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마케도니아 국립&대학도서관
마케도니아 , 도서관 , 대학도서관
그리스 북쪽과 국경선을 마주하고 있는 마케도니아(Macedonia)는 유명한 알렉산드로스 대왕(Alexandros the Great)의 고향입니다.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 대륙을 아우르며 그리스 문화를 전파하고자 했던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33세라는 젊은 나이에 뜻밖의 열병으로 운명을 달리하고 말았지만, 후대에 헬레니즘 문화라는 독특한 유산을 남겼습니다.지식 습득과 문화 교류에 열성적이었던 대왕의 본고향 마케도니아의 대표도서관은 제2차 세계대전이 아직 끝나지 않은1944년 11월 23일, 수도 스코페(Skopje)에 세워졌습니다.

 

그리스 북쪽과 국경선을 마주하고 있는 마케도니아(Macedonia)는 유명한 알렉산드로스 대왕(Alexandros the Great)의 고향입니다.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 대륙을 아우르며 그리스 문화를 전파하고자 했던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33세라는 젊은 나이에 뜻밖의 열병으로 운명을 달리하고 말았지만, 후대에 헬레니즘 문화라는 독특한 유산을 남겼습니다.지식 습득과 문화 교류에 열성적이었던 대왕의 본고향 마케도니아의 대표도서관은 제2차 세계대전이 아직 끝나지 않은1944년 11월 23일, 수도 스코페(Skopje)에 세워졌습니다.

 

 

마케도니아 국립도서관의 태동과 발전사 마케도니아 국립 및 대학도서관은‘St. Kliment Ohridski’ 국립 및 대학도서관이라고도 불립니다. 마케도니아 민족해방을 위한 반파시스트연합(ASNOM, The Anti-fascist Assembly of the National Liberation of Macedonia)이 세운 교육기관 중 하나였습니다. 이 도서관은 처음 개관할 당시, 대학 교재와 더불어 문학, 윤리학, 지리학, 역사 부문의 참고문헌과 정기간행물 약 300여 점을 포함해 총15만여점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1년 뒤, 1945년부터‘ASNOM’의 결정에 따라 마케도니아 국내와 예전 유고슬라비아(Yugoslavia) 지역에서 발행되는 모든 출판물들을 1부씩 납본받기 시작했습니다. 국립도서관의 기능을 하던 이곳은 1960년부터 도서관법에 따라 마케도니아 스코페에 위치한 키릴&메토디오스대학교(St. Cyril and Methodius University)의 도서관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림 1. 키릴&메토디오스 대학교(St. Cyril and Methodius University) 그림 1. 키릴&메토디오스 대학교
(St. Cyril and Methodius University)

 

 

1962년 홍수로 인해 도서관이 침수되는 사고가 일어나고 1963년에는 지진 때문에 피해를 보는 불운이 이어졌습니다. 이로 인해서 건물이 거의 무너질 위기에 처하고, 도서관 장서 약 50만 점이 손상되었습니다. 이후 도서관 장서는 1964년 초에 지어진 조립식 건물로 이전되었다가 1972년에서야 신축된 건물로 옮겨졌습니다.

 

2008년부터 기존 건물에 증축 공사를 시작해 2009년 5월 24일에 추가공간이 만들어졌는데, 이곳에는 특별 컬렉션자료실, 가상 도서관 센터와 디지털 센터가 들어서 있습니다. 국립도서관은 줄곧 학술, 문화 그리고 전반적인 마케도니아 사회 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 이를 기리기 위해 1972년에는 메릿 훈장을, 1975년에는 학술 분야에 기여한 기관에게 수여되는 October 11상을 받았습니다. 그 외에도 1984년에는 문화 헌장을, 1984년과 1994년 2차례에 걸쳐 Kliment Ohridski 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나라 안팎에서의 도서관 활동 마케도니아 국립 및 대학도서관은 미래 세대를 위해 마케도니아 문화유산을 수집하고 보존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적으로 도서관 정보시스템을 만들고 개발하며 문화유산을 디지털화하고 국가서지를 작성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국립도서관의 주요 조직으로는, 납본, 자료 구입, 상호대차와 자료 분류 및 목록 작성을 맡은 ‘자료 및 서지센터’와 국제기구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MEKIDOK(International Coding Identifiers Documents)센터’가 있습니다. 또한, 도서관 소장 자료의 보존과 복제 업무를 맡은 부서와 국제 협력, 홍보, 사서 업무기능개발 부서와 도서관 자동화 및 마케도니아 가상 도서관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가 있습니다.

