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1. 태극학회와 『태극학보』개요

 

『태극학보(太極學報)』는 1906년 8월 24일자로 창간된, 일본 유학생 단체인 태극학회의 기관지이다. 한국에서는 한말(韓末)인 1896년 2월 1일 당시 도쿄[東京]에 있던 대조선일본유학생친목회(大朝鮮日本留學生親睦會)에서 발행한 『친목회 회보(親睦會會報)』가 최초의 잡지이고, 『태극학보』가 그 두 번째 유학생 잡지이다. 
『태극학보』는 1906년 8월 24일 제1호를 창간한 이래 매년 8월을 제외하고 1908년 12월까지 27호를 발간하였다. 학보의 크기는 A5판, 분량은 52∼72면 정도였다. 판권장을 보면, 편집 겸 발행인 장응진(張膺震), 인쇄인 김지간(金志侃), 발행소 태극학회(東京∙本鄕區 元町 2丁目 66), A5판 52면, 정가 신화 12전이다. 문장은 순 한문도 있고 순 한글도 있으나 거의 한문에 토를 단 국한 혼용문이며, 전문 4호 활자로 2단 세로짜기로 했다. 처음에는 1,000부를 발행했으나 호응이 커서 2,000부까지 발행했던 것으로 보인다. 일본, 서울 및 서북지방을 중심으로 한 국내뿐만 아니라 샌프란시스코의 공립신보사(共立申報社)를 통해 미주에도 배포되었다.

 

창립 당시의 회원 명록은 다음과 같다.
<평의원> 張膺震, 崔鍚夏, 金志侃, 全永爵, 金鎭初, 李潤柱
<사무원> 表振模, 朴濟鳳, 金洛泳, 金昌臺, 張志台, 蔡奎丙 
<회계원> 金淵穆 
<서기원> 朴相洛 
<사찰원> 李道熙, 金琮基, 柳東秀

 

<회원> 金志僩, 朴仁植, 金瀅穆, 白成鳳, 尙允植, 文一平, 金永哉, 鄭雨植, 張啓澤, 洪正求, 鄭潤僑, 柳容鐸, 崔光玉, 申相鎬, 徐榮淳, 吳鍚裕, 孫榮國, 金鴻亮, 金載汶, 李珍河, 韓淳璂, 朴永魯, 金相殷, 林永基, 金東元, 金楨周, 金光鎭, 鄭寅濠, 姜麟祐, 楊致秀

 

초기에는 회장단 없이 평의원 중심으로 운영되다가 1906년 9월 총회에서 초대 회장에 장응진, 부회장에 최석하가 선출되고, 1907년 9월에는 2대 회장으로 김지간, 부회장 김낙영이 선출되었다. 한편 태극학회는 1907년 2월부터 국내 여러 곳에 지회를 두고 제반 학술 보급과 애국 계몽에 주력했는데, 이때의 회원수는 270여 명 지회의 회원을 합치면 600명이 넘었다고 한다. 1908년 12월 대한흥학회와 통합됨에 따라 회명도 바뀌고 학보도 사라졌다.

 

2. 『태극학보』창간호

 

창간사 <태극학보 발간의 서(序)>를 보자.
“<전략> 惟我 太極學會가 呱呱의 聲을 發고 東都一隅에 萌出홈이 於玆에 逾年이라”로 펼치는 이 글을 현대문으로 옮겨 그 대의를 살펴본다.
“……우리 태극학회가 고고의 소리를 내고 동도(東都) 한쪽에서 태어난 지 오늘에 해가 넘었다. 그간에 좌절의 신고(辛苦)의 비경(悲境)이 적지 않았으나, 반근(盤根)을 만나지 않으면 이도(利刀)를 시험하기 어려운지라, 아아 우리 회원의 혈성(血誠)의 용솟음침이여!
일치단결하여 서로 전하고 서로 구(救)하여 서로 인도하고 서로 제휴하여, 한걸음 물러나면 여러 걸음 다시 나아가고, 난관에 봉착하면 백절불굴(百折不屈)의 정신으로 용기를 배가(倍加)하니, 이는 본회가 오늘날 점차 왕성한 지경에 나아감이다.
때때로 연설 강연 혹은 토론 등으로 학식을 교환 연마하여 후일 웅비(雄飛)할 준비를 게을리 아니하고, 틈으로 각자 학습한 전문지식과 보통지식으로 논문을 짓고 번역을 하여 우리 동포 국민의 지식을 개발하는 데 작은 조력(助力)이 되고자 하는 미성(微聲)에서 나온 것이니, 이것이 본보가 창간되는 성운(盛運)을 만남이로다.
한 덩이 흙도 쌓으면 태산이 되고 한 방울 물도 합하면 바다가 되나니, 우리들도 또한 우리 2천만 국민의 일원(一員)으로 각자 힘을 내어 국민의 천직(天職)을 만분에 하나라도 다한다면, 이는 우리들이 진심으로 열망하는 바이로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太極學報序’/ ‘太極學會總說’…留學生監督 韓致愈/ ‘賀太極學報創始’ … 尙灝/ ‘贊說’ … 崔麟 池成流 李承瑾, <講壇> ‘國家論…崔鍚夏/‘我國普通敎育論’…張膺震/ ‘獻身的精神’ … 崔南善/ ‘宗敎維持方法’ … 柳承欽/ ‘無學의 不幸’ … 全永爵/‘社會敎育’ …蔡奎丙/‘告我二干萬同胞’…尙灝,
<學園>‘空氣說’…張應震/ ‘水蒸氣變化’ … 金志侃/ ‘石炭’…張志台/ ‘石油’ …申成鎬/ ‘衛生’…康秉鈺/ ‘松蟲驅除及豫防法’ …金瀅穆/ ‘造林學之必要’ …金鎭初/ ‘녀 교육’…金洛泳/<詩歌> ‘聞蟬’ …金淵穆/‘忠告歌’…張啓澤/ ‘奮起어다 우리 同胞靑年’ …表振模/ ‘東京一日生活’ …李潤柱/ ‘隨感隨筆’…朴相洛, <紹介> ‘賀在米國共立協會’/‘醫師 安商活氏의 來歷’/ ‘工科大學生 尙灝氏’, ‘會員消息’, ‘會員名錄’ / ‘太極學報義捐人錄’ 등이었다.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책의 내용은, 대개 논단․강단․학원(學園)․문예․잡보․기서(寄書) 등의 항목으로 이루어졌다. 논단에는 국내 현실과 애국적인 논설을, 강단과 학원에는 계몽적인 학문의 소개를, 문예에는 문학작품을, 잡보에는 유학생의 활동과 국내외의 정세를 실었다. 국민계몽을 목적으로 한 만큼 계몽적인 학술 내용과 애국정신을 고취하는 논설 등이 실려 있지만, 같은 시기 국내 학회지 (예-『서우』)와 같이 정치적인 내용은 없다. 오히려 위 목차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공기설’, ‘수증기 변화’와 같은 자연과학적 물질문명적 계몽 기사가 압도적 다수를 차지했다.

