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 카테고리
  • 검색
  • 유형별
  • 컬렉션 소개
자료유형
KDC 분류
KDCP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

규남 하백원의 실학사상, 전남 화순에서 꽃피우다

 

 

 

 

전라도 동복현 출신의 규남 하백원(河百源, 1781~1844) 선생은 순창군 출신의 신경준(申景濬, 1712~1781) 선생, 고창현 출신의 황윤석(黃胤錫, 1729~1790) 선생, 장흥도호부 출신의 위백규(魏伯珪, 1727~1798) 선생과 함께 호남의 4대 실학자 중 한 분입니다.

 

기구를 편리하게 쓰고(利用) 먹을 것과 입을 것을 넉넉하게 하여 백성의 생활을 나아지게 한다(厚生)’ 이용후생(利用厚生)의 실학사상에 투철했던 선생은 실천 없는 성리설(性理說)에 치우친 당시의 세태를 비판하였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규남 하백원 선생의 저술과 지도·천문도·그림에 담긴 투철한 실학사상의 정신이 우리 도서관을 방문하는 모든 분들께 의미 있게 전달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기획되었습니다. 하윤구(河潤九, 1570~1646)·하영청(河永淸, 1697~1771)·하백원 선생 등 뛰어난 업적을 남긴 빛나는 조상들의 작품과 고문서를 소개합니다.

 

 

 

 

[카테고리별 소개]

 

 

규남 하백원의 일생 [ 바로가기]

규남 하백원(河百源) 선생은 전라도에서 태어나 학문과 벼슬을 위해 잠시 떠난것을 제외하고 평생을 고향에서 살았습니다. 선생의 일생은 높은 벼슬에 올라가지 않았으면서도 이용후생의 실학사상에 투철했던 19세기 호남재야 실학자로서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생의 일대기와 본관인 진주하씨(晉州河氏) 집안의 선조들의 업적 및 선생의 고향과 관련된 작품 등을 살펴봅니다.

 

 

규남 하백원의 사상 [ 바로가기]

이용후생(利用厚生)의 실학사상에 투철했던 규남 하백원 선생은 실천 없는 성리설(性理說)에 치우친 당시의 세태를 비판하며 선비들에게 “학문은 반드시 (과거시험을 위한) 독서만을 일컫지 않았고 농업(農)․공업(工)․상업(商賈) (모두) 학문 아닌 것이 없다‘고 들려줍니다. 선생의 책과 지도․천문도․회화 속에 담긴 투철한 실학사상의 정신을 알아봅니다.

 

 

규남 하백원의 작품 [ 바로가기]

규남 하백원 선생의 『규남문집(圭南文集)』에 수록된 다양한 시, 편지, 글 등과 유배지였던 충청도 보령에서 자연을 감상하며 편찬한 『해유시화첩(海遊詩畵帖)』에 수록된 시와 그림을 살펴봅니다.

 

 

국립중앙도서관, 민간소장고문헌발굴사업 [ 바로가기]

국립중앙도서관 고전운영실에서는 소장자의 동의를 얻어 소장 모든 고서에 대한 조사·분류·정리를 수행하고 사진 촬영 및 스캔을 통해 원색 이미지의 디지털 파일을 제작하여 그 결과물을 소장자에게 제공하는 민간소장고문헌발굴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민간소장고문헌발굴사업에 하백원가의 참여한 과정에 대해 알아봅니다.

 

 

고문헌강좌 (규남 하백원이 만든 과학기구 ‘자승차(自升車) [ 바로가기]

규남 하백원 선생은 자승차(自升車)를 발명하고,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보다 51년 빨리 「동국지도」를 제작했으며, 「천문도」, 「계영배」를 만드는 등 뛰어난 업적을 남겼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실학자들에 비해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본 강연에서는 ‘실용 과학자’로 평가받고 있는 조선 후기의 실학자 규남 하백원 선생의 「자승차도해」에 대한 분석과 복원, 실험연구 그리고 자승차의 구조와 작동원리 등 과학기술의 우수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 에대한 자료는입니다.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