봉수산을 잇는 긴 선이 이어지는 축선에 일정한 영역을 만들어 그 영역 안에 집들을 배치해 둔 점이 그렇다.

 

 

좌_ 미니 안내 책자 우_ 외암리 민속마을 그림지도 

《그림2. 미니 안내 책자》  《그림3. 외암리 민속마을 그림지도》

 

 

입장료를 내고 관람하기에 앞서 외암리 민속마을 안내 책자를 부탁드렸더니 내어 주신다.

앞, 뒤에 민속 마을 소개와 지도가 포함되어 있으니 숙지하고 관람을 시작한다면 좋을 것 같다.

 

그림지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마을의 전체적인 모양은 동서로 긴 타원형이다.

동북쪽의 설화산 자락이 마을에 이르러서는 완만하게 구릉을 만들면서 마을 앞쪽으로 흘러내려 간다.

마치 지렁이 같은 모습이다.

 

 

민속관 가옥 및 정자 

《그림4~7. 민속관 가옥 및 정자》

 

 

상류층, 중류층, 서민층 가옥 12동을 주축으로 조선시대 신분별 주거 공간을 재현하고 있는 '민속관'이 있다고 해서 먼저 관람을 시작했다.

 

외관상 모습으로는 상류층이 훨씬 웅장하고 넓었지만 안채와 부엌처럼 내부의 모습은 서민층 가옥 못지않게 작고 소박한 모습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다른 곳과 달리 상류층 마당에서만 볼 수 있는 연못과 정자는 보기만 해도 예뻐서 '우리 집이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부러웠다.

 

 

외암민속관 내부 

《그림8~10. 외암민속관 내부》

 

 

'민속관'은 민속 마을의 좌측 위쪽에 위치한 곳이었는데 주거 공간의 재현뿐만 아니라 주거용구류, 부엌살림류, 농기구류, 기타 소품류 등 각종 생활 공예품 1,000여 점이 전시되어 있었다.

 

 

좌측부터 참봉댁, 첨판댁, 교수댁 

《그림11~13. 좌측부터 참봉댁, 첨판댁, 교수댁》

 

 

민속 마을에 사람이 실제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 외에도 재미있는 점이 있는데 바로 가옥마다 주인의 관직명이나 출신지명을 따서 택호를 정해 놓은 것이다.

 

참봉 벼슬을 지낸 연유로 붙은 '참봉댁', 퇴호 이정렬이 고종으로부터 하사받아지었다는 '첨판댁', 성균관 교수를 지냈다고 해서 붙은 '교수댁' 외에도 감찰댁, 종손댁, 송화댁, 신창댁 등이 있다.

 

 

좌_ 취화선 포스터 우_ 건재고택 

《그림14. 취화선 포스터》 《그림15. 건재고택》

 

 

영화 취화선  

《그림16~17. 영화 '취화선' 中 》

 

 

관람을 하는 동안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부분은 이곳의 가택들은 개인 사유지이기 때문에 내부를 관람할 수 없다는 점이었다.

특히 '취화선'의 촬영 장소였던 건재고택을 꼭 둘러보고 싶었는데 못내 아쉬워지는 순간이었다.

미리 양해를 구하면 관람이 가능하다고 들었지만 건재고택의 경우, 대문이 굳게 닫혀 있어서 다시 한 번 눈물을 삼켜야 했다.

 

하지만, 그림에 미친 장승업이 술병을 들고 올라갔던 지붕(기와)이나 그가 살았던 건재고택을 실제로 보니 영화의 장면들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이렇게 영화에 등장했던 장소를 찾아보는 것은 재미있는 관람법이 될 것 같다.

 

 

건재고택 

《그림18. 건재고택》

 

 

아쉬운 마음을 접고 담 너머 내부를 힐끗 본다.

행안부 지정 '정원 100선'에 선정되었다고 하던데 아니나 다를까,

얼핏 볼 수 있었던 정원의 모습이 어찌나 고즈넉하고 아름다운지...

 

 

보호수 

《그림19. 보호수》

 

 

마을에는 그 마을을 보호하는 보호수가 한 그루씩 있기 마련이다.

