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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로운 깃발 아래 모여 차별에 저항하다, 홍경래의 난
홍경래 , 농민반란 , 순조실록 , 임하필기

1) 사회의 변화와 동요

 

홍경래의 난은 1811년(순조 11) 홍경래·우군칙(禹君則) 등이 중심이 되어 일으킨 대규모 농민반란이다. 1811년 12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약 5개월간에 걸쳐 지속되었다. 
조선 사회는 17, 18세기에 이르러 다방면에 걸친 변화를 겪게 되었는데, 농업 생산기술의 변화,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은 당시의 사회 변화를 이끄는 가장 강력한 촉매로 작용하였다. 개선된 농업 생산기술과 시장의 확대라는 유리한 여건 속에서 상업적 농업을 하는 경영 형 부농이 성장함으로써 농민의 계층 분화가 시작되었는데, 이러한 변화 속에서 다수의 소농민들은 몰락한 영세 빈농·전호(佃戶)가 되었다. 토지를 잃은 농민들은 유민이 되거나 임노동을 통해 생계를 유지할 수밖에 없었는데, 이는 곧 소농민들을 토지에 대한 긴박으로부터 해제시켜 임노동자로 만들고, 한편으로는 부농·서민 지주로 양극 분해시켜 나아갔던 것이다. 
상공업 분야에서 역시 상품경제의 발달로 인한 변화가 발생하였는데, 일부 수공업자의 전업화(專業化)가 이루어지고 봉건적인 특권 상인에게 도전하는 사상인(私商人)들의 활동이 활발해진 것이 그 변화의 두드러진 양상이다. 특히 개성상인이나 의주상인들은 대외무역을 통해 부를 축적하는 등 상권 쟁탈전이 벌어지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사회의 변화는 봉건적인 신분 질서의 구조에도 변화를 초래하였는데, 부(富)를 통한 신분 상승의 확대로 양반이 증가하고 평민·천민이 감소하였으며, 다수의 몰락양반이 발생한 것이다. 이에 따라 양반 신분의 절대적인 권위도 동요되기에 이르렀다.

 

2) 홍경래의 거병과 농민군의 세력 확대

 

19세기에 접어들어 위에서 서술한 바와 같은 사회·경제적 변화가 더욱 가속화됨에 따라 봉건사회의 해체는 더욱 심화되었다. 특히, 이 시기 들어 극심해진 삼정의 문란은 농민층 분해를 더욱 촉진시켰고, 특권 상인과 지방 사상인 사이의 대립도 격화되었다. 
이즈음 평안도 지방에는 활발한 대청무역(對淸貿易)을 통해 대상인으로 성장한 사람들이 많았다. 또, 18세기를 전후한 시기부터 견직물업·유기(鍮器) 등 수공업 생산과 담배 등 상품작물의 재배, 금·은의 수요 급증으로 인한 광산 개발 또한 활발하였다. 그에 따라 양반지주·상인층에 의한 고리대업의 성행으로 소농민의 몰락도 심화되었던 반면, 일부 농민층은 부를 축적해 향촌의 향무층(鄕武層)으로 진출했으며, 빈농·유민들이 잠채광업(潛採鑛業)에 몰려들고 있었다. 
이와 같은 사회·경제적 상황 속에서 홍경래·우군칙·김사용(金士用)·김창시(金昌始) 등으로 대표되는 몰락양반·유랑지식인들은 「정감록(鄭鑑錄)」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꿈꾸고 있었다. 그리고 이들에게 농민층 분해 과정에서 새로이 성장한 부농·서민지주층과 부유한 상인층의 물력(物力) 및 조직력이 공급됨에 따라 반란은 점차 현실이 되었다. 
홍경래를 비롯한 인사들은 대청무역을 통해 부를 축적한 가산의 부호 이희저(李禧著)의 집을 거점으로 삼고, 각지의 부호·부상대고(富商大賈)들과 연계를 맺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운산 촛대봉 밑에 광산을 열고 광산노동자·빈농·유민 등을 고용해 봉기군의 주력부대로 삼았다. 아래의 인용문은 자칭 ‘평서대원수(平西大元帥)’ 홍경래가 작성하여 배포한 격문으로서 당시 봉기의 명분을 소상히 담고 있어 눈에 띈다.

