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고려 주자학의 전파자, 안향(安珦)
고려 , 주자학 , 안향
안향은 고려 후기인 1243(고종 30)에 태어나 1306년(충렬왕 32)에 타계한 문신이자 유학자이다. 본관은 순흥(順興). 자는 사온(士蘊), 호는 회헌(晦軒)으로, 초명은 유(裕)였으나 뒤에 향(珦)으로 고쳤다. 그러나 향은 조선 문종의 이름 자와 같은 글자였으므로, 이를 피해 초명인 유로 다시 고쳐 부르게 되었다. 또한 송나라의 주자(朱子)를 추모하여 주자의 호인 회암(晦庵)을 모방하여 자신의 호를 회헌이라 하였다.

이칭ㅣ회헌,   본관ㅣ순흥,   생몰년도ㅣ1243~1306,   시대구분ㅣ고려

 

 

1) 고려 후기 주자학의 전파자 안향

 

안향은 고려 후기인 1243(고종 30)에 태어나 1306년(충렬왕 32)에 타계한 문신이자 유학자이다. 본관은 순흥(順興). 자는 사온(士蘊), 호는 회헌(晦軒)으로, 초명은 유(裕)였으나 뒤에 향(珦)으로 고쳤다. 그러나 향은 조선 문종의 이름 자와 같은 글자였으므로, 이를 피해 초명인 유로 다시 고쳐 부르게 되었다. 또한 송나라의 주자(朱子)를 추모하여 주자의 호인 회암(晦庵)을 모방하여 자신의 호를 회헌이라 하였다. 1260년(원종 1) 문과에 급제하여 관인이 되었고, 1289년(충렬왕) 11월 왕과 공주를 호종하여 원나라에 들어가서 주자서(朱子書)를 손수 베끼고 공자와 주자의 화상(畵像)을 가지고 돌아와 우리나라에 주자학을 최초로 도입하였다. 이후 김문정(金文鼎)을 중국 강남에 보내 주자학을 공부하게 하고, 교육을 위해 물자를 내어 양현고(良賢庫)에 귀속시키도록 하는 등 주자학의 소개와 보급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이 주자학은 이후 조선의 정치이념 및 사회 운영의 철학적 기반이 되었다.

 

2) 안향의 학문과 활동

 

안향은 1260년(원종 1) 문과에 급제하여 교서랑(校書郎)이 되고, 이어서 직한림원(直翰林院)으로 자리를 옮겼다. 1270년 삼별초의 난 때 강화에 억류되었다가 탈출하였으며, 1272년 감찰어사가 되었다. 강화탈출로 인해 그는 새삼 원종의 신임을 받게 되었다. 
1289년 2월 정동행성(征東行省)의 원외랑(員外郎)에 제수되었으며, 얼마 뒤 좌우사낭중(左右司郎中)이 되고, 또 고려유학제거(高麗儒學提擧)가 되었다. 그해 11월 왕과 원나라 공주를 호종하여 원나라에 가서 주자서(朱子書)를 손수 베끼고 공자와 주자의 화상(畵像)을 그려 가지고 돌아왔다. 1296년 삼사좌사(三司左使)로 옮기고, 왕과 공주를 호종하여 다시 원나라에 갔으며, 이듬해에는 첨의참리세자이보(僉議參理世子貳保)가 되었다. 그해 12월 집 뒤에 정사(精舍)를 짓고, 공자와 주자의 화상을 모셨다. 
1298년 8월 충선왕을 따라 또다시 원나라에 들어갔다. 1303년 국학학정(國學學正) 김문정(金文鼎)을 중국 강남(江南: 난징)에 보내어 공자와 70제자의 화상, 그리고 문묘에서 사용할 제기(祭器)·악기(樂器) 및 육경(六經)·제자(諸子)·사서(史書)·주자서 등을 구해오게 하였다. 또한 왕에게 청하여 문무백관으로 하여금 6품 이상은 은 1근, 7품 이하는 포(布)를 내게 하여 이것을 양현고에 귀속시키고, 그 이자를 받아 섬학전(贍學田)을 만들어 인재를 양성하기를 청하였다. 1306년(충렬왕 32) 판밀직사사도첨의중찬(判密直司事都僉議中贊)으로 관직생활을 마쳤다. 
고려에 주자학이 처음 전래된 것은 보통 고려중기로 보고 있으나 정식으로 전래된 것은 충렬왕조 원나라로부터였다. 그리고 당시 고려 불교계가 타락하여 고려를 이끌어갈 사회 이념으로서의 지위를 상실하였기에 주자학은 보다 적극적으로 수용될 수 있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안향은 여러 차례에 걸쳐 원나라를 오가며 그곳의 학풍을 견학하고, 섬학전을 마련하는 등의 노력을 하였다. 따라서 그를 고려시대 주자학의 전파자로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3) 안향의 사적(史蹟)을 모은 책, 『회헌실기(晦軒實記)』

 

