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고려에 유교정치를 세운 학자 최승로
고려 , 유교정치 , 최승로
최승로는 927년(태조 10)에 출생하여 989년(성종 8)에 타계한 고려 전기의 문신이다. 경주에서 출생으로 아버지는 신라 6두품인 최은함(崔殷含)이다. 어릴 때부터 총명하여 12세 때 태조 앞에서『논어』를 읽었다. 광종 대 어느 정도의 왕권이 안정되었다면 성종 대에는 왕권과 신권의 화해가 필요한 시기였고, 그 임무를 맡은 최승로는 시무 28조를 통해 유교적 정치이념을 체계화한 개혁방안을 제시해 유교정치 도입에 크게 기여했다

이칭ㅣ문정,   본관ㅣ경주,   생몰년도ㅣ927~989,   시대구분ㅣ고려

 

 

 

1) 신라6두품 출신 최승로

 

최승로는 927년(태조 10)에 출생하여 989년(성종 8)에 타계한 고려 전기의 문신이다. 경주에서 출생으로 아버지는 신라 6두품인 최은함(崔殷含)이다. 어릴 때부터 총명하여 12세 때 태조 앞에서『논어』를 읽었다. 광종 대 어느 정도의 왕권이 안정되었다면 성종 대에는 왕권과 신권의 화해가 필요한 시기였고, 그 임무를 맡은 최승로는 시무 28조를 통해 유교적 정치이념을 체계화한 개혁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고려가 국가 운영에 유교정치를 도입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2) 최승로의 활동과 학문 세계

 

최승로는 935년(태조 18) 신라 경순왕이 고려 태조에게 투항할 때 아버지 최은함(崔殷含)과 함께 고려에 들어왔다. 12세에 태조 왕건에게 불려 나가 『논어』를 읽었으며 이때 태조는 염분(鹽盆)을 하사하고 원봉성 학생(元鳳省學生)이 되게 하였다. 또한, 안마(鞍馬)와 예식(例食) 20석(碩)을 하사하는 등 특별한 은총을 내렸다. 
그 뒤 시기는 확실하지 않으나, 비교적 일찍부터 학문상의 주도권을 위임받아 문장과 학문 계통의 관직 생활을 하였다. 이와 동시에 당대 제일의 지식인 대열에 참여하였다. 신라 6두품 지식인 중에는 도당(渡唐) 유학생 출신이 많았지만, 최승로는 국내에서 공부한 것으로 추측된다. 
그가 20대 초반에서 40대 말에 해당하는 기간인 광종대에는 학사직(學士職)으로 비록 소극적이나마 정치에 참여했으리라는 추정하지만 광종의 정치에 어느 정도 깊이 참여했는지에 관해서는 의문이다. 
그러나 경종을 거쳐 982년(성종 1)에는 정광 행선관어사 상주국(正匡行選官御事上柱國)으로 행정에서 중요한 직위를 맡게 되었다. 그해 6월, 성종은 경관(京官) 5품 이상에게 각각 봉사(封事)를 올려 당시의 정치나 행정의 득실을 논하게 하였다. 그러자 그는 태조에서 경종에 이르는 다섯 왕의 치적평(治績評)과 함께 북계(北界)의 확정과 방위책, 공덕재(功德齋)의 폐지, 승려의 궁중 출입금지와 왕의 불법숭신(佛法崇信)의 억제 등 불교의 폐단에 관한 건의문과 그 밖의 사회문제 및 대중국관(對中國觀) 등 28조에 달하는 시무(時務)를 올렸다. 이에 성종은 크게 공감하고 당시 실시된 새로운 국가체제 정비에 반영하였다. 또한, 이 상서문은 정치사상과 고려 초기의 역사적 상황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 방면의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그는 상서문을 올린 직후부터 성종의 정치보좌관으로서 활약하였다. 이후 983년 문하시랑평장사(門下侍郎平章事)가 되었고, 988년에는 문하수시중(門下守侍中)으로 청하후(淸河侯)로 봉해져 식읍(食邑) 700호(戶)를 받았다. 그 뒤 여러 차례 벼슬에서 물러날 것을 간청하였지만 성종은 허락하지 않았다. 989년에 최승로가 죽으니 성종이 몹시 슬퍼하고, 포(布) 1,000필, 면(麪) 300석, 갱미(粳米) 500석 등을 내려 그 훈덕(勳德)을 포상하였다.

