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客車空氣調和裝置說明書 : 객차공기조화장치설명서
朝鮮總督府鐵道局運轉課 | 朝鮮總督府鐵道局運轉課, 昭和14[1939]
철도국 , 운전과 , 공기조화 , 냉방장치 , 객차

저 작 자 : 朝鮮總督府鐵道局運轉課

발행사항 : 京城 : 朝鮮總督府鐵道局運轉課, 昭和14[1939]

형태사항 : 100p. : 揷圖 ; 23cm

본문언어 : 일본어

키 워 드 : 철도국, 운전과, 공기조화, 냉방장치, 객차


 

 

 

 

일제시기 조선총독부 산하에 철도국이 설립되었고, 그 아래 행정기구로 운전과가 존속하였다. 운전과에서는 말 그대로 열차운전과 관련한 제반 업무들이 수행되었다. 이 책은 객차 내 냉방장치의 종류 및 구조를 설명하고, 고장 등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전과에서 간행하였다.

 

내용을 살펴보면, 제1편 「총론」, 제2편 「냉방장치의 종류」, 제3편 「빙식(氷式)냉방장치」, 제4편 「증기방사식(蒸氣放射式)냉방장치」와 같이 총 4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기조화(空氣調和)’란 “실내 공기를 인간 생활에 적당한 정도로 조화하는 것”을 뜻하는데, 그러한 장치로서 냉방장치를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냉방장치에는 빙식과 증기방사식, 그리고 기계식, 흡수식(吸收式) 등으로 분류된다. 이 책에서는 그 가운데 조선이나 만주, 중국 등지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던 빙식 및 증기방사식 냉방장치의 구조, 조작요령, 고장 방지 등이 차례로 기술되어 있다.

 

내용상 이 책은 실제 열차 운전을 담당하던 운전기사, 냉방장치 설비나 수리를 담당하던 업자들에게 활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철도 운전기사의 업무 일부를 추정해볼 수 있는 자료이며, 요즈음의 철도 관련 장치와도 비교해볼 수 있다. (고태우)

 

 

 

관련콘텐츠


朝鮮鐵道史


朝鮮の鐵道 1-4


客車(動車)貨車現在表


車輛形式圖


機關車焚火法に就て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