 

도서관은 국제적인 협력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IFLA, CENL, LIBER, EBLIDA, ISSN, ISBN, ISMN 같은 국제기관들의 회원국이며, 유럽 도서관(The European Library)과 미국 의회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세계 디지털 도서관(World Digital Library)의 파트너이기도 합니다.

 

 

마케도니아 국립 및 대학도서관만의 특별한 자료실 대학 자료실(University Reading Room)은 수업 관련 도서 및 마케도니아 학술 기관들과 여러 대학의 출판물, 회의록 등을 열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백과사전, 다국어사전, 용어사전 등의 다양한 사전과 지도책, 연감, 마케도니아 언론사에서 출간하는 일간지, 주간지, 월간지 등도 이용 가능합니다.

 

 

그림2. 독일 자료실 그림2. 독일 자료실

 

 

국립도서관에는 독일 자료실과 중국문화원이 있습니다. 독일자료실(German Reading Room)은 1992년 독일연방정부 외무부에서 독일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마련한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독일 문학, 역사, 철학, 언어 등의 멀티미디어 안내 자료와 정치, 경제, 예술, 음악, 영화, 연극 등과 관련된 5,000점 이상의 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독일자료실은 전체적으로 길쭉한 구조이며 환한 분위기로 꾸며져 있어 책이나 포스터를 전시하거나 강의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그림3. 중국 문화원 그림3. 중국 문화원

 

 

중국문화원(Chinese House of Culture)은 중국과 문화 협력의 일환으로 마케도니아 문화부의 지원을 받아 시작되었습니다. 자료실은 중국문화를 잘 표현하고자 중국의 전통 홍등과 노란 장신구를 달아 꾸몄습니다. 중국문화원은 중국어를 가르치고 중국의 문화와 사회에 대해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며, 특히 교육 프로젝트를 통해 중국어 홍보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모든 자료는 중국문화원 내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도서 이외에도 참고도서, 잡지, 오디오북, CD, DVD 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4. 회의 및 학습 센터 그림 4. 회의 및 학습 센터

 

 

회의 및 학습 센터(Conference and Study Centre)는 마케도니아 국립 및 대학도서관과 영국 의회가 협력하여 만든 자료실입니다. 2005년 12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공동투자가 이루어졌고, 2012년부터는 국립도서관에서 독자적으로 관리해오고 있습니다. 회의 및 학습 센터는 일반 회의나 화상회의를 위한 공간으로, 시민, 단체, 기업 등 모든 이용자에게 개방되어 있으며 강의, 홍보, 워크숍, 세미나, 원격 교육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센터는 75명이 이용할 수 있는 회의공간과 25명 규모의 최신 장비를 갖춘 스튜디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립도서관은 마케도니아의 참된 문화적 가치를 보존하고 발전시키고자, 클레멘트 영 대학교(Clement’s Young University)를 만들었습니다. 이 대학의 이름은 9세기 후반부터 10세기 초반에 있었던 성 클레멘트 대학(St. Clement's University)의 후신이라는 의미로 지어졌습니다. 클레멘트 영 대학에서는 그리스 정교회를 따르는 국가의 학생들에게 슬라브 문학과 예술, 문학을 가르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이 활동은 이론과 실습 과정을 통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립도서관의 귀중하고도 다양한 컬렉션 1974년부터 시작된 Arheographi 컬렉션은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있는 약 3,000~4,000점 정도의 고서 및 특별 도서관 문헌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들은 동양 필사본 컬렉션과 마찬가지로 담당사서의 허가를 받아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양 필사본(Oriental Manuscripts) 컬렉션에는 아랍어 필사본, 오스만-튀르크 필사본, 페르시아 필사본 등 약 3,700점의 필사본과 3가지 언어로 인쇄된 자료 약 6,000점, 오스만-튀르크어로 된 연속간행물 9점이 있습니다.

 

희귀 정기간행물(Rare periodicals) 컬렉션은 마케도니아에서 발행된 신문과 잡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부는 수집이 완전하지 않지만, 양적인 면에서 모자람이 없어 연구자나 국내외 다수의 이용자가 활용하고 있습니다. 소장 자료의 대부분은 마케도니아 국외에서 발행되거나 외국어로 되어있으나, 마케도니아 역사와 문화, 전통 등을 연구하는데 있어 정확한 자료이므로 그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2014년 현재까지 마케도니아 역사 및 문화와 관련된 196종을 포함한 연속간행물 총 218종이 수집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도서관에서 중요한 문헌으로 여기는 신문은, 1895년 V.Glavinov에서 발행된 ‘Revolucija’, 1892년부터 1894년까지 발행된 ‘Loza’, 1913년에서 1914년까지 발행된 ‘Makedonski golos’ 등 입니다.

