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
이란 , 말렉 , 국립도서관 , 박물관
이란의 상업중심지이자 수도인 테헤란에는 페르시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유적지 및 대학, 도서관, 박물관 등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테헤란은 서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도시로 이란을 넘어서 서아시아 무역의 중심지로서도 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는 1977년 6월 수교를 통해 각 수도의 지역명을 도로의 이름으로 교환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란의 상업중심지이자 수도인 테헤란에는 페르시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유적지 및 대학, 도서관, 박물관 등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테헤란은 서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도시로 이란을 넘어서 서아시아 무역의 중심지로서도 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는 1977년 6월 수교를 통해 각 수도의 지역명을 도로의 이름으로 교환하기도 하였습니다.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Malek National Library and Museum)은 테헤란을 포함한, 이란의 가장 중요한 문화연구소로 깊이 있는 역사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미르자 아흐마드 네이리즈(Mirza Ahmad Neyriz), 알라딘 타브리지(Aladdin Tabrizi) 등 유명 작가의 캘리그라피 작품과 중동 지역의 카펫과 주화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개인 소유지에서 국립도서관이 되기까지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은 이란의 수도 테헤란에서 1997년에 개관하게 됩니다. 도서관의 명칭은 1794년부터 세계 1차 대전 이후인 1925년까지 이란을 번영해 온 카자르 왕조시대의 군인이었던 하즈아콰 말렉(Haj Aqa Malek)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는 유년시절부터 고서에 깊은 관심을 두었고 이는 광범위한 개인 컬렉션으로 이어졌습니다.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에는 하즈아콰 말렉이 생전에 수집한 4만 2,000점의 고대 및 현대 이슬람 컬렉션을 비롯하여 그림, 인쇄 자료, 어명 및 법령, 펜 상자, 칠기, 금속, 주화, 우표, 카펫, 섬유 등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그림 1.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의 전시회그림 1.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의 전시회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의 공식적인 개관연도는 1997년이나 사실상 건축 역사는 훨씬 이전인 1375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는 하즈아콰 말렉이 소장한 70여 년 이상의 풍부한 예술작품을 관리하기 위하여 설립된 것입니다. 현재 도서관 및 박물관의 모습은 말렉의 손자인 호세인 말렉(Hossein Malek, 1873~1973)에 의해 완성됩니다. 그가 죽기 직전까지 기증한 예술작품과 재산으로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은 1997년 공식적으로 개관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은 하즈아콰 말렉의 대대손손 가족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자선기관 중 하나인 아스탄 쿠즈 라자비(Astan Quds Razavi) 통제하에 관리되고 있습니다. 아스탄 쿠즈 라자비는 문서 기록에서 최소 327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도서관, 기록보관소, 대학, 이슬람 연구소를 관리하는 종교재단로, 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 및 소장 자료의 수집 및 관리를 하며,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물관과 도서관으로 구분된 시설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은 연구실, 도서관, 박물관, 사진 스튜디오, 실험실 등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화자료의 통계 및 분류를 비롯하여 문서의 디지털화 작업, 고서보존 및 복구작업, 제본작업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실험실에서는 곰팡이 재배 및 감지를 연구하는 등 자료의 생물학적 손상에 관한 연구를 합니다. 이를 통해 얼룩, 곰팡이 등으로 손상된 자료를 복구하며, 소장 자료의 손상을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잉크, 섬유, 종이, 직물, 가죽 등을 구분하는 등 자료의 염료 및 안료의 식별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은 분류, 코딩, 재산 등록과 같은 국제 표준을 따라야만 하는 서류 처리작업에 관련한 정보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출생 관련 서류 등의 행정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에 소장된 모든 자료는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에서 정한 표준규격에 따르고 있습니다. 또한 자료의 보존 및 분류를 위한 디지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으며, 개인 수집가를 위한 상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소장품의 안전한 보존과 복원 작업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림 2. 말렉 국립 도서관 열람실그림 2. 말렉 국립 도서관 열람실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컬렉션으로는 페르시아어 및 아랍어로 쓰인 4만 5,300점의 도서, 서기 1593년 로마에서 쓰인 도서와 함께 서기 996년 나시르(Nasir)가 저술한 ≪Lavqlyds≫와 같은 역사적인 고서가 있습니다.

 

외국 서적은 30종류의 언어로 분류되어 있으며, 다양한 신문 및 정기간행물, 학술지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중 이란의 신문에는 종교, 문학, 정치면 등과 함께 정부의 연설문 등이 실리며, 한편 영어 도서 컬렉션에는 약 3,900점의 도서가 소장되어 있습니다. 서기 1611년의 유서 깊은 성서를 비롯한 다양한 동양 국가들을 여행하며 작성한 견문록 등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프랑스어나 러시아어로 작성된 다양한 도서가 소장되어 있습니다.

