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컬렉션

  • 카테고리
  • 검색
  • 유형별
  • 컬렉션 소개
자료유형
KDC 분류
KDCP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희귀본 소개

 

 



이미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자료 중 독보적이고, 특기할 만한 자료를 소개한다.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량이 적고 내용이나 체제에 있어서 높이 평가되는 희귀본(稀貴本)을 선정하여 한국의 정서와 기록문화를 되짚어보면서 우리 문화유산의 소중함과 그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한다.

 

1945년 개관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식정보의 발전과 함께 해 온 국립중앙도서관의 소장 자료를 디지털 서고를 통해, 희귀본 및 귀중본 등의 자료를 관련 이미지 및 해제를 곁들여 국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미지이미지

<십칠사찬고금통요(국보 제148-2호)><석보상절(보물 제523-1호)>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희귀본 컬렉션에서는 자료 유형을 고서, 고문서, 도서, 문서, 연속간행물, 지도, 국보/보물 등으로 분류하여 서비스한다.

 

집필

국립중앙도서관 열두 서고, 열리다 전시 / 오늘의 도서관 - 소장 희귀본 집필진 

 

감수

국립중앙도서관

 

 

 

 

[카테고리별 소개]

 

 

고서 [ 바로가기]

절판 후 오래되어 가치가 높아진 서적이나 근세 및 그 이전의 희귀서적 등을 소개한다.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국가문헌 확충의 일환으로 점차 희귀해져 가는 고문헌을 수집하기 위해 문화재급 고서와 희귀자료를 집중 구입 및 수집하고 있다. 고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관련 이미지와 해제를 곁들여 소개한다.

 

 

고문서 [ 바로가기]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발급자와 수신자 사이에 주고받은 오래된 문서를 소개한다. 조선왕실소장고문서, 교서, 국서, 녹패 등의 관부나 국가 간에 왕래된 문서와 더불어 땅문서, 종문서, 집문서 등 영역을 넓혀 민간문서(民間文書)까지 관부·국가·개인 사이에 오고 간 오래된 문서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도서 [ 바로가기]

경제, 독립운동, 문학, 여성, 행정 분야 등 한국 근대 시기의 다양한 책들을 소개한다.

 

 

문서 [ 바로가기]

국립중앙도서관이 미 국립문서보관서(NARA, 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가 소장하고 있는 1945~1950년 사이의 노획 북한 문서 원본을 디지털화한 자료를 주로 소개한다. 
이 노획 북한 문서는 한국 근현대사의 단면을 보여 주며, 현대사 1차 사료로서 가치와 중요성이 높다. 이 외 근대 한일외교자료, 대한민국임시정부자료, 한국독립운동사 자료 등 다양한 문서 자료를 소개할 예정이다.

 

연속간행물 [ 바로가기]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소장한 신문, 잡지 등의 연속간행물을 확인할 수 있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이르는 시기 한국은 ‘잡지의 시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 시대는 고급한 정보와 지식을 비롯하여 재미있는 읽을거리에 대해 갈망했 던 시기였다. 이 시기의 잡지는 독특한 색채를 각자 지니고 있었다. 개벽, 문장, 신문계, 조선지광 등 정치적·문학적, 인간 삶 전반의 모든 현상을 다루는 잡지와 더불어 신문, 연감, 회보 등 다양한 정기간행물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지도 [ 바로가기]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지도 관련 자료는 총 9만여 건에 달하며, 지도 자료실에서는 도서, 지도, 청구도와 디지털화된 청구도 및 해동여지도 등 보물급 고지도도 열람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고지도는 그림식 지도도 있지만, 추상의 수준이 높은 천하지도와 각종의 기호로 표현된 목판본 전도도 있으며, 지도 제작 당시의 과학, 예술 그리고 사상이 결합된 종합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고지도 외 다양한 시대에 제작되었던 지도 자료도 소개할 예정이다.

 

 

국보, 보물 [ 바로가기]

국립중앙도서관은 국보 2종 26책, 보물 8종 14책(13책+1괄), 서울시 유형문화재 5종 8책, 등록문화재 2종 14책을 소장하고 있다. 
국보로 지정된 동의보감부터 보물로 지정된 해동여지도 및 한국민족운동사의 핵심 자료인 대한매일신보까지 우리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문화유산적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다.

‘’ 에대한 자료는입니다.

상세검색

자료유형
KDC 분류
발행년도 ~

다국어입력기