 

‘순수예술 컬렉션(Fine Arts Collection)’은 1970년대부터 시작되어 비도서 자료나 출판중인 단행본들을 모아 저자별, UDK 분류기호별로 목록 작업을 해오고 있습니다. 1998년부터는 온라인으로 자료의 표제와 저자 정보로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앨범류, 목록류, 백과사전류 등의 자료 3만 2,000점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음악•예술 컬렉션(Collection of Music Art)’은 음악과 발레에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하고 보존•처리하여 최종적으로는 이용자들에게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쇄본 총보와 필사본 악보, 도서 2만 5,000점 이상이 있으며, 축음기 레코드, 오디오 카세트, 오디오 자료 2만 6,000점 이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디오테이프와 DVD등의 영상 자료와 콘서트 포스터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컬렉션은 현재 자료실 내부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도학(Cartography)컬렉션’은 모든 종류의 지도, 지도책, 지구본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중에서 가장 오래된 지도는 1589년 Mercator가 제작한 ‘Vlashko, Serbia, Bulgaria, Romania’입니다.

 

‘마이크로필름(Microfilms) 컬렉션’에는 석사 논문 1만 5,000점과 박사 학위 논문, 학술 연구 프로젝트 자료, 필사본과 마이크로필름 5,000점이 있습니다. 특히 13세기와 14세기의 종교 필사본과 20세기의 희귀 잡지 등의 귀중한 자료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술논문은 저작권법에 따라 도서관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5. COBISS.Net

그림 5. COBISS.Net
그림 6. COBISS.Net에서 찾아볼 수 있는 마케도니아 국립도서관의 온라인 목록(COBISS.MK) 그림 6. COBISS.Net에서 찾아볼 수
있는 마케도니아 국립도서관의 온라인 목록(COBISS.MK)

 

 

1966년, 마케도니아 국립도서관은 슬로베니아 공화국의 과학•문화 연구기관인 ‘IZUM(the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ces)’과 협력하여 ‘COBISS(Cooperative Online Bibliographic System and Services)’를 적용하였습니다.

 

‘COBISS’는 개별 도서관들의 정보를 공유하는 통합 온라인 도서관 정보 시스템입니다. 2014년 현재 마케도니아국립도서관은 ‘COBISS.Net’을 통해 ‘COBISS’를 사용하는 국가의 700개 이상 도서관들을 연결하는 협력 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COBISS.Net에서는 마케도니아, 불가리아, 슬로베니아 나라들의 국립도서관 온라인 목록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림 7. 마케도니아 가상 도서관(Virtual Library of Macedonia) 그림 7. 마케도니아 가상 도서관(Virtual Library of Macedonia)

 

 

‘마케도니아 국립도서관 온라인 목록(COBISS.MK)’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마케도니아 가상 도서관(Virtual Library of Macedonia)’은 마케도니아의 국립 및 공공, 고등교육, 대학, 특수, 학교 등 모든 도서관을 하나의 국가 도서관 정보시스템으로 연결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가상 도서관에서는 마케도니아 국내 도서관들의 컴퓨터 연결 활동을 지원하며, 중앙 서비스와 시스템 작동을 위해 공공 컴퓨터 관리 및 유지 등과 관련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가 도서관 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COBISS.MK에서는 COBIB.MKCOLIB.MK의 개별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COBIB.MK’는 40여 개의 마케도니아 도서관들의 통합서지 및 목록 데이터베이스이며, ‘COLIB.MK’는 마케도니아의 대학 및 학술도서관 3곳, 특수 도서관 7곳, 공공도서관 26곳의 통합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또한, COBISS.MK는 자료 검색 기능 외에 다양한 서비스와 함께 마케도니아 도서관들의 공유 목록 작성을 위한 COBISS 소프트웨어와 이용자 기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림 8. E-CRIS 그림 8. E-CRIS

 

 

