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마르차나 국립도서관
마르차나 , 국립도서관 , 마르차나 국립도서관
마르코 도서관이라고도 불리는 마르차나 국립도서관(Biblioteca Nazionale Marciana)은 베니스의 수호성인인 복음사가 마르코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마르코는 마가복음서의 저자로 알려진 마가(Mark)의 가톨릭명입니다. 이탈리아 베니스에 있는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은 베니스 공화국의 전성기였던 16세기에 만들어졌으며, 이탈리아에서 최초로 납본 제도를 시행하여 출판물과 지적 유산을 보존 관리해온 도서관입니다. 피렌체 출신의 건축가 자코포 산소비노(Jacopo Sansovino)가 설계한 도서관 건물은 르네상스 전성기의 대표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은 르네상스 시대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프란체스코 페트라르카(Francesco Petrarca)와 베사리온(Bessarione) 추기경이 기증한 그리스어, 라틴어 고전 필사본과, 알도 마누치오(Aldo Manuzio)의 알디네 출판소에서 만든 인쇄 자료 등 희귀본을 다수 소장하고 있습니다.

 

마르코 도서관이라고도 불리는 마르차나 국립도서관(Biblioteca Nazionale Marciana)은 베니스의 수호성인인 복음사가 마르코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마르코는 마가복음서의 저자로 알려진 마가(Mark)의 가톨릭명입니다. 이탈리아 베니스에 있는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은 베니스 공화국의 전성기였던 16세기에 만들어졌으며, 이탈리아에서 최초로 납본 제도를 시행하여 출판물과 지적 유산을 보존 관리해온 도서관입니다. 피렌체 출신의 건축가 자코포 산소비노(Jacopo Sansovino)가 설계한 도서관 건물은 르네상스 전성기의 대표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은 르네상스 시대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프란체스코 페트라르카(Francesco Petrarca)와 베사리온(Bessarione) 추기경이 기증한 그리스어, 라틴어 고전 필사본과, 알도 마누치오(Aldo Manuzio)의 알디네 출판소에서 만든 인쇄 자료 등 희귀본을 다수 소장하고 있습니다.

 

공공도서관의 불을 밝힌 인문학자들 프란체스코 페트라르카(Francesco Petrarca, 1304~1374)는 베니스에 공공도서관을 만들어야 한다고 처음으로 주장한 학자입니다. 그는 단테(Dante), 보카치오(Boccaccio)와 함께 이탈리아의 문예 부흥을 이끈 세 거장 중의 한 사람으로 명성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도서관을 설립하자는 페트라르카의 제안은 그의 생전에 이루어지지 않았고, 1374년 페트라르카가 유증(遺贈)한 개인 서재의 도서는 이후 도서관이 개관했을 때에야 돌아오게 됩니다.

 

 

그림 1. 1905년 자료실에 세워진 페트라르카의 조각상그림 1. 1905년 자료실에 세워진 페트라르카의 조각상

 

 

1451년 오토만 제국의 침략으로 비잔틴이 멸망하자 그리스어와 라틴어 도서들이 베니스로 몰려왔습니다. 이러한 도서들 덕분에 베니스는 위대한 인문학자들의 집결지이자 그리스 고전 연구의 거점이 될 수 있었습니다.
비잔틴의 신학자이자 인문학자로, 로마 교회의 추기경에 오른 베사리온(Bessarione, 1403~1472)도 도서관 설립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1468년 그는 ‘인류 공통의 이익을 위해’라는 명분을 내걸며 개인 도서관에서 소장하던 그리스어 필사본 482점과 라틴어 필사본 246점을 베니스 의회에 기증했습니다.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은 오랜 공사 기간을 거쳐 1560년에 개관했습니다. 1603년에는 공화국에서 출판된 모든 도서를 반드시 동 도서관에 보내도록 하는 납본법이 시행되었고, 공화국 중심 도서관으로서 소장 자료를 늘려나갔습니다. 18세기 베니스를 침략한 나폴레옹이 수도원을 해산시키면서 수도원 도서관에 있던 컬렉션 상당수가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으로 옮겨 왔습니다. 1910년에는 1866년 중단되었던 납본제도가 재개되었고, 이후 도서관은 그리스 고전의 필사본부터 라틴어와 이탈리아어로 된 초기 간행본과 인쇄 자료, 그리고 현대 베니스에서 출판되는 중요한 서적까지 풍부한 컬렉션을 소장하게 됩니다.