 

평서대원수는 급히 격문을 띄우노니 관서의 부로자제(父老子第)와 공사천민(公私賤民)들은 모두 이 격문을 들으시라. 무릇 관서는 기자와 단군 시조의 옛터로서 벼슬아치가 많이 나오고 급제하고 문물이 발전한 곳이다. 저 임진왜란에 있어서는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운 공이 있으며, 또한 정묘호란에는 양무공 정봉수가 충성을 능히 바칠 수 있었다. 돈암 선우협의 학식과 월포 홍경우의 재주가 또한 이곳 서도에서 나왔다. 그러나 조정에서는 서쪽 땅을 버림이 더러운 흙과 다름없었다. 심지어 권문의 노비들도 서쪽 땅 사람을 보면 반드시 평안도 놈이라 일컫는다. 서쪽 땅에 있는 자 어찌 억울하고 원통치 않을 수 있겠는가. 막상 급한 일에 당하여서는 반드시 서토의 힘에 의존하고 또한 과거 시험에 당하여서는 저쪽 땅의 글을 빌었으니 사백 년 동안 서쪽 사람이 조정을 버린 일이 있는가. 지금 나이 어린 임금이 위에 있어서 권신들의 간악한 짓은 날이 갈수록 더 심해지고 김조순 박종경의 무리가 국가의 권력을 제멋대로 하니 어진 하늘이 재앙을 내려 겨울 번개와 지진이 일어나고 재앙별과 바람과 우박이 없는 해가 없으니 이 때문에 큰 흉년이 거듭 이르고 굶어 부황 든 무리가 길에 널려 늙은이와 어린이가 구렁에 빠져서 산 사람이 거의 죽음에 다다르게 되었다. 그러나 다행히 오늘 세상을 구제할 성인이 청북 선천 검산의 일월봉 아래 군왕포 위 가야동 홍의도에서 탄생하셨다. 나면서 신령함이 있었고 다섯 살 때에 신승을 따라 중국에 들어갔으며 성장하여서는 강계 사군의 여연에 머무르기 5년에 황명의 세신 유족을 거느리게 되었으며 철기 10만으로 부정부패를 숙청할 뜻을 가지셨다. 그러나 이곳 관서 땅은 성인께서 나신 고향이므로 차마 밟아 무찌를 수가 없어서 먼저 관서의 호걸들로 병사를 일으켜 백성들을 구하도록 하였으니 의로운 깃발이 이르는 곳에 소생을 기다리지 않는 사람이 없다. 이제 격문을 띄워 먼저 각 주, 군, 현의 고을 원들에게 보내니 절대로 동요치 말고 성문을 활짝 열어 우리 군대를 맞으라. ... <하략> ... 

「별건곤」 15호 「朝鮮三大內亂記, 地方的 差別待遇에 反抗한 平西大元帥 洪景來亂」 

 

국사편찬위원회_한국사데이터베이스
<http://db.history.go.kr/id/ma_015_0140_0030>

 

평서대원수 홍경래의 지휘 아래 1811년 12월 18일에 거병한 봉기군은 남진군·북진군으로 나뉘어 진격하였으며, 봉기 후 열흘 만에 관군의 별다른 저항 없이 가산·곽산·정주·선천·철산 등 청천강 이북 10여 개 지역을 점령하였다. 이와 같은 신속한 세력 확대는 각지의 좌수·별감·풍헌(風憲) 등 향임(鄕任)과 별장(別將)·천총·파총·별무사(別武士) 등 무임(武任) 중의 부호들이 적극적으로 내응하였기에 가능하였던 것인데, 이들은 부농이나 사상인들로서 대부분이 돈을 주고 향임을 얻어 출세한 계층이었다.