‘Е-CRIS(Electronic Current Research Information System)’IZUM에서 제공하는 마케도니아의 연구활동 정보시스템입니다. E-CRIS에서는 국립도서관의 주관으로 마케도니아 자국의 연구자와 연구기관에 대한 기록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E-CRIS 데이터베이스COBISS와 연계되어 있어 연구자나 연구기관들이 인물 및 서지 데이터를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데이터베이스는 COBISS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 결과물의 감독과 평가 부분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그림 9. 국립도서관의 디지털 도서관 그림 9. 국립도서관의 디지털 도서관

 

 

국립도서관의 ‘디지털 도서관’은 ‘Dlib.mk’ 포털을 통해 도서, 필사본, 저널은 물론 연속간행물, 논문, 지도, 악보, 연구 보고서 등 다양한 자료들의 서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Dlib.mk’는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대중에게 홍보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디지털작업을 통해 자료를 보존하고 다양한 자료의 서지정보 구축을 기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Dlib.mk’의 소식은 국립도서관 소식과 함께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그림 10. Arheographi 컬렉션에서 제공하는  디지털화된 ‘Lenten Triodion’의 양피지 조각 그림 10. Arheographi 컬렉션에서 제공하는
디지털화된 ‘Lenten Triodion’의 양피지 조각

 

 

디지털 도서관의 ‘Arheographi’ 컬렉션에서 제공하는 ‘고서 및 희귀본’ 컬렉션에서는 디지털화된 초기 간행본과 마케도니아의 도서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컬렉션에서 오래되고 중요하게 여겨지는 자료로는, 13세기 동방정교회 예배 모범서인 ‘Lenten Triodion’의 일부가 적힌 양피지 조각이 있습니다. 이 예배서는 부활절 이전의 금식 기간의 예배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세계의 글라골 문자(Glagolitic alphabet)로 쓰인 필사본 중 매우 특별한 필사본입니다. 글라골 문자는 키릴과 메토디오스가 마케도니아의 토어(土語)를 기초로 하여 지은 최초의 슬라브 문어(文語)입니다.

 

 

그림 11. 디지털화된 Makedonski golos(1913-1914) 그림 11. 디지털화된 Makedonski golos(1913-1914)

 

 

‘희귀 정기간행물(Rare periodicals)’ 디지털 컬렉션에서는 마케도니아에서 발행된 신문과 잡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도서관의 중요 자료 중 하나인 1913년에서 1914년까지 발행된 ‘Makedonski golos’가 있습니다. 신문의 이름인 ‘Makedonski golos’는 러시아어이며, 영어로는 ‘Macedonian Voice’입니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발행된 이 신문은 러시아에 거주하는 슬라브-마케도니아인(SlavMacedonians) 출신 학생들의 회보입니다. 마케도니아 사회 문제와 우국시(patriotic poems)를 주로 담고 있으며, 마케도니인과 그리스, 불가리아, 세르비아인을 구분 짓는 성향이 강하였습니다. 신문은 1913년 6월에 처음 발행되었으며, 초판의 첫 번째 페이지에는 독립의 이상을 대중화하기 위해, 마케도니아 영토를 나타낸 지도를 넣었습니다.

 

 

그림 12. 슬라브 필사본(Old Slavic Manuscript) 홈페이지
그림 12. 슬라브 필사본(Old Slavic Manuscript)
홈페이지
그림 13. 키릴 활자로 쓰여진 ‘Gospels of Zrze’ 그림 13. 키릴 활자로 쓰여진
‘Gospels of Zrze’

 

 

‘슬라브 필사본(Old Slavic Manuscript)’에서는 자료가 만들어진 시기, 언어, 내용 등으로 구분하여 고문서들의 상세한 디지털 이미지와 제본 상태, 규격, 소장처, 내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슬라브 필사본 홈페이지에서는 마케도니아 국립&대학도서관의 귀중한 자료인 ‘Gospels of Zrze’를 디지털화된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복음서는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초반 사이에 마케도니아 프릴레프 시에 위치한 Zrze 수도원에서 만들어졌습니다.이 필사본은 키릴 활자로 쓰였으며, 제목은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림 14. 마케도니아 e-도서관 그림 14. 마케도니아 e-도서관

 

 

‘마케도니아전자도서관(Me-L,Macedonian e- libraries)’은 정보검색을 위한 웹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자연과학, 사회과학, 응용과학은 물론 예술 및 인문학 분야의 서지, 인물, 수치 정보 등을 찾아볼 수 있으며, 다양한 주제분야의 최신 정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도니아 전자 도서관’은 마케도니아 도서관들의 협력사업이기도 합니다.