 

 

그림 3. 카말올목(Kamal-ol-molk) 전시실 그림 3. 카말올목(Kamal-ol-molk) 전시실
 
그림 4. 주화 전시실 그림 4. 주화 전시실
(William Andrews Clark Memorial Library)

 

 

박물관은 예술 갤러리, 우표 전시실, 카펫 전시실, 주화 전시실, 그림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소장품을 사진과 비디오로 꾸준히 남겨두고 있습니다. 하즈아콰 말렉의 다양한 컬렉션과 함께 각종 기증 및 수집품으로 이루어진 전시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예술 갤러리에는 1898년부터 왕실화가로 활동한 카말올목(Kamal-ol-molk)의 그림이 전시되어있습니다. 카말올목은 이란을 대표하는 화가로 생전에 170점 이상의 작품을 그린 것으로 알려졌으나, 작품 대부분은 도난 당하거나 손상되어,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그의 작품 13점은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이외에도 이란을 대표하는 다양한 화가의 작품들이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주화 전시실에는 아비스 왕조(House of Aviz) 및 카자르 왕조(Qajar Dynasty), 사산(Sasan) 제국에서 사용되었던 주화와 아케메네스 왕조(Achaemenian dynasty) 이전 시절에 사용된 것을 포함하여 9,000개의 주화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란의 이맘레자사원(Imam Reza shrine)에 소장되어 있던 주화들도 전시하고 있습니다.

 

 

그림 5. 온라인 목록 중 주화(سکه) 컬렉션 그림 5. 온라인 목록 중 주화(سکه) 컬렉션
 
그림 6. 온라인 목록 중 카펫(فرش) 컬렉션 그림 6. 온라인 목록 중 카펫(فرش) 컬렉션
 

 

 

카펫 전시실은 카펫 직조공으로 유명했던 아모클리(Amoqil), 사베르(Saber), 하즈 압돌(Haj Abdol) 등이 제작한 카펫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이란에서 제작된 카펫은 페르시아 문화와 예술을 대표하는 공예품이며, 상당수의 세계 각국의 카펫들이 페르시아 디자인의 영향을 받아 제작되고 있습니다.

 

금속 전시실에는 나침반, 그릇, 가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속을 이용한 장신구, 조각품 등은 이란을 포함한 중국과 한국에서도 매우 역사가 깊은 예술 작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스탬프 전시실에는 이란을 포함한 세계 각국의 다양한 희귀 스탬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소중한 자원 2015년 기준으로,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에는 약 7만 점의 도서와 548점의 연속간행물, 19만 점의 필사본, 석판 인쇄 자료 및 타이포그래피가 소장되어 있습니다. 일부 자료는 오랫동안 전해져 온 고서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도서관과 박물관의 다양한 소장품 중 ‘오리엔탈 카펫(oriental carpet)’이라고 불리는 중동 지역의 카펫은 세계적으로 뛰어난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정교함과 더불어 화려한 디자인이 특징인, 파르스의 전통 카펫 직조의 전통기술(Traditional skills of carpet weaving in Fars)은 2010년 유네스코 무형문화 유산목록에 등재될 정도로 그 명성이 자자합니다.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에서 소장한 또 다른 세계문화유산 작품으로는 페르시아의 시인 니자미의 함세(Khamseh) 판지 간지(Panj Ganj)가 있습니다. 이는 아랍어로 다섯 개의 시편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림 7. 필사본 4, 전사의 메달리온 (Manuscript 4 - Medallion of transcription)그림 7. 필사본 4, 전사의 메달리온
(Manuscript 4 - Medallion of transcription)

 

 

함세(Khamseh) 판지 간지(Panj Ganj)는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을 비롯하여 세파샤라르 도서관, 테헤란대학교 중앙도서관 문서센터 등에서도 소장하고 있는 페르시아를 대표하는 유산입니다. 이는 12세기에서 13세기 사이에 큰 유행을 끌었던 낭만적 서사시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계기록유산으로 등록된 작품은 신비의 보고, 호스로와 시린, 라일라와 마즈눈, 일곱 가지의 아름다움, 이스칸다르나메 등 총 다섯 편입니다. 함세는 세계 각국에서 학문 연구의 주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다양한 외국어로 번역본이 제공되며 그 명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에 소장된 작품은 필사본 4번으로 장수는 505장이며, 장마다 31줄의 글이 새겨져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생생한 감동을 주는 전시회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풍부한 자료를 탐색할 수 있는 ‘온라인 목록(انواع مجموعهها)’은 출판연도, 작가, 기술에 따라 분류되어있습니다. 또한, 특정 키워드를 이용하여 자료의 검색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목록에 등록된 자료들은 별다른 제약 없이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고화질 이미지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목록화된 사진 자료와 함께, 작품의 표제와 제작연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8.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의 온라인 목록(انواع مجموعهها)그림 8.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의 온라인 목록(انواع مجموعهها)