『회헌실기』는 『문성공실기(文成公實記)』 혹은 『회헌선생실기(晦軒先生實記)』라고도 불리우며 여러 차례 간행되었다. 초간본은 1763년(영조 39) 안향의 17대손 안극권(安克權)이 편집하여 1766년에 간행한 것으로, 판각 사업을 도동사(道東祠)에서 했기 때문에 『안자연보(安子年譜)』에서는 이것을 ‘도동본실기(道東本實記)’라고 부른다. 이후 홍석주(洪奭周)의 서문을 넣어 간행한 중간본이 있는데, 이때 안향의 연보도 완성되어 편입되었다. 이어 1883년(고종 20)부터 1884년 사이 태학에서 간행한 ‘태학본실기(太學本實記)’가 있다. 1905년에는 안중섭(安重燮)의 발문을 붙여 간행하였고, 1909년 경상남도 진주의 연산(硯山)에서 간행된 ‘연산본실기’가 있다. 
이 책은 목판본으로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과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책의 목차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회헌선생실기(晦軒先生實記)』(한古朝57-가-253-1-3)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권수(卷首)에 서문과 목록이 있고, 권1에 시(詩), 주(奏), 문(文)이 있으며, 권2에는 세계원류(世系源流), 권3에는 연보(年譜), 행장(行狀), 진상(眞像), 권4에는 사제(賜祭), 비지(碑誌), 사원(祠院), 권5에는 사원(祠院)과 발(跋)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안향에 대한 연구 자료로는 『고려사』와 『고려사절요』에 기록된 안향의 관한 것과 안향의 시문 등을 모아 엮은 이 책 및 『안자연보』 가 있다. 
『회헌선생실기』에는 당시 번창한 불교의 모습에 비해 쇠락해 있는 유학을 애석하게 여긴 안향의 시가 남아 있다.

 

晦軒先生實紀


香燈處處皆祈佛 簫管家家盡祀神 獨有數間夫子廟 滿庭秋草寂無人 

향등 밝힌 곳마다 부처에 기도하고 
피리 불고 북치는 집집마다 신에게 기도하는구나 
오직 몇칸 남은 것은 공부자(孔夫子)의 사당인데 
뜰에는 잡초만 무성하고 인적은 고요하네 

『晦軒先生實記』 권1 題學宮

 

또한 안향이 국자감 학생들에게 주자학 공부[신서(新書)]에 힘쓸 것을 당부하는 내용도 있다.

 

晦軒先生實紀


聖人之道 不過日用倫理 爲子當孝 爲臣當忠 禮以制家 信以交朋 修己必敬 立事必誠而已 <중략> 吾嘗於中國 得見朱晦菴著述 發明聖人之道 攘斥禪佛之學 功足以配仲尼 欲學仲尼之道 莫如先學晦菴 諸生行讀新書 當勉無忽. 
 
성인의 도는 일상생활에서 인륜을 실천하는 것 이외의 것이 아니다. 자식 된 이는 마땅히 효도하고 신하가 되어서는 마땅히 충성하며 예로써 가정을 다스리고 신의로써 벗을 사귀며 공경으로써 자신을 수양하며 정성으로써 일을 할 따름이다. <중략> 내 일찍이 중국에서 주회암(朱晦菴)의 저술을 얻어 보니 성인의 도를 밝히고 선불(禪佛)의 학문을 배척한 공이 공자에 짝할 만하였다. 공자의 도를 배우고자 한다면 회암을 배우는 것보다 우선할 것이 없다. 여러 생도들은 주자신서(朱子新書)를 읽는 데 힘써 조금도 게으름이 없어야 할 것이다. 

『晦軒先生實記』 권1 「諭國子諸生」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회헌선생실기(晦軒先生實記)』(안극권 편, 1909) 
김병구(1981). 晦軒 安珦 思想에 關한 硏究 : 敎學思想을 中心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남복 (1990). 고려후기 주자학의 수용 전개와 안향의 위치. 『역사와 경계』,18, 42-69. 
정성식(2009). 매헌 안향의 주자학 수용과 성격. 『동방학』, 17, 221-245. 
안향.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015년 10월 25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80051&cid=46649&categoryId=46649
회헌실기(晦軒實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015년 10월 25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71408&cid=46649&categoryId=46649>

 

관련콘텐츠

 

高麗史節要. 卷1-4, 7-17, 19-33, 35

高麗史節要. 卷1-4, 7-17, 19-33, 35

高麗史 : 幷列傳. 卷7

高麗史 : 幷列傳. 卷7

晦軒先生實紀 : 五刊

晦軒先生實紀 : 五刊

晦軒先生實紀(회헌선생실기)

晦軒先生實紀(회헌선생실기)

晦軒先生實紀(회헌선생실기)

晦軒先生實紀(회헌선생실기)

文成公實紀(문성공실기) 1-2

文成公實紀(문성공실기) 1-2

회헌 안향선생의 생애와 사적

회헌 안향선생의 생애와 사적

晦軒實記

晦軒實記

崔承老上書文硏究

崔承老上書文硏究

安子年譜 : 別本

安子年譜 : 別本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