 

 

그림 15. 국제원자력기구(IAEA) 홈페이지 그림 15. 국제원자력기구(IAEA) 홈페이지

 

 

‘INIS(INIS center for the Republic of Macedonia)’는 핵에너지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국제원자력기구입니다. ‘INIS’는 국제원자력기구의 지휘아래 여러 회원국과 국제 단체들이 협력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국립도서관은 마케도니아 과학부의 협조를 받아 마케도니아 ‘INIS’ 본부로서 활동 중이기도 합니다. 마케도니아 국립도서관 자료의 서지사항이 구축된‘INIS’ 데이터베이스는 ‘IAEA’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도니아 국립 및 대학도서관소개(2014년 기준)
 

구분 : 국립도서관

개관연도 : 1944년

국가/도시 : 마케도니아/스코페

주소 : Bul. Goce Delcev No.6, P.O. Box 566 Skopje, 1000 Macedonia

이메일 : kliment @ nubsk.edu.mk

전화 : 389-2-3115-177

시설현황 : 본관 1개

자료현황 : 총 자료 수 (3,000,000)

이용시간
• 중앙 도서관: 월요일~토요일(07:30~19:30)

마케도니아 국립 및 대학도서관자료

COBISS.MK(Co-operative Online Bibliographic System & Services)
마케도니아 국립도서관의 온라인 목록으로, 통합서지 및 목록 데이터베이스 ‘COBIB.MK’과 마케도니아
도서관들의 데이터베이스인 ‘COLIB.MK’ 데이터베이스와 연계된 검색 기능 제공
http://www.vbm.mk/cobiss/

마케도니아 가상 도서관(Virtual Library of Macedonia)
마케도니아의 모든 도서관을 하나의 국가 도서관 정보시스템으로 연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COBISS.MK(마케도니아 국립도서관 온라인 목록)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
http://www.vbm.mk/scripts/cobiss?ukaz=getid

COBIB.MK
40여 개의 마케도니아 도서관들의 통합서지 및 목록 데이터베이스
http://www.vbm.mk/scripts/cobiss?ukaz=BASE&bno=99999&id=0339161872004364

COLIB.MK
마케도니아의 대학 및 학술도서관 3곳, 특수 도서관 7곳, 공공도서관 26곳의 통합 데이터베이스
http://www.vbm.mk/scripts/cobiss?command=CONNECT&base=COLIB

디지털 도서관
‘Dlib.mk’ 포털을 통해 다양한 자료의 서지정보를 제공하고, 자료의 디지털화 작업으로 국가의 문화유산을
보존하고자 함
http://www.dlib.mk/

고서 및 희귀본
디지털 도서관의 ‘Arheographi’ 컬렉션에서 제공하는 컬렉션으로, 초기 간행본과 마케도니아의 도서 제공
http://www.dlib.mk:8080/jspui/handle/68275/37#.VDx_7md_uQk

희귀 정기간행물(Rare periodicals)
디지털 도서관의 디지털 컬렉션으로, 마케도니아에서 발행된 신문과 잡지 제공
http://www.dlib.mk:8080/jspui/handle/68275/48#.VDx_qGd_uQk

슬라브 필사본(Old Slavic Manuscript)
자료가 만들어진 시기, 언어, 내용 등으로 구분하여 고문서들의 상세한 디지털 이미지, 제본 상태, 규격,
소장처, 내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
http://staroslovenski.nubsk.edu.mk/

마케도니아 전자도서관(Me-L,Macedonian e- libraries
다양한 주제분야에 대한 서지, 인물, 수치 정보 제공
http://w3.nubsk.edu.mk/

IAEA(국제원자력기구)
마케도니아 국립도서관 자료의 서지사항이 구축되어 있는 ‘INIS’데이터베이스 이용 서비스 제공
http://www.iaea.org/inis/

Е-CRIS(Electronic Current Research Information System)
마케도니아의 연구활동 정보시스템으로, 마케도니아 국내 도서관 정보시스템 ‘COBISS’와 연계되어 있어
연구자나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인물 및 서지 데이터제공
http://e-cris.mk.cobiss.net/

슬라브 필사본(Old Slavic Manuscript)
자료가 만들어진 시기, 언어, 내용 등으로 구분하여 고문서들의 상세한 디지털 이미지, 제본 상태, 규격,
소장처, 내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
http://staroslovenski.nubsk.edu.mk/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