 

2015년 현재 국립 마르치나 도서관은 도서 백만 점, 필사본 1만 3,117점, 초기 간행본 2,887점 등의 풍부하고 가치있는 필사본과 인쇄 자료를 소장하며, 이 자료들은 이탈리아의 문화유산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참고문헌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대, 중세, 르네상스 시기의 문학, 철학, 그리스도교 교부(敎父) 자료는 국립 마르치나 도서관의 대표적인 필사본 컬렉션으로 그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전성기 르네상스의 아름다움을 보라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은 산 마르코 광장을 중심으로 산 마르코 대성당, 두칼레 궁전, 종탑 등과 함께 있습니다. 산 마르코 대성당에는 베니스의 수호성인인 마르코(마가복음의 저자)의 유골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베니스 공화국은 베사리온(Bessarione) 추기경 컬렉션을 보관할 장소를 마련하는 동시에 1532년 큰 화재로 피해를 입은 화폐 주조국(鑄造局)을 새롭게 지을 계획을 세웁니다. 새 건물은 화재에 취약한 목조가 아닌 석조로 결정됩니다. 베니스의 번영과 풍요를 상징할 새 건물을 짓는 이 계획에 도시 전체가 들썩이며 관심을 갖습니다. 피렌체의 유명 건축가였던 자코포 산소비노(Jacopo Sansovino, 1486~1570)는 도서관과 두칼레 궁전이 서로 조화롭게 어울리면서 마주보는 자리에 위치하도록 설계하고, 1537년 건축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림 2. 마르차나 국립도서관 대형 홀그림 2. 마르차나 국립도서관 대형 홀

 

 

그는 건물 1층은 활기 넘치고 웅장한 도리아식 원주로, 2층은 가늘고 우아한 이오니아식 원주로 설계하여 서로 다른 두 양식이 어우러지게 하였습니다. 또한 난간과 꽃장식, 조각상들을 이용하여 건물 전면의 통일성을 유지하면서도 격식 있는 우아함을 만들어냈습니다.

 

산소비노는 1553년까지 작업을 했지만 도서관을 완성 짓지 못하고, 1588년부터 빈센초 스카모치가 작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1900년 공간 부족과 건물의 노후로 도서관의 중정(中庭)으로 쓰이던 곳에 지붕을 얹고 실내 공간인 열람실로 바꾸었습니다. 산소비노가 내부 장식한 대형 홀의 조각상들은 현재 두칼레 궁전으로 옮겨졌지만, 벽을 장식한 르네상스 시기의 그림들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그림 3. 정원에 지붕을 덮어 실내 공간으로 만든 중앙 열람실그림 3. 정원에 지붕을 덮어 실내 공간으로 만든 중앙 열람실

 

 

유럽의 출판왕국 베니스의 유산15세기와 16세기 당시 넉넉한 재정을 가졌던 베니스에는 독일의 인쇄 기술자들이 대거 몰려들었습니다. 이곳에서는 인문학자와 지식인들이 최신의 정보와 지식으로 책을 편집하며, 바다 너머 미지의 세계와 교역하기 위해 지도를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장인들의 아름다운 장식미술과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기도 했습니다.

현재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에는 15세기 고지도와 16세기 유럽의 인쇄 자료가 남아 있습니다. 프라 마우로의 세계 지도(Mappamondo di fra Mauro, 1450), 안드레아 비앙코의 아틀라스(l'Atlante di Andrea Bianco, 1436)를 포함하여 지도 컬렉션의 핵심인 자코포 데 바르바리(Jacopo de' Barbari)가 만든 베니스 경관도(La veduta di Venezia)가 있습니다. 바르바리는 뒤러(Dürer)에게 원근법과 인체 비례를 전수한 화가로 베니스를 여섯 단위로 분할한 뒤 원근법을 기본으로 한 사실적인 경관도를 목판화로 만들어냈습니다.

