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기본이미지
임오가례시 빈궁마마 의대발기(壬午嘉禮時嬪宮媽媽衣襨件記)
1882
고종 , 세자빈
「임오가례시 빈궁마마 의대발기」는 임오(壬午)년인 1882년 고종의 세자 척(拓)의 가례 시 세자빈 민씨를 위한 옷차림을 열거한 발기이다. 세자는 후일의 순종이며 민씨는 순명효황후이다. 본 발기는 붉은색, 노란색, 자주색, 녹색, 청색 등 여러 색의 종이를 이어 그 위에 가례 때 빈궁을 위해 소요되는 의복의 이름과 수량을 적었다. 한글본과 한문본이 각 한건씩 작성되었다.

* 소장처 :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임오가례시 빈궁마마 의대발기」는 임오(壬午)년인 1882년 고종의 세자 척(拓)의 가례 시 세자빈 민씨를 위한 옷차림을 열거한 발기이다. 세자는 후일의 순종이며 민씨는 순명효황후이다. 본 발기는 붉은색, 노란색, 자주색, 녹색, 청색 등 여러 색의 종이를 이어 그 위에 가례 때 빈궁을 위해 소요되는 의복의 이름과 수량을 적었다. 한글본과 한문본이 각 한 건씩 작성되었다.

‘발기’는 물품의 목록과 수량을 열기한 문서를 말한다. 한자로는 발기(發記)·발기(撥記) 등으로 쓰며 궁중에서 주로 쓰였다. 국가의 잔치·제사·의식 등 길흉관계의 큰 행사 때와 탄일·명절·왕자녀의 경사 등이 있을 때 해당 부서에서 소요되는 물품의 목록과 수요를 적어 올리는 일종의 물품명단 내지 견적서이다.

순종 가례와 관련된 발기는 모두 50여 건이 남아 있다. 가례에 동원된 인물들을 기록한 것, 쓰인 물건을 기록한 것, 필요한 복식을 기록한 것 등이다. 이를 통해 순종의 가례에 쓰인 물품의 구체적인 종류와 수량을 알 수 있다. 주목할 만한 것은 본 발기와 같이 복식과 관련한 발기들이다. 왕 혹은 세자가 가례를 위해 처자를 선택하게 되면 우선 전국에 결혼을 금하는 금혼령이 내려진다. 그리고 적당한 연령의 여인들은 일종의 명단인 간택단자(揀擇單子)을 나라에 올리게 되고 이 명단에 적힌 여인들을 3차례에 걸쳐 심사하여 왕비 내지 세자빈을 간택을 하게 된다. 3차례에 걸친 심사 곧 세 번의 간택을 통과하기 위해 여인들은 아름다운 옷을 입기 마련인데 순종 가례와 관련된 발기에서는 3간택을 위해 국가에서 지급한 옷감의 발기가 보인다. 특히 최종심인 3차 간택에는 옷감이 아니라 왕실에서 직접 만들어 보낸 발기가 있어 3간택에 들어오는 여인은 왕실에서 만든 의복을 입었음을 알 수 있다.

「임오가례시 빈궁마마 의대발기」는 이러한 간택이 모두 끝나 순명효황후 민씨가 최종 간택이 되어 가례를 올릴 때 필요한 의복을 정리한 것이다. 물론 가례를 위해 왕실에서 제작하였을 것이다. 표지에 ‘침방’이라고 기록한 것으로 보아 궁중의 침방에 필요한 의복류를 의뢰하기 위한 발기로 해석할 수 있다.

한글본은 아름다운 궁체로 단정하게 썼다. 조선시대에는 궁중에는 발기만 전문으로 쓰는 궁녀가 있었다고 하며, 오늘날 전하는 발기 중 대부분은 헌종 때 이나인의 필적이라 전한다, 오늘날 남아 있는 궁중발기는 고문서로서 귀중한 자료이다. 그것은 복식·음식·무속 등을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만화경 같은 궁중풍속의 자료이다.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사온 보석·옷감·그릇·진주선·양품금·금사·은사 등도 조선시대 후기의 경제사적 측면에서 귀중한 자료가 된다. 또, 한 번의 국혼에 이불이 560채, 베개만도 36개를 장만했다는 사실과 진주·마노·금·은 등 어마어마한 규모의 수입품이 모두 국고에서 지출되었음을 생각할 때, 순종의 결혼한 해에 임오군란이 일어났다는 사실이 우연이 아님을 시사한다. 한편, 진상단자와 발기를 통해 한 말 관리들의 아첨풍도를 엿볼 수 있어 사회학적으로도 귀중한 참고자료가 된다.

 

 

관련콘텐츠

표제 저자 발행자 발행년도 자료이용

(신편 국역 영조 정순왕후) 가례도감의궤 

민족문화추진회 한국학술정보 2006 원문보기

왕실발기로 보는 순종 가례의 복식연구

이민주     원문보기

궁중발기를 통해 본 왕실의 복식문화: 임오가례시(壬午嘉禮時) 생산체제를 중심으로

이민주 한복문화학회 2011 원문보기

國朝五禮儀

申叔舟(朝鮮) 等受命編. 刊寫者未詳 成宗6年(1475) 원문보기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