 

이런 기사 외에 유학생회 기관지답게, 학생들의 근황을 소개하는 글도 실려 있는데, 이 중 「공과대학생 상호씨」는 동경제국대학 공학부를 졸업한 상호를 소개한 글이다. 그 내용을 추려 본다.
우리나라 유학생이 일본에 와서 배운지 10여년에 제국대학 본과를 졸업한 사람은 이 사람이 처음이니, 이는 본인의 행복일 뿐 아니라 대한(大韓)나라로서도 축하할 일이다. 그는 서울 출생으로 9년 전에 일본에 와서 고등학교를 거쳐 대학에 입학, 좋은 성적으로 공과 대학을 졸업했으니, 동경 각 신문에서 크게 찬양 보도했다. 그는 본시 집안이 가난하여 고학으로 학업을 성취한 우리 유학생 사회에 큰 모범이 되는 인물이고...

 

이런 입지전적 학생 소개 외에도, 유학생들이 일본에서의 일상, 색다른 경험을 기록한 여행기나 수필이 실려 있어 유학생들의 일본 체험을 추측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윤쥬의 ‘동경의 일일 생활’은 하숙을 나와 우에노 공원으로 향하는 길에 대낮처럼 불이 밝혀져 있는 풍경, 산책하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는 상황, 상점과 극장에서 호객하는 소리 등등, 이러한 글을 통해 번성하는 도시 동경의 체험을 이해할 수 있다. 백악생은 『태극학보』2호에 10여 명의 회원과 함께 오모리로 해수욕을 다녀왔던 경험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유학생회의 친목회, 원족회 등 활동상황을 게재하기도 했다.

 

3. 근대계몽기『태극학보』의 의의

 

대한제국의 패망이 점점 확실시되던 1905년 이후, 출신 지역이 같은 사람들이 모여 결성한 학회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학술잡지가 등장하여, 신문과 구별되는 담론장을 형성하였다. 근대계몽기 지식인들이 자신들의 견해를 피력하는 유력한 통로였던 ‘학술지’들, 『태극학보』,『대한유학생회보』,『대한흥학보』,『대한협회회보』,『서우』,『서북학회월보』,『교남교육회잡지』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친목단체의 기관지를 근거지로 하여 일련의 지식인 집단들은 일종의 백과사전적인 ‘신지식’을 생산, 유포하였다. 
『태극학보』 역시 이 시기 신지식인층에 의해 계몽적 지식 일반- 문명 개화, 사회진화론 등의 내용을 공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다른 학회지들과 달리, 일본에서 이미 국가 존망이 어렵다고 판단되고 있던 시기의 유학생회의 기관지라는 점에서, 같은 시기 국내 학회지들의 강렬한 계몽성과 비교하면 뒤떨어지는 측면이 있다. 오히려『태극학보』는 상대적으로 장기간 지속된 유학생회 기관지로서, 이 시기 지식인들이, 정치사회적 경향보다는 자연과학적 문명개화로 편향되어가는 모습과 선진국 일본의 도시적, 상층 문화를 체험한 유학생들의 내면의 모습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색다르다고 할 수 있다.

 

관련콘텐츠

표제 저자 발행년도 소장기관 콘텐츠유형 원문
근대계몽기 "국민" 담론과 "문명국가"의 상상 -『태극학보』를 중심으로 정선태 200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내학술지논문 원문보기
근대계몽기 "여성" 담론의 형성과 계기들 -학술지 ≪태극학보≫를 중심으로 유정숙 200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내학술지논문 원문보기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