 

또한 베사리온 추기경 컬렉션으로 새클턴 베일리(Shackleton-Bailey)가 편집하고, 고대 로마의 정치가 겸 저술가였던 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가 저술한 ≪키케로의 서한집(le Epistolae ad familiares di Cicerone)≫도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그림 4. ≪키케로의 서한집(le Epistolae ad familiares di Cicerone)≫그림 4. 키케로의 서한집
(le Epistolae ad familiares di Cicerone)

 

 

한편,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에는 알도 마누치오(Aldo Manuzio)의 출판사에서 제작한 페트라르카의 시집 ≪칸초니에레와 승리(del Canzoniere e Trionfi, 1470)≫가 소장되어 있습니다. 알도 마누치오는 책이 현재의 형태로 자리 잡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입니다. 그가 출판한 페트라르카의 시집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이탈리아어의 아름다움이 널리 알려졌고, 이탈리아 문예부흥이 유럽으로 퍼질 수 있었습니다.
그는 오늘날 ‘이탤릭체’라 불리는 서체를 만들어냈고, 문장부호로 간결하고 정확하게 의미를 전달하는 방법도 찾아냈습니다. 출판 활동에 학자들을 참여시켜 종교에 한정되어 있던 책과 독서의 용도에 즐거움과 취미라는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냈습니다.

 

 

그림 5. 페트라르카의 시집 ≪칸초니에레와 승리(del Canzoniere e Trionfi)≫ 그림 5. 페트라르카의 시집
≪칸초니에레와 승리(del Canzoniere e Trionfi)≫

 

 

모든 컬렉션의 보존과 관리를 목표로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의 디지털 도서관 서비스는 2000년부터 시작했습니다. 디지털 도서관의 1차적인 목표는 필사본, 인쇄 자료, 고지도 등 도서관이 소장한 희귀 컬렉션의 보존과 관리이며, 가능하면 많은 자료를 공공이 쉽게 접근하고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 2차적인 목표입니다.

 

 

그림 6. 디지털 도서관(Biblioteca digitale) 그림 6. 디지털 도서관(Biblioteca digitale)

 

 

디지털 도서관의 자료는 도서관 서지정보의 중앙 연구소 역할을 하는 ‘ICCU('Istituto centrale per il catalogo unico delle biblioteche italiane e per le informazioni bibliografiche)’에서 제공하는 웹 포털인 ‘IC(Internet Culturale)’을 통해 대부분 열람할 수 있습니다. 97개의 도서관, 27개의 박물관과 문화 및 연구기관을 포함하는 IC는 이탈리아의 문화기관으로써 다양한 디지털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eoWeb(CARTOGRAFIA E MATERIALI GRAFICI MARCIANI)’ 컬렉션은 주로 고지도 자료를 중심으로, 초상화, 설계도, 전통문화와 풍속관련 이미지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이곳에서는 마르차나 국립도서관 소장 자료 약 2만 7,000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고고학자였던 죠반니 바띠스따 데 로씨(Rossi, Giovanni Battista De, 1822~1894)의 지도 자료 역시 GeoWeb 컬렉션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는 철학과 법학을 공부하고 바티칸 도서관 사서로도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는 1841년 기독교 예술을 연구하던 고고학자 주세페 마르키(Giuseppe Marchi)의 영향으로 유태인과 기독교도의 고대지하 무덤인 카타콤(Catacombs)에 흥미를 가지게 됩니다. 그 후 그는 카타꼼 연구와 그 발굴 작업에 일생을 바치게 됩니다.