외암리 민속마을의 경우 600년 된 보호수가 있었다.

이곳 나무 그늘이 어찌나 시원한지 관람 도중 찾은 이들이라면 저 벤치에 앉아 흘러내리는 땀을 한참 동안 식혔을 것이다.

 

 

나무 그네 

《그림20. 나무 그네》

 

 

튼튼한 나무 그네도 보인다.

가족 단위로 온 관람객이나 단체로 온 아이들이 지나치지 못하고 한 번씩 타곤 한다.

삐그덕 삐그덕- 듣기 좋은 소리를 내던 나무 그네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얼굴에 함박웃음을 짓게 하는 외암리 민속마을의 유일한 놀이기구였다.

 

 

돌담 

《그림21~22. 돌담》

 

 

마을 내에는 총 6,000m의 자연석 돌담이 잘 보존되어 있다.

돌담을 쌓을 때 쓰인 돌은 논을 일구면서 골라낸 돌들을 모았다고 한다.

골목길 주변이 모두 돌담으로 연결되어 있어 마을이 한층 더 고풍스럽게 보였다.

 

 

민속 마을 입구 옆 - 냇물

《그림23. 민속 마을 입구 옆 - 냇물》

 

 

마을 입구로 들어갈 때 보이는 냇물이다.

표를 끊기 위해서는 돌다리를 건너지만, 멀리 징검다리와 섶다리도 보인다.

두 다리는 안전상의 이유로 건널 수는 없다고 한다.

 

외암리 민속마을에서는 문화제 행사를 하고 있다.

매년 음력 1월 14일에는 장승제, 10월 중에는 짚풀문화제가 펼쳐진다고 하니 그 기간에 맞춰 간다면 민속 문화 체험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다양한 농촌 체험 역시 가능하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한 후 방문하면 된다.

 

 

체험 프로그램

일정
   
1일 체험

마을 도착(10:30) → 마을 소개(10시30분~12시) → 중식(12시~13시) → 체험 → 전통 민속 체험 → 귀가

   
봄 4~6월 모내기, 씨앗 파종하기, 감자 심기, 고구마 심기, 냉이, 달래, 쑥 캐기
   
여름 7~8월 옥수수 따기, 밤 호박 따기, 감자 캐기, 물총 만들기
   
가을 9~11월

고구마 캐기, 추수 체험, 호두 따기, 메뚜기 잡기, 땅콩 캐기, 고구마 구워 먹기, 감자 구워 먹기. 옥수수 구워 먹기

   
겨울 12~3월 연 만들기, 썰매타기, 김장하기, 팽이 만들기, 캠프파이어
   
연중 체험

인절미, 솟대, 풍물, 염색, 두부, 모형 곤충, 다식, 혼례복, 다도, 한지 부채, 서예, 연 만들기, 팽이 만들기, 썰매타기, 조청 한과, 사계절 김치 담그기, 메주 쑤기

   
기타 민속 체험 프로그램

널뛰기, 팽이치기, 굴렁쇠 굴리기, 제기차기, 곤장 맞기, 링/투호 던지기 등

   
민박 체험

전통이 살아 숨 쉬는 한옥(기와, 초가)에서 일상의 피로를 풀고 옛 정취를 있는 그대로 느낄 수 있음

   

- 1일 체험(단체) : 중식 포함 18,000원
- 1박2일(단체) : 3식 포함 38,000~ 45,000
- 2박3일(단체) : 7식 포함 68,000 ~ 90,000

 

* 출처 : 외암리 민속마을 홈페이지

 

 

《참고자료》

* 외암리 민속마을 안내 책자

 

《이미지 출처》

* 그림1~10. 본인 소장 자료

* 그림11~13. 외암리 민속마을 홈페이지 www.oeammaul.co.kr

* 그림14, 16~17. 네이버 영화 '취화선' http://durl.kr/3nz4o

* 그림15, 18~23. 본인 소장 자료

 

☞ 작성 글은 등록일을 기준으로 하며 출처 사이트의 사정으로 링크 연결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