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잃어버린 근대 조약 5종의 원본을 찾아서 <대한국대청국통상조약>
조약 , 일본 외무성 , 대한제국

 

 

 

일본 도쿄에는 ‘일본 외무성 외교 사료관’이라는 곳이 있다. 이곳의 별관 전시실 2층 전시실에는 일본이 1854년 미국과의 화친조약을 체결한 이후 서양 각국과 체결한 조약 원본들이 진열되어 있다. 조약 체결을 통한 국교수립은 유럽에서 발달하여 19세기 중반 아시아 국가들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조약 원본은 국가의 상징과 같은 귀중한 문건으로서 선진국일수록 특별하게 관리되고 있다. 우리 대한민국의 경우 외교 사료관이 설립된 것도 근래의 일이지만 근대 국교수립의 조약 원본들이 일본에 의해 압수당하여 행방을 알지 못한 상태에서 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자체가 없는 형편이다.



 

그림 1. 대한국대청국통상조약 원본 표지 첫 면, 대한제국이 전통적인

조공책봉관계를 청산하기 위해 청나라와 대등한 독립국으로 처음 체결했다. 
그림 2, 전권 대신 기명날인 대한제국 황제의 비준서


 

독립국 ‘대한제국’으로 달성한 국교 ‘대한국대청국통상조약’ 



일본 명치(明治) 정부가 조선에 대해 국교수립을 처음 요청했을 때 흥선대원군은 일본국서에 ‘황(皇)’,‘칙(勅)’ 자가 들어있는 것을 보고 참람하다하여 이를 접수하지 못하게 하였다. 반면 고종은 일본이 ‘황제’를 칭하는 것은 그 나라의 문제로서 타국이 관여할 바 아니라고 하여 국서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는 다시 말해 고종 자신이 조선의 군주로서 언젠가 ‘황제’를 칭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했다. 고종은 1880년대 서구열강과 조약을 체결할 때 대군주(大君主)라는 칭호를 썼다. 일본과의 수호조약에서는 ‘대조선국 주상’이라고 하였는데 이보다 더 높인 호칭을 택했던 것이다. 그는 1897년 실제로 군주국인 ‘조선’을 황제의 나라 ‘대한제국’으로 바꾸었다. 이웃 나라가 모두 황제국인데 우리만 군주국에 머무는 것은 백성의 격을 떨어트리는 것이라고 하여 제국으로 승격할 것을 신하들에게 몸소 제안하였다. ‘조선’이라는 국호는 태조가 명나라에 보내 그 천자가 추인해 준 것이므로 독립국 간에 조약을 통해 국제 관계가 이루어지는 신시대에 어울리지 않으니 ‘조선’만큼 우리 역사에서 많이 사용한 민족 호칭인 ‘한(韓)’을 택해 ‘대한제국(大韓帝國)’을 사용하기를 제안하였다. 고종이 군주로서 국가의 자존을 의식하고 있음을 절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다. 대한제국의 외교에서 가장 큰 과제는 청국과 대등한 독립국으로 새로이 국교를 맺는 일이었다. 고종황제는 대한제국 출범 후 2년째인 1899년 9월 11일 자로 〈대한국대청국통상조약(大韓國大淸國通商條約)〉을 체결하였다. 이 조약에서 대한제국 황제는 대청제국 황제와 동렬에서 서로 전권 대신을 파견하여 ‘영원한 우호’를 약속하는 조약을 체결하게 하고 이를 비준하였다.

 

대한제국은 산업 근대화에도 박차를 가하였다. 특히 한반도 북부지역 일대의 광산 개발에 큰 기대를 걸었다. 그리하여 서울과 의주 간의 서북철도 부설을 정부가 직접 수행하기 위해 프랑스와 벨기에로부터 자본과 기술을 유치하였다. 1902년 평양을 서경으로 승격하여 북한지역 개발의 중심으로 삼았고 1901년 3월 23일 벨기에와 수호통상조약 체결을 통해 자본 및 기술유치에 역점을 두었다. 그러나 대한제국의 이런 움직임을 간파한 일본은 서울에 도착한 벨기에 자본가를 못살게 굴어 발길을 돌리게 하고, 1904년 2월 러일전쟁을 일으켜 서울-의주 간에 이른바 ‘압록강 부대’를 진주시킨 가운데 철도건설을 멋대로 진행했다.

 

 



집필자

글 이태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전 국사편찬위원장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에서 명예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규장각 도서관리실장·한국문화연구소소장 한국학술단체연합회 회장 등을 역임하고 국사편찬위원회위원장을 지냈다. 저서로는 〈고종시대의 재조명〉 2000, 동경생들에게 들려준 한국사 명치 일본의 한국침략사 2000. 〈한국병합과 현대〉 공저 2010, 〈조약으로 본 한국병합 불법성의 증거들〉 공편 2011 등 여러 편이 있다.



관련콘텐츠

                        

朝佛通商條約原本         꼬레아, 코리아 :            개항기 조일·            근대조약의 비교를

                              서양인이 부른               조청통상조약에        통해 본 조청관계:

                           우리나라 국호의 역사         관한 비교연구      해양관련 조항을 중심으로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