 

 

그림 7. Rossi, Giovanni Giacomo : de; Falda, Giovanni Battista그림 7. Rossi, Giovanni Giacomo : de; Falda, Giovanni Battista

 

 

‘이탈리아어로 만든 초기 간행본(Incunaboli del volgare italiano)’컬렉션은 구텐베르크가 인쇄술을 발명한 1450년부터 1500년까지 유럽에서 활자로 인쇄된 도서를 포함합니다. 도서관은 이탈리아와 외국 도서관에 있는 약 1,800점의 이탈리아어 초기 간행본을 디지털화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서사문학, 종교문학, 달력을 확인할 수 있는 매우 독특하고 희귀한 컬렉션입니다.

‘이탈리아어로 만든 초기 간행본’ 컬렉션에서 열람할 수 있는 자료로는 ‘마이모니데스(Maimonides)’ 컬렉션이 있습니다. 사상가이자 의사였던 마이모니데스(Moshe ben Maimon)는 이븐 마이문(ibn Maymun), 모세벤 마이몬(Mose-shen Maimon)이라는 이칭(異稱)을 가집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철학서인≪불결단자의 안내서≫가 있으며, 그는 의학, 탈무드학 등에 관한 많은 저서를 남겼습니다. 현재 그리스도교 세계의 철학자들에게 그의 저서는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림 8. 마이모니데스(Maimonides) 컬렉션 중 ≪’z l’ ’mš bhbyṭy ’l kl mṣwtyk≫그림 8. 마이모니데스(Maimonides) 컬렉션 중 ≪’z l’ ’mš bhbyṭy ’l kl mṣwtyk≫

 

 

‘이탈리아를 여행한 외국인들(VIAGGIATORI STRANIERI IN ITALIA: FONDO TURSI)’ 컬렉션은 16세기부터 19세기 후반까지 출판된 도서로 이탈리아와 그 주변을 여행한 기록들을 디지털화한 자료입니다. 이 컬렉션에서는 외국인의 눈을 통해 본 이탈리아의 풍경과 당시의 시대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도서, 팜플렛, 인쇄 자료, 논문 등의 약 2만 6,000점의 자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모두 1968년 안지올로 투르시(Angiolo Tursi)가 기증한 것입니다.

 

 

그림 9. 이탈리아를 여행한 외국인들 컬렉션의 ≪Mallet, Georges≫그림 9. 이탈리아를 여행한 외국인들 컬렉션의 ≪Mallet, Georges≫

 

 

‘콘타리니가 악보 필사본 컬렉션(MANOSCRITTI DEI FONDI MUSICALI DELLA BIBLIOTECA MARCIANA)’은 콘타리니 가문에서 기증한 200점의 악보로 구성된 컬렉션으로, 이탈리아 오페라의 발전에서 로마-베니스-나폴리로 중심이 바뀔 때 베니스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작곡가와 연주가의 필사본 자료들을 로그인 없이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100여 곡의 오페라를 남긴 작곡가 발다사레 갈루피(Baldassare Galuppi)의 악보와, 쳄발로의 거장 도메니코 스카를라티(Domenico Scarlatti)의 소나타 악보가 있습니다.
또한, 베니스의 귀족 출신으로 비발디와 같은 시대의 작곡가인 알레산드로 마르첼로(Alessandro Marcello, 1684~1750)의 악보도 있습니다. 그는 음악가로서 작곡뿐 아니라 수학과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의 동생인 베네데토 마르첼로(Benedetto Marcello)도 뛰어난 작곡가로서, 베네데토 마르첼로의 악보 역시 콘타리나가 악보 필사본 컬렉션에서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10. 베네데토 마르첼로(Benedetto Marcello) 악보 필사본 컬렉션그림 10. 베네데토 마르첼로(Benedetto Marcello) 악보 필사본 컬렉션

 

 

베네데토 마르첼로는 오페라, 협주곡, 소나타, 칸타타 등의 다양한 장르의 작곡을 하였으며, 시인으로도 활동을 했습니다. 오랫동안 베네데토 마르첼로의 작품으로 여겨지던 유명한 작품 《협주곡 C단조 Concerto in C Minor》는 그의 형 알레산드로 마르첼로가 작곡한 것으로 잘못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국립 마르차나 디지털 도서관의 ‘기록 보관소(Archivio dei possessori)’ 서비스는 별도의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마르차나 국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4년 시작된 기록 보관소 서비스 페이지에서는 알파벳순으로 정리된 자료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우측 검색창을 통해 우표, 종이, 필사본 등의 자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림 11. 기록 보관소(Archivio dei possessori)그림 11. 기록 보관소(Archivio dei possessori)

