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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량분석 및 예측방법연구
국토연 94-21 정일호 외 | 국토연구원, 1994
도로교통량분석 , 차량기종점표 , 관측교통량 , 노측차량면접조사 , 조사표본율 , 표본율 , 기종점표 , 총통행량 , 총기종점표

도로교통량분석 및 예측방법연구

-관측교통량을 이용한 차량기종점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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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연 94-21 정일호 외

 

 

 

차량기종점표 자료는 도시교통계획 수립뿐만 아니라 도로정책방향 설정과 도로시설 계획수립 및 평가과정 중 현재 및 장래 도로망 대안별 교통수요예측 과정에서 필수적인 자료이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기종점 통행자료의 작성 방법은 가구통행실태조사나 노측차량면접조사를 통한 표본조사자료의 전수화 과정을 거친다. 직접표본조사에 의한 기종점표 작성방법은 조사표본율에 따라 기종점표의 정확성이 좌우되므로 상대적으로 표본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조사표본율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조사의 한계성 등으로 인하여 신뢰성 있는 지역 간 통행수요를 작성하기에는 많은 현실적인 제약점이 상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관측교통량과 기종점 통행량간에는 일정한 인과관계가 존재한다」는 전제하에 일관성 있는 모형식으로 기종점표를 추정하는 방법을 검토하였다. 또한 관측교통량을 이용한 기종점표 추정 과정상에 발생하는 문제점으로 underspecification 문제와 관측교통량의 불일치 문제, 도로망에서의 혼잡효과 반영문제 등을 검토하였다.

 

관측교통량으로부터 기종점표를 추정하는 방법을 검토하여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교통량으로부터 기종점표를 추정하기 위한 모형으로 ME2모형과 CDA를 이용한 모형을 설정하였다. 추정모형의 설정과 함께 모형의 적용대상지역인 고속도로의 관측교통량과 network구성 등의 입력자료를 구축하였다. ME2모형과 CDA모형을 이용하여 고속도로 관측교통량으로 추정된 추정기종점표와 고속도로 폐쇄식구간의 고속도로 통행권 매표소에서 집계된 실제 알려진 기종점표(true O/D table)를 비교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고속도로 관측교통량을 이용하여 기종점표를 추정할 때 가장 실제 기공 점표과 접근한 방법은 CDA모형을 이용한 경우로 ME2모형에 비해 추정된 총통행량이 실제 총통행량에 근접하였으며 X²값도 ME2모형에 비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순수한 관측교통량만으로는 유일한 기종점표를 추정•작성할 수 없어 사전정보로 '90년 기종점표와 uniform matrix를 이용한 경우로 구분하여 추정한 결과, 사전정보로 '90년 기종점표를 이용한 것이 uniform matrix를 이용한 경우보다 총통행량이나 X²값의 비교에서 추정결과가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측교통량의 보유율 변화에 따라 추정된 기종점표를 각각 통행배정하여 추정한 추정구간 교통량과 실제 관측교통량간을 비교•분석한 결과, 관측교통량의 보유율이 증가될수록 총통행량이 증가하고 X²값도 줄어들며 RMSE, %RMSE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 기종점표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CDA모형을 이용한 추정결과가 ME2모형을 이용한 결과보다 RMSE와 %RMSE 각각이 모두 낮아 추정기종점표와 추정구간교통량이 실제 기 종점표와 관측교통량과 가장 근접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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