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남인수, 배호의 진짜 목소리를 찾아라
남인수 , 배호 , 사칭곡 , 원곡 , 모창곡 , 성문분석 , 원곡컬렉션 , 음원 , 모창가수

 

원곡 가수의 요절로 사칭곡 발매가 가능했던 초창기 대중가요의 경우, 원곡과 사칭곡이 명확한 구분 없이 유통 및 재생산되면서 원곡 고유의 사운드를 구분, 보존, 전승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에, 우리의 귀중한 문화유산의 하나인 대중가요의 보존과 전승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사칭곡 발매가 유독 많았던 남인수, 배호의 작품을 대상으로 원곡 규명 작업을 진행하였다.

 

40년대 대표가수 남인수, 60년대 대표가수 배 호, 그들의 진짜 목소리를 구분해 보자.

 

 

1) 원곡, 어떻게 찾았나

 

□ 원곡 vs. 사칭곡, 무엇이 문제인가

 

  일반적으로 대중에게 전달되는 ‘원곡’이란, 최초 출시된 음반에 수록된 가수의 육성 및 연주 음원을 말한다. 최초 출시된 음반에 수록된 육성 및 연주 원음이 변조되지 않은 상태로 편집음반에 수록되었다면 이 역시 원곡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사칭곡(모창곡)은 엄연히 다른 사람이 불렀음에도 원곡 가수의 이름으로 발매되어 대중에게 전달되는 곡을 말한다. 가수의 이름을 명시하고 다시 부르는 모창곡, 리메이크곡과는 다른 개념이다.

 

  사칭곡이 만들어진 이유는 원곡 가수가 인기 절정을 누리다가 요절한 경우, 해당 가수의 특정곡에 대한 판권을 갖지 못한 음반사가 모창에 능한 가수를 세워 의도적으로 사칭곡을 수록한 음반을 제작, 발매하는 사례가 더러 있었기 때문이다. 최초 모창 가수의 이름을 명시한 모창곡의 경우에도 여러 번의 재발매 과정을 거치면서 원곡 가수의 이름을 도용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사칭곡들은 나중에 원곡과 뒤섞인 형태의 편집음반으로 제작·유통되는데, 오랜 세월을 거쳐 카세트테이프, CD 등 매체를 달리하여 재발매되는 동안에도 수록곡의 진위를 확인할 수 없는 상태로 방치되어 왔다.

 

□ 원곡 vs. 사칭곡, 판별 과정

 

원곡과 사칭곡의 문제가 가장 심각한 것으로 알려진 남인수, 배호의 작품을 대상으로, 가요 전문가들의 청음과 과학적 성문분석의 2단계 과정을 거쳐 원곡 여부를 판별하였다. 대상은 원곡 가수 이름으로 발표된 LP음반으로 한정하였다. 모창가수의 이름을 밝힌 모창곡이나 후배가수의 리메이크 음반의 경우는 사칭곡이 아니므로 분석대상에서 제외하였다. LP시대 이후에 출시된 카세트테이프나 CD 등은 음반 제작 특성상 음원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므로 역시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원곡 분석 과정]

 

 

[원곡 분석 과정]

※ 분석 제외 : 경음악 및 중복 음반

 ※ LP자료제공 : KBS / 성문분석 : 숭실대 소리연구소

 


※ 성문분석이란

 

 소리의 3요소는 주파수, 진폭 그리고 맵시이며, 추가적으로 소리의 지속시간으로 분류한다. 주파수는 전파가 공간을 이동할 때 1초 동안 진동하는 횟수이며 음파의 진동수에 의해 결정된다. 진폭은 진동이나 소리의 떨림 정도를 말하며, 주기적인 진동이 있을 때 중심으로부터 최대로 움직인 거리 혹은 변위 단위 시간동안 이동하는 에너지양을 말한다. 지속시간은 같은 크기, 음일지라도 지속시간이 다르면 음파의 파형이 다르게 나타나며 소리가 다르게 들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람의 목소리를 주파수, 진폭, 맵시, 그리고 지속시간 등으로 분석해 보면, 사람마다 성대피부와 목구멍 특성, 목 길이, 입 크기, 치아구조, 입술특성 등이 소리 스펙트럼에서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그 결과를 비교하면 목소리의 진위여부를 가릴 수 있다. 이를 ‘성문분석’이라고 한다. (숭실대 소리공학연구소)

 

 

□ 원곡 컬렉션의 의미

 

  이번 작업은 원곡 가수의 요절로 원곡 가수의 음원을 확보하지 못한 음반사들이 모창 가수를 세워 발매했던 사칭곡들이 오랜 세월을 거치며 원곡의 음원과 구분없이 유통되고 있는 현상을 바로잡기 위해 시작되었다. 대중의 혼란을 야기하는, 현재까지 진위가 확인되지 않았던 음반을 명확히 구분, 공표함으로써 해당 가수를 사랑하는 대중에게 가수의 원곡을 확인 및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문화유산으로서의 대중가요 보존 및 전승의 토대를 만들고자 하였다.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