 

 

그림 12. ≪BM - 168 C 61 piatto anteriore≫ 그림 12. ≪BM - 168 C 61 piatto anteriore≫

 
그림 13. ≪BM - Inc. V. 307-309, piatto anteriore≫(기록 보관소에서 제공하는 책 표지) 그림 13. ≪BM - Inc. V. 307-309, piatto anteriore≫
(기록 보관소에서 제공하는 책 표지)

 

 

 

디지털 문화유산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공동온라인 목록 베니스 국립중앙도서관(Il Polo SBN di Venezia)의 온라인 목록인 ‘SBN-Polo VEA’에는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을 비롯하여 베니스 비엔날레 도서관, 베니스 박물관 도서관, IUAV 대학 중앙도서관 등 40개의 베니스 지역 도서관의 목록이 포함되어, 다양한 분야의 학술과 연구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BN-Polo VEA’은 베니스의 유일한 도서관 공동온라인 목록으로, 1990년 4월부터 저널과 지도, 사진, 악보, 필사본 등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의 다양한 자료가 포함되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그림 14. SBN-Polo VEA 그림 14. SBN-Polo VEA
 
그림 15. SBN-Polo VEA 온라인 목록 그림 15. SBN-Polo VEA 온라인 목록
 

 

 

‘SBN-Polo VEA’의 소장자료는 꾸준히 증가하여, 2015년 8월 9일을 기준으로 200만여 점의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디지털 자료는 ‘SBN-Polo VEA’의 서비스 페이지 좌측의 ‘디지털 도서관(Biblioteca Digitale)’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도서관은 전자책, 신문, 오디오북, 영화, 비디오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자료는 저자나 출판연도, 언어, 주제 등으로 분류되어,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만을 확인하기에 편리합니다.

 

‘SBN-Polo VEA’에서는 베니스 지역의 도서관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의 자료만을 확인하고 싶을 때에는 ‘SBN-Polo VEA’ 서비스 페이지의 ‘도서관(Biblioteche)’ 메뉴에서 ‘국립 마르차나(Nazionale Marciana)’ 도서관으로 설정하여 표제나, 키워드, 주제어 등으로 자료를 검색하면 됩니다.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온라인 목록으로는 이탈리아 도서관의 공동온라인 목록인 ‘이탈리아 디지털 도서관 역사적 온라인 목록(Cataloghi storici della Biblioteca Digitale Italiana)’이 있습니다. 이는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을 비롯하여, 로마 국립도서관, 안젤리카 도서관, 피렌체 국립중앙도서관 등 이탈리아 37개의 도서관을 포함하는 공동온라인 목록입니다.

 

 

그림 16. 이탈리아 디지털 도서관 역사적 온라인 목록(Cataloghi storici della Biblioteca Digitale Italiana)그림 16. 이탈리아 디지털 도서관 역사적 온라인 목록
(Cataloghi storici della Biblioteca Digitale Italiana)

 

 

‘이탈리아 디지털 도서관 역사적 온라인 목록’은 대부분 18세기에서 19세기 초기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르차나 국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는 ‘필사본 온라인 목록(Cataloghi online di manoscritti)’이라는 부연설명과 함께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약 684만 3,454점의 이미지를 소장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37개의 도서관 자료를 키워드 검색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04년에 디지털 작업이 완료된 이 온라인 목록의 자료는, 앞서 소개했던 ‘SBN-Polo VEA’ 온라인 목록에서도 탐색할 수 있습니다.