 

3) 고려사 속에 보이는 최승로의 「시무28조」

 

최승로의 문집은 지금 전해지지 않는다. 다만 현재 전해지고 있는 그에 관한 기록은 『고려사』와 『고려사절요』에 전해지고 있다. 세가, 지, 표, 열전으로 구성된 기전체 사서인 『고려사』에는 성종의 세가 및 최승로의 열전에 그의 활동과 「시무 28조」에 관해 기록되어 있고, 『고려사절요』에서는 고려사와 같은 내용이 연대순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시(詩) 6수를 남겼는데, 최자의 『보한집』에 4수, 『동문선』에 2수가 전해오고 있다. 
982년(성종 1) 6월에 성종이 경관(京官) 5품 이상자들에게 각각 봉사(封事)를 올려 시정(時政)의 득실을 논하게 하자, 최승로는 두 개의 상서문을 올렸다. 하나는 태조·혜종·정종·광종·경종의 5조의 치적을 평가한 이른바 「5조치적평(五朝治績評)」이고, 다른 하나는 「시무28조」였다. 28조 중 현재 알 수 있는 내용은 22조까지이며, 나머지 6조의 내용은 전하지 않는다. 
「시무 28조」의 내용은 새 국왕(성종)이 해야 할 당면과제들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을 건의한 것으로, 첫째 불교를 비판하고 있다. 이는 종래의 불교 의식을 그대로 행하고 있던 성종에 대한 간언으로 성종의 불교에 대한 태도를 비판하고, 호화스러운 불사 행위에 대해 비판한다. 둘째는 민생 문제에 관한 것으로 당시 집권층에게 가혹하게 유린당하고 있는 민중들을 관찰한 최승로는 백성들의 노역, 민폐 금지 등을 22조목에서 논하고 있을 만큼 민생문제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셋째는 사회제도에 관한 것으로 신라 말 이래 문란해진 복식제도·신분제도 등의 정비를 논하면서 기준을 신라 이래의 전통에 두고 있다. 
넷째로는 대외관계로 중국에 대해 긍지와 독자성을 가지고 대응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광종의 지나친 모화적(慕華的) 태도를 경계한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군주가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인가를 밝힌 것으로, 정치개혁의 성공여부가 군주의 태도에 달려 있음을 말하고자 한 것이다.


고려사

국사편찬위원회_한국사데이터베이스 원문 바로가기


願聖上, 日愼一日, 不自驕滿, 接下思恭, 儻或有罪者, 輕重並論如法, 則太平之業, 可立待也. 
바라건대 성상께서는 날로 더욱 삼가하여 스스로 교만하지 말고 신하를 접함에 공손함을 생각하며, 혹 죄 있는 자가 있더라도 죄의 경중을 모두 법대로만 논한다면 곧 태평성세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고려사』 권93, 열전6, 諸臣, 崔承老

 

라고 한 14조의 끝말은 이런 면에서 이해될 수 있다. 
시무 28조의 개혁 내용은 성종을 크게 공감시켜, 성종에 의해 추진된 일련의 국가체제정비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시무 28조」는 고려 초기의 새로운 정책수립자이며 정치담당자였던 최승로의 정치사상뿐만 아니라 이 시기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자료의 하나가 되고 있다. 이 밖에 『고려사절요』·『동국통감』·『동문선』·『동사강목』 등에도 실려 있는 것을 볼 때 자료로서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할 수 있다.

 

무령왕릉 지석


夏六月 制曰 后德惟臣 朕新揔萬幾 恐有闕政 其京官五品以上 各上封事 論時政得失 正匡行選官御事上柱國 崔承老 書略曰 (下略) 

6월. 제서를 내리기를, “임금의 덕은 오직 그 신하들에게 달려있을 따름이다. 짐이 여러 가지 정무를 새로이 거느리게 되어 혹시 잘못된 정치가 있을까 두렵다. 중앙의 5품 이상 관리들은 각자 봉사(封事)를 올려 현재 정치의 옳고 그름을 논하도록 하라.” 라고 하였다. 정광 행선관어사 상주국 최승로가 상서하였는데, 대략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하략) 

『동국통감』 권14 고려기 성종원년 6월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고려사(高麗史)』 
『동국통감(東國通鑑)』 
김철준(1975). 최승로의 시무이십팔조(時務二十八條). 『韓國古代社會硏究』. 서울 : 지식산업사. 
이기백 외 3인(1997). 『최승로 상서문연구』. 서울: 일조각. 
이진한(2003). 최승로, 고려의 기틀을 다진 현명한 재상. 『내일을 여는 역사』, 12, 194-206. 
이구의(1994). 최승로 시고(詩攷). 『한민족어문학』, 25, 265-286. 
채희숙(2013). 고려 성종과 유학자 관료. 『역사학연구』, 50, 33-67. 
최승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015년 10월 25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29186&cid=46621&categoryId=46621
시무28조.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2015년 10월 25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95103&cid=46621&categoryId=46621>

 

 

관련콘텐츠

 

崔承老上書文硏究(최승로상서문연구)

崔承老上書文硏究(최승로상서문연구)

崔承老의 儒敎主義史學論

崔承老의 儒敎主義史學論

高麗 光宗의 科擧制 실시와 崔承老

高麗 光宗의 科擧制 실시와 崔承老

崔承老 上書文의 思想的 基盤과 歷史的 意義 최승로 상서문의 사상적 기반과 역사적 의의

崔承老 上書文의 思想的 基盤과 歷史的 意義
최승로 상서문의 사상적 기반과 역사적 의의

崔致遠과 崔承老

崔致遠과 崔承老

崔承老의 佛敎觀 - 時務二十八條를 中心으로

崔承老의 佛敎觀 - 時務二十八條를 中心으로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