 

 

이외에도 유명 작가나 특정 주제어 등과 같이 자주 검색되고 있는 키워드를 목록화하여, 이용자가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키워드(کلید واژگان)’ 목록이 있습니다. 이는 신문, 결혼, 이란 정부와 같은 행정 및 사회기관 관련 키워드를 비롯하여 이슬람 운동을 주도한 무하마드 자파르(Mohammad Jafar)와 같은 특정 인물명도 키워드 목록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페이지 상단에서는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며, 하단에는 가장 보편적으로 검색되고 있는 키워드들이 목록화되어 있습니다.

 

 

그림 9. 키워드(کلید واژگان) 목록그림 9. 키워드(کلید واژگان) 목록

 

 

‘가상 투어(بازدید مجازی)’는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의 시설과 작품을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는 박물관에 방문하기가 어렵거나 시설 및 자료의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이용자를 위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가상 투어에서는 작품 설명 및 이미지가 등록되어 있으며, 별도의 제한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10. ‘가상 투어(بازدید مجازی)’그림 10. ‘가상 투어(بازدید مجازی)’

 

 

‘가상 전시회(نمایشگاههای مجازی)’에서는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자료와 더불어 이슬람 혁명 박물관 협회, 골레스탄 궁전(Golestan Palace) 등에서 소장하고 있는 자료들도 합작으로 전시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가상 전시회와 별도로 ‘카말올목 가상 전시회(نمایشگاه مجازی کمال الملک)’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말올목 가상 전시회에서는 수채화와 초상화로 유명한 화가였던 카말올목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이 자랑하는 소중하고 유명한 작품입니다. 카말올목은 유럽에 방문한 경험이 있어, 그의 미술 작품은 동양과 서양의 조화가 돋보입니다. 이곳에서는 그의 미술 작품뿐만이 아니라 도서, 사설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11. 카말올목 가상 전시회(نمایشگاه مجازی کمال الملک)그림 11. 카말올목 가상 전시회(نمایشگاه مجازی کمال الملک)

 

 

‘멀티미디어(چند رسانه ای)’ 에서는 다양한 작품에 관련한 영상 및 영화가 제공되고 있으며, 다운로드가 가능한 콘텐츠, 팟캐스트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중 ‘영화 갤러리(فیلمخانه)’에서는 박물관이 소장한 사진작품으로 만든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자료보관에 관한 영상부터 이슬람교의 경전인 코란을 소개하는 영상까지 다양한 동영상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코란(Koran)은 천사 가브리엘을 통해 예언자 무함마드(Muhammad)에게 내려지는 것을 그대로 받아 적은 성서로, 이슬람의 예언자 무함마드는 632년 죽을 때까지 받은 계시를 집대성하여 코란을 완성했습니다. 이슬람교도들은 신의 말씀이 직접 코란이 되어 내려왔다고 믿으며, 일생동안 코란을 읽고 암송하면서 알라신에 대한 믿음과 복종을 표현합니다. 이란은 인구중 98%가 이슬람교를 믿는 국가이기에, 이러한 영향으로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에도 코란을 비롯한 이슬람교와 관련한 다양한 자료들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그림 12. ‘영화 갤러리(فیلمخانه)’ 중 코란(Koran) 동영상그림 12. ‘영화 갤러리(فیلمخانه)’ 중 코란(Koran) 동영상

 

 

‘타임라인(بر خط زمان)’에서는 기원전 700년부터 이란에 발생하였던 주요 사건들과 함께 시대별 각종 작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기원전 559년부터 330년까지 존재했던 아케메네스 왕조(Achaemenian dynasty)에 관한 자료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케메네스 왕조는 페르시아의 제국으로 아시아를 비롯하여 아프리카까지 제국의 명성을 떨쳤으며,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을 당시에는 무려 3개 대륙에 거친 대제국을 형성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페르시아 문화에 기반을 제공한 왕조이기도 합니다. 타임라인 서비스 페이지에서는 아케메네스 왕조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이미지와 관련된 설명을 제공하며, 당시 사용되었던 은화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13. 시대별 주요 사건과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는 ‘타임라인(بر خط زمان)’그림 13. 시대별 주요 사건과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는 ‘타임라인(بر خط زمان)’

 

 

이슬람 문명을 디지털 자료로 보다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에서는 소장한 다양한 작품 및 인쇄 자료 등을 디지털화한 ‘디지털 도서관(کتابخانه دیجیتا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자료들이 섬네일 이미지(thumbnail image)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서비스 페이지에서는 새로 등록된 자료와 함께, 가장 많이 열람된 자료, 컬렉션 목록 링크, 검색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도서관’의 일부 자료는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에서 제공하는 다른 온라인 서비스와 달리, 회원에게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료의 대표 이미지 및 작가, 등록번호, 표제, 제작연도 등과 같은 서지사항의 확인은 가능합니다. ‘디지털 도서관’의 이용방법은 하단의 FAQ에 상세하게 적혀 있습니다.

 

 

그림 14. ‘디지털 도서관(کتابخانه دیجیتال)’ 서비스 페이지그림 14. ‘디지털 도서관(کتابخانه دیجیتال)’ 서비스 페이지

 

 

‘디지털 도서관’ 서비스 페이지는 크게 자료 유형으로 구분되며, 매우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는 문자 및 비문자 자료로 구분됩니다. 문자 자료는 필사본, 학위 논문, 축소 인쇄 자료, 석판인쇄, 영문 출판물, 프랑스어 출판물, 페르시아어 출판물, 축소 전자책, 전자책, 라틴어 출판물, 저널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문자 자료에서는 회의 자료, 시각자료, 사진, 지도, 안내 자료, 카드, 비디오, 오디오 자료, 음악 자료, 연설 자료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븐 시나 컬렉션 (آثار ابو علی سینا)’ 은 디지털 도서관 메인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컬렉션에는 페르시아 제국의 철학자이자 의학자였던 이븐 시나(Ibn Sina)의 각종 작품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븐 시나는 단순한 사고를 넘어서 그리스 및 아라비아의 철학과 의학을 집대성하여 연구하였습니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기억력으로 코란(Koran)을 비롯한 많은 시문을 암기하였으며, 곧 스승의 가르칠 수 있는 수준을 넘어 18세까지는 독학을 하며 공부를 이어나갔습니다. 그는 의학 및 철학에 관련한 연구를 하였으며, 대표적인 저서로는 ≪치유의 서≫, ≪의학정전≫ 등이 있습니다. 또한 아라비아 철학뿐만 아니라 기독교 신학의 대표 인물인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에게도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림 15. 이븐 시나의 컬렉션 중 ≪치료(الشفاء)≫그림 15. 이븐 시나의 컬렉션 중 ≪치료(الشفاء)≫

 

 

‘이슬람 의료 컬렉션(آثار پزشکی اسلامی)’에는 각종 의학 관련 고서들이 등록되어 있으며 회원에게 한정적으로 자료 열람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서양 의학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 이슬람의 의학은 고대시대부터 발달하였습니다. 이슬람 고대에는 의학이 철학의 일부였기에 모든 의사는 또한 철학자였습니다. 이슬람 의학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로는 알 라지(Abū Bakr al-Rāzī, 라틴명 Rhazes), 이븐 시나(Ibn Sina), 이븐 알 바이따르(Ibn al-Bayṭār) 등이 있습니다.

 

 

그림 16. 이슬람 의학 컬렉션(آثار پزشکی اسلامی) 그림 16. 이슬람 의학 컬렉션(آثار پزشکی اسلامی)
 
그림 17. ≪백과사전(하위(Ḥāwi))≫ 그림 17. ≪백과사전(하위(Ḥāwi))≫
 

 

 

알 라지(Abū Bakr al-Rāzī, 850∼925)는 서양에서는 라틴명 라제스(Rhazes)로 더 유명한 이란의 의학자이자 과학자입니다. 그는 의학, 수학, 철학 등 다방면에 걸쳐 많은 저서를 발표했습니다. 아랍어로 된 그의 저서는 유럽으로 전해진 후, 라틴어와 그리스어, 현대 유럽의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중세유럽의 의학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그의 가장 유명한 저서로는 ≪역병에 관한 책(Liber Prestilentiae)≫, ≪개론서(키탑 알 만쑤리(kitāb al-Manṣūrī))≫, ≪백과사전(하위(Ḥāwi))≫가 있습니다.
말렉 디지털 도서관의 이슬람 의료 컬렉션에서 열람할 수 있는 알 라지의 저서 ≪백과사전(하위(Ḥāwi))≫은 시실리(Sicily)의 유대인 의사가 라틴어로 번역한 필사본 형태로 전해지다가, 나중에는 알 라지의 저서 중 가장 먼저 책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이는 그리스와 인도의 의료 지식 및 알 라지의 경험을 근거로 기록된 의학 사전입니다.

 

 

그림 18. 지도(نقشه) 컬렉션에 등록된 아시아 지도그림 18. 지도(نقشه) 컬렉션에 등록된 아시아 지도

 

 

‘지도(نقشه)’ 컬렉션에는 아시아 지도와 함께 유럽의 자연 및 정치적 지도, 아시아의 정치적 지도, 아프리카 지도 등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는 프랑스 지도제작자 위베르 자이요(Hubert Jaillot)의 지도 자료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는 1692년, 지리정보체계(GIS)를 준수하여 상세한 묘사가 특징적인 아시아 지도를 제작합니다.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그의 지도는 65 x 46cm의 크기로, 현재 제작되는 지도와 매우 흡사합니다. 페르시아어로 제작된 다른 지도들과 달리, 위베르 자이요의 지도는 프랑수아 스크립시트(Francois Scripsit)가 제작한 지도와 더불어 프랑스어로 제작된 것이 특징입니다.

 

 

위와 같이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도서관’ 서비스 페이지를 이용하여 다양한 컬렉션을 감상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도서관 홈페이지의 ‘온라인 목록’을 통해서 디지털 컬렉션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림 19. 프랑수아 스크립시트(Francois Scripsit)가 제작한 아시아 지도그림 19. 프랑수아 스크립시트(Francois Scripsit)가 제작한 아시아 지도

 

 

도서관 홈페이지 온라인 목록의 ‘지도(نقشه)’ 컬렉션에서는 프랑수아 스크립시트(Francois Scripsit)가 제작한 아시아 지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지도는 분홍색과 노란색으로 그어진 지역별 경계선과 함께 지도의 양옆에 그려진 삽화가 특징입니다. 이 자료의 연관 자료로, 마무드 백(Mahmoud Beck)을 비롯한 다른 지도 장인들이 제작한 아시아 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드 백의 지도는 프랑수아 스크립시트의 지도와 달리 터키에서 제작된 지도입니다. 이는 아시아 전역을 보여주는 대지도와 함께 아시아 내 지역을 상세하게 보여주는 소지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섬유(منسوجات)’ 컬렉션에서는 페르시아의 전통 직물로 제작된 옥양목아슈커튼(پرده قلمکار عاشورایی)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커튼은 채소에서 추출한 천연염료로 색을 입혔으며, 3미터가 넘는 상당히 긴 길이로, 화려한 자수와 다양한 문구가 페르시아어로 새겨져 있습니다. 이는 하즈 모하메드 아메드(Haj Mohammed Ahmed)가 제작한 오랜 전통을 지닌 커튼입니다.

 

 

그림 20. 페르시아의 직물로 제작된 옥양목아슈커튼(پرده قلمکار عاشورایی)그림 20. 페르시아의 직물로 제작된 옥양목아슈커튼(پرده قلمکار عاشورایی)

 

 

‘카펫(فرش)’ 컬렉션에는 카자르 왕조시대에 제작된 카샨(Kashan) 카펫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총 53가지의 비대칭 매듭으로 짜인 비단 카펫입니다. 붉고 푸른 색상과 패턴의 조화가 특징적인 카펫으로, 12세기에서 14세기 사이에 유행했던 카펫의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 소개(2015년 기준)
 

구분: 국립도서관

개관연도: 1997년

국가/도시: 이란/테헤란

주소: 30th Tir St., Imam Ave., Tehran

이메일:library@maleklibrary.org

전화: 98-21-6672-6613

시설현황: 도서관, 박물관, 연구실, 사진 스튜디오실, 실험실

자료현황: 도서(70,000), 정기간행물(548), 필사본(19,000)

이용시간
- 상반기: 월요일~수요일(08:15~16:45), 목요일(08:15~15:45)
- 하반기: 월요일~수요일(08:30~16:15), 목요일(08:30~15:15)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 자료

온라인 목록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의 소장자료를 검색 제공
http://malekmuseum.org/artifact/search

키워드(کلید واژگان) 목록
유명 작가나 특정 주제어 등과 같이 자주 검색되고 있는 키워드를 목록화한 서비스
http://malekmuseum.org/tag

가상 투어(بازدید مجازی)
말렉 국립도서관 및 박물관의 시설과 작품을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
http://virtual.malekmuseum.org/

카말올목 가상 전시회(نمایشگاه مجازی کمال الملک)
수채화와 초상화로 유명한 화가였던 카말올목의 작품을 온라인으로 제공
http://www.kamalalmolk.info/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