 

 

그림 17. ‘이탈리아 디지털 도서관 역사적 온라인 목록’에서 마르차나 국립도서관 소장자료그림 17. ‘이탈리아 디지털 도서관 역사적 온라인 목록’에서
마르차나 국립도서관 소장자료

 

 

‘이탈리아 디지털 도서관 역사적 온라인 목록(Cataloghi storici della Biblioteca Digitale Italiana)’에서 마르차나 국립도서관 소장 자료만 확인하고 싶을 때는, 서비스 페이지 상단의 ‘목록(Cataloghi)’ 메뉴에서 ‘도서관(Biblioteca)’ 필드 중 ‘국립 마르차나(Biblioteca Marciana)’ 도서관을 선택하면 됩니다. 로그인 없이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다양한 필사본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림 18. ‘이탈리아 디지털 도서관 역사적 온라인 목록’에서 열람한 라틴어 필사본그림 18. ‘이탈리아 디지털 도서관 역사적 온라인 목록’에서 열람한 라틴어 필사본

 

 

그림 19. 책 이야기(I libri raccontano) 서비스 그림 19. 책 이야기(I libri raccontano) 서비스
 
그림 20. 추천 도서(Libri in vetrina) 서비스 그림 20. 추천 도서(Libri in vetrina) 서비스
 

 

 

마르치나 국립도서관의 또 다른 온라인 서비스로 ‘책 이야기(I libri raccontano)’ 서비스와 ‘추천 도서(Libri in vetrina)’ 서비스가 있습니다.

 

‘책이야기’ 서비스는 도서관의 블로그 서비스와 유사하여, 작품의 소개, 작품 관련 이미지, 저자 소개와 더불어 저자의 다른 작품도 소개하는 등 여러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설, 시, 논픽션 등으로 장르가 구분되는 ‘추천 도서’ 서비스는 자료의 서지사항과 함께 추천도서의 초록을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가 도서를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림 21. 이벤트 및 전시회 아카이브 그림 21. 이벤트 및 전시회 아카이브
 
그림 22. 안드레아 스키아보네 전시회 자료 그림 22. 안드레아 스키아보네 전시회 자료
 

 

 

 

도서관 가이드 투어나 유명작가의 작품 전시 등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회가 열리는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에서는 이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전시회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벤트 및 전시회 아카이브(Archivio degli eventi e delle mostr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5년 10월 기준으로, ‘이벤트 및 전시회 아카이브’ 페이지 상단에는 안드레아 스키아보네(Andrea Schiavone e l’arte del suo tempo) 전시회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화가이자 판화가였던 안드레아 스키아보네(Andrea Schiavone, 1522~1563)의 본명은 안드레아 멜도라(Andrea Meldola)입니다. 그는 르네상스 시대에 베니스파의 화가로 활동하였으며, 동시대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을 정도로 뛰어난 작품을 많이 남겼습니다. 풍부한 색채와 굴곡진 형태의 그림이 특징적이며, 대표작으로는 ≪마기의 예배≫가 있습니다.
안드레아 스키아보네 전시회는 2016년 3월 31일부터 2016년 4월 2일까지 개최될 예정으로 해당 전시회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도서관 홈페이지의 ‘이벤트 및 전시회 아카이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르차나 국립도서관 소개(2015년 기준)
 

구분 : 국립도서관

개관연도 : 1560년

국가/도시 : 이탈리아/베니스

주소 : Piazzetta San Marco n.7 30.124 Venezia

이메일 : biblioteca@marciana.venezia.sbn.it

전화 : 39-0412407211

시설현황 :열람실, 필사본•희귀본 자료실, 대형 홀

자료현황 :도서(1,000,000), 필사본(13,117), 초기 간행본(2,887)

이용시간 : 월요일~금요일(08:00~19:00), 토요일(08:00 ~13:30)

마르차나 국립도서관 자료

Cataloghi storici dei manoscritti marciani
그리스어, 라틴어로 된 고전과 이탈리아어, 프랑스어로 된 필사본의 검색을 제공하는 마르차나 국립도서관 고전 자료 온라인 목록
http://cataloghistorici.bdi.sbn.it/indice_cataloghi.php

Biblioteca digitale
마르차나 국립도서관의 디지털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