 

3) 실패한 반란 민란의 불씨가 되다

 

그러나 이들 농민군은 곧 전열을 수습한 관군의 추격을 받게 되었는데, 박천·송림·곽산·사송야(四松野) 전투에서의 패배를 계기로 급속히 약화되어 정주성으로 후퇴하게 되었다. 농민군의 전세가 이와 같이 급격하게 변화하게 된 것은 주력부대가 지닌 취약성 때문이었다. 지휘부인 부농·상인층과 일반 병졸을 구성하는 소농·빈농·유민·임노동자층이 가지는 상호 대립적 성격으로 인해 이들 하층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지 못하였던 것이다. 고종 대에 영의정을 지낸 이유원(李裕元, 1814~1888)의 문집 「임하필기(林下筆記)」에는 홍경래의 난이 좌절되는 결정적인 계기인 평안북도 박천의 송림 전투에 관한 일화가 포함되어 있어 흥미롭다.

 

신미년 홍경래(洪景來)의 난 때 송림(松林)의 전투에서 절도사 윤욱렬(尹郁烈)이 함종부(咸從府)의 군사를 거느리고 안주(安州)의 백상루(百祥樓)에 머물렀다. 그 당시는 세상이 태평한 지가 오래되어 사졸들에게 투지가 없었다. 절도사가 말술을 마시고 난간을 베고 깊이 잠들자 군졸들의 마음이 조금 안정되어 말하기를, “장군은 싸움에 임하여 홀로 두려움이 없도다. 전투는 사지(死地)가 아니다.” 하였다. 날이 밝자 한달음에 강을 건넜고 군사들이 모두 용맹스럽게 싸워 적을 크게 물리쳤다. 그래서 적이 그를 ‘동면장군(銅面將軍)’이라 불렀다. 

「임하필기」 32권 순일편(旬一編) 동면장군(銅面將軍) 

 

한국고전번역원_한국고전종합DB
<http://db.itkc.or.kr/index.jsp?bizName=MK&url=/itkcdb/text/nodeViewIframe.jsp?bizName=MK&seojiId=kc_mk_h018&gunchaId=av032&muncheId=01&finId=029&NodeId=&setid=2130876&Pos=40&TotalCount=43&searchUrl=ok>

 

앞서 인용한 격문의 내용을 통해 보았을 때 농민군 지휘부는 단지 서북인의 차별대우, 세도정권의 가렴주구, 정진인(鄭眞人)의 출현 등만을 언급할 뿐 정작 소농·빈민층의 절박한 문제를 대변하지 않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휘부가 점령 지역에서 이임(里任)·면임(面任) 등에게 병졸들을 징발하도록 한 데에서도 단적으로 드러난다. 
그러나 일단 정주성으로 퇴각한 농민군은 수량과 군비 면에서 압도적으로 우월한 경군(京軍)·향군(鄕軍)·민병(民兵)의 토벌대와 맞서 거의 4개월 동안이나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는데, 이러한 끈질긴 저항은 곧 주력부대의 구성상의 변화에서 기인한 것이었다. 즉 정주성의 농민군은 이전의 급가고용이나 소극적 참여자가 아니라 주로 박천·가산 일대의 소농민들로 구성되어 있었던 것이다. 
이는 관군의 초토전술에 피해를 입은 이 지역의 대다수 농민들이 정주성에 퇴각해 적극적으로 저항했으며, 관군의 약탈에 피해를 입은 성 밖의 농민들의 협조와 또 지휘부에서도 부민(富民)에 대한 가혹한 징발을 통해 평등한 분배를 제공한 때문이었다. 결국, 관군의 화약 매설에 의한 성의 폭파로 농민군은 진압되고, 생포자 가운데 남정(男丁) 1,917명과 홍경래 등 주모자가 모두 처형되었다. 
이 난은 비록 실패로 끝나고 말았지만 조선 사회에 큰 타격을 가해 그 붕괴를 가속화시켰다. 홍경래는 죽은 뒤에도 여전히 살아 있는 존재로 민간의 의식 속에 남아 있었다. 그리고 이 난에서 부농과는 달리 소극적인 구실만을 담당했던 광범한 소농·빈민층은 이후 임술민란(壬戌民亂)에서는 오히려 적극적인 주도층으로 성장해 나아갔다. 
한말의 사학자 호암(湖巖) 문일평(文一平, 1888~1939)은 홍경래의 난을 일컬어 ‘조선 3대 내란’으로 손꼽았으며,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그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였다.

 

조선의 역사상 정치적인 불평에서 비롯된 크고 작은 내란이 여러 번 있었지만, 그 장본인으로 말하면 대게는 병장기를 손에 쥔 무신이었다. 오로지 맨주먹만 가진 사민(士民)으로서 봉기하여 왕위를 노렸던 반역 인으로는 이시애(李施愛) 이후 전봉준(全琫準) 이전에는 오직 홍경래 한 사람이 있을 뿐이다. ... <중략> ... 사람을 씀에 지방에 따른 차별을 두며, 반상의 구별을 하는 것은 확실히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폐습이다. 4백 년 동안 쌓이고 쌓인 관서인의 억울한 마음이 공분을 일으켜 일시에 폭발한 것이 곧 홍경래의 난인 것이다. 그러므로 홍경래의 난을 통해서 당시 관서인의 심리 상태를 잘 엿볼 수 있다. 홍경래의 군이 지나는 길의 각 읍마다 반드시 황토를 깔고 기악을 울려 맞이하고 보냈으며, 가산 외에는 관리를 죽이지 않고도 여러 군(郡)이 저절로 굴복하게 된 것이다.(李朝史에도 정치적 不平으로 말미암아 폭발된 大小 내란이 여러 번 잇섯지만 그 장본인으로 말하면 대개는 斧鉞을 쥐인 武臣이엇다. 純然히 맨주먹만 가진 土民으로서 닐어나 九鼎의 輕重을 뭇게 됨과 如한 참말 反逆兒에 이르러서는 李施愛 이후 全琫準 이전에는 오즉 洪景來 한사람이 잇슬 뿐이다. ... <중략> ... 사람을 씀에 지방적 한계을 두며 班常의 구별을 함과 如함은 확실이 우리네 사회의 固陋한 弊習으로서 4百 年來 싸이고 싸인 關西人의 그 抑鬱한 맘이 公憤이 되어 일시에 폭발한 것이 곳 洪景來의 亂이란 것이다. 그럼으로 洪景來의 亂을 통하야 당시 關西人의 심리 상태를 잘 看取할 수 잇다. 洪軍이 지내가는 沿路 각 邑마다 반듯이 黃土를 펴고 妓樂을 가저 마지하며 보내이며 하얏슴으로 嘉山 외에는 命吏를 죽이지 안코도 諸郡이 저절로 굴복하게 된 것이다.) 

「별건곤」 15호 「朝鮮三大內亂記, 地方的 差別待遇에 反抗한 平西大元帥 洪景來亂」 

 

국사편찬위원회_한국사데이터베이스
<http://db.history.go.kr/id/ma_015_0140_0030>

 

 

참고문헌

「순조실록」 
「임하필기」 
「별건곤」 
고성훈 외, 「민란의 시대」, 가람기획, 2000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관련콘텐츠

 

朝鮮王朝實錄. 25권-49권

關西辛未錄. 陣中日記

西征日記

純祖辛未別膽錄 ; 安陵日記(壬申平亂錄)

嘉山殉